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의지가 약해서? NO! 당신의 다이어트가 항상 실패했던 ‘진짜’ 이유
-15kg 감량 중인 에디터의 다이어트 팁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
첫째, 식욕을 ‘의지’로 잠재우려 한다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건 식이! 다이어트를 시작하며 그동안 입에 달고 살았던 음료나 과자, 빵을 모두 끊고 클린한 다이어트 식단(일명 ‘닭고야’)을 시작하는 일은 아주 흔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다이어트가 끝나는 대로 내가 먹고 싶은 거 마음껏 먹어야지. 지금은 참아야 해’ 그리고 짧게는 1일 또는 3일 후 이러한 생각은 음식 앞에 속절없이 무너지고 맙니다. 한 달 이상 다이어트 식단을 잘 유지해도 결국에는 폭식과 함께 요요가 찾아오죠. 이런 일은 정말 나약한 의지 때문일까요? 의지만 있으면 살이 찐다는 설탕, 과자, 빵을 끊을 수 있는 걸까요?

사진 언스플래시
날뛰는 식욕을 잠재우려면 호르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비만이라는 병증은 다른 말로 ‘호르몬 장애’라고도 표현될 만큼 에너지를 섭취하고 소비하는 대사 호르몬 체계 자체가 망가져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아무리 밀어 넣어도 몸이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엉뚱하게 에너지를 모두 체지방으로 축적하는 등 에너지 흡수·소비 효율이 엉망진창이라는 뜻이기도 해요. 이처럼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은 상태로 운동 강도를 더 높이고 식이를 더 힘들게 조이는 ‘절식’을 하게 되면 악순환에 악순환을 거듭, 대사량까지 줄어들어 소위 ‘물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이 탄생할 수도 있어요.

사진 언스플래시
에디터가 이 방법을 실제로 해본 결과, 약 일주일 만에 날뛰던 식욕이 잠잠해졌습니다. 아침 공복 후 점심만 먹어도 저녁까지 배가 고프지 않고요. 다이어트 시작한 지 5개월이 다 되어가지만, 지금까지단 한 번도 폭식을 하거나 치팅데이조차 가진 적이 없었어요. 그렇게 음식 생각이 나지 않을뿐더러 지금 하는 식단이 충분히 포만감도 있고, 맛있으니까요.
「
둘째, 체중·칼로리 등 의미 없는 숫자에 집착한다
」
사진 언스플래시
칼로리는 가볍게 참고만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300kcal 과자로 찐 살은 300kcal 만큼 운동해 체지방을 태우면 된다!’라는 얘기는 절대 사실이 아니에요. 우리의 몸은 항아리처럼 단순하게 300만큼 부은 다음 300만큼 따라내면 0이 되는 게 아니니까요. 똑같은 칼로리라도 부피와 영양 성분에 따라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천차만별입니다. 300kcal의 도넛이 우리 몸에 들어와 700kcal만큼 작용하는 경우도 있고 100kcal의 샐러리가 실제로는 우리 몸에 10kcal에 해당하는 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어요. 또한 시중에 나온 가공품이나 여러 칼로리 표기는 오차 범위가 상당해 믿을 만한 정보가 아닙니다. 그보다 중요한 건 균형 잡힌 영양소예요. 다이어트용 ‘저칼로리 샐러드’, ‘저칼로리 마요네즈’, ‘저칼로리 도시락’이라는 광고 문구에 현혹될 필요가 전혀 없다는 뜻! 무엇을 먹느냐가 가장 중요해요.

사진 언스플래시
「
셋째, 체중 감량을 위해서 운동한다
」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만약 운동으로 체중 감량 속도를 올리고 싶다면 체중에 따라 운동 강도와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려가고, 내가 좋아하는 운동을 찾아 여러 방법을 시도하는 등 좀 더 ‘전략적’으로 접근해보세요. 매번 똑같이 하는 운동은 몸이 금세 적응해 몸무게 변화가 없을 수 있습니다.
Credit
- 에디터 송예인
- 사진 언스플래시
엘르 비디오
엘르와 만난 스타들의 더 많은 이야기.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엘르의 최신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