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ETY
대한민국 상위 1%는 어떤 사람들인가_돈쓸신잡 #42
부자를 보며 분노하는 사람과 부자를 공부하는 사람 중 누가 더 잘될 가능성이 높을까?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unsplash
부자가 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지만, 많은 사람은 그럼에도 부자가 되길 꿈꾸며 로또를 산다. 하지만 부자들을 싸잡아 욕하는 사람도 결코 적지 않다. 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갖지 못한 것을 타인이 갖고 있을 때 본능적으로 분노한다. 부자들이 부당한 방법으로 돈을 벌었다면 그 분노는 정당하겠지만, 합법적인 방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을 보면서도 화부터 내는 것이다.
적어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면 위와 같은 태도는 하루빨리 버리는 편이 좋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당연히 부자의 생각과 태도 그리고 그들의 스킬을 배워야 한다. 최근 NH투자증권에서 '2022 대한민국 상위 1% 보고서'를 공개했다. 우리나라 상위 1% 부자에 관한 리포트다. 부자를 보며 분노하는 사람과 부자를 공부하는 사람 중 누가 더 잘될 가능성이 높을까?
「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 1%의 순자산은 29억2010만원이다. 순자산이란 총자산에서 부채를 뺀 자산을 말한다. 즉, 빚을 제외한 순수 재산이 29억2010만원이면 대한민국 상위 1% 부자라는 뜻이다. 자신의 상황에 따라 이 금액에 대한 해석은 제각각일 것이다. 누군가는 '저 정도나 있어야 1%에 들어갈 수 있구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생각보다 커트라인이 높진 않네'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어쨌든 이 커트라인은 매년 오르는 중이다. 1년 전과 비교해 1% 순자산 커트라인은 무려 12%나 올랐다. 시간이 지날수록 물가는 올라가고, 물가가 오른다는 건 현금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뜻이다. 매년 올라가는 1% 커트라인 장벽
」「
영앤리치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
unsplash
「
상위 1% 부자들은 서민과 다르게 빚 걱정 없이 살고 있을까? 그렇지 않다. 상위 1% 자산가 중 80%가 부채를 보유하고 있다. 대출은 크게 담보대출과 신용대출로 나뉜다. 부자들이 보유한 대출 중 93%는 담보대출이다. 즉, 마이너스 통장과 같은 신용대출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그 대신 부동산 담보대출을 적극 활용했다. 즉, 부자들은 빚을 내서 좋은 자산에 투자했고 이것이 그들이 상위 1%가 된 주요 비결이다. 아무리 검소하게 산다고 해도 오직 월급으로만 30억 가까운 순자산을 키우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빚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개인에게는 그게 재앙이 될 수도 있고, 축복이 될 수도 있다. 좋은 자산을 획득하기 위해 감당해야 하는 빚은 가급적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편이 좋다. 빚을 내서 좋은 자산을 샀다
」「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
」
unsplash

Credit
- 글 조성준
- 에디터 김초혜
엘르 비디오
엘르와 만난 스타들의 더 많은 이야기.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엘르의 최신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