함께 가요, 우영우_요주의여성 #65 || 엘르코리아 (ELLE KOREA)
SOCIETY

함께 가요, 우영우_요주의여성 #65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

김초혜 BY 김초혜 2022.07.08
ENA 수목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포스터

ENA 수목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포스터



“제 이름은 똑바로 읽어도,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입니다. 기러기, 토마토, 스위스, 인도인, 별똥별, 우영우.” 그의 자기소개를 듣는 순간, 사랑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방영 첫 주부터 입소문을 타고 시청률을 갱신하고 있는 ENA 수목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얘기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지닌 인물을 주인공으로 삼다니, 그것도 직업이 변호사? 천재성을 지닌 장애인을 소재로 한 몇몇 작품이 스쳐 지나가기도 했으나, 공개된 드라마는 섣부른 우려나 짐작을 뛰어 넘는 진정성과 훌륭한 만듦새로 시청자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첫 화부터 ‘우영우’에게 빠져들게 만든 일등공신은 배우 박은빈. 시선을 맞추지 않고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등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을 세심하게 표현하는 동시에 ‘응원할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캐릭터로 그려냅니다. 〈스토브리그〉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연모〉 등 출연 작품마다 흠잡을 데 없는 연기를 펼친 그는 이번 작품을 통해 ‘원 톱’ 배우로서 확실한 존재감을 인정받을 듯 합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박은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박은빈

 
드라마는 우영우를 통해 자폐성 장애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그들이 겪는 차별 및 어려움을 차근차근 풀어놓습니다.  우영우를 팀에 들이는 데 난색을 표했던 상사 장명석(강기영)이 차츰 그를 이해하고 신뢰하게 되는 과정, 우영우를 경쟁 상대로 여기며 그를 향한 배려에 의의를 제기하는 로펌 동료 권민우(주종혁) 등 주변 인물과의 여러 관계성 속에서 장애인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시선과 태도를 들여다보게 합니다. 특히 형 살해 의혹을 받는 자폐 장애인에 관한 에피소드를 담은 3화는 박은빈의 내레이션과 함께 깊은 여운을 남겼지요.
 
“80년 전만 해도 자폐는 살 가치가 없는 병이었습니다. 80년 전만 해도 나와 김정훈씨는 살 가치가 없는 사람들이었어요. 지금도 수백 명의 사람들이 ‘의대생이 죽고 자폐인이 살면 국가적 손실’이란 글에 ‘좋아요’를 누릅니다. 그게 우리가 짊어진 이 장애의 무게입니다.”
 
차별은 대부분 무지에서 나옵니다. 사람들은 잘 모르면 불편해하니까요. 드라마에 대해 검색하다 보면 ‘천재 자폐인’ 설정이 현실과 맞지 않는다거나, 장애인의 미숙함을 ‘사랑스럽게’ 그려내는 것 역시 차별이라는 등 여러가지 의견이 오고 갑니다. 이렇게 질문하고 고민하고, 실수했다면 사과하고 수정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더 알아가게 되는 것 아닐까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이러한 대화를 이끄는 훌륭한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한 회에 한가지 사건을 다루는 법정물의 재미에도 충실한 작품입니다. 1화에서는 가정 폭력, 2화에서는 동성 커플이 등장하는 등 약자와 소외된 이들의 문제를 다루는 작가의 선의가 느껴집니다. 로펌 대표나 판사 역할에 자연스레 여성 배우가 출연하는 것도 보기 좋습니다. 드라마가 다루는 ‘차별’이 단지 장애에만 머물러 있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앨리 맥빌〉이란 미드를 아시나요?(MZ 세대에게는 너무 오래전 작품일까요?) 미국 보스턴 로펌 사무실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시리즈로, 툭하면 환상을 보는 별난 주인공 앨리를 비롯해 개성 강한 인물들이 많이 등장했던 작품이죠.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도 그렇게 시즌을 거듭하며 사랑받는 드라마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의미와 재미를 잡은 웰메이드 드라마, 사람들의 닫힌 마음을 열고 우리 사회를 조금이라도 긍정적으로 바꿔 놓는 귀한 작품으로 남아 주었으면 합니다.  
 
.

.

 
    

'요주의 여성' 더 보기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