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앉는 자세 때문에 뱃살이?!_몸에 좋은 잔소리 #14

나쁜 자세는 나쁜 몸매를 만든다.

BY양윤경2021.04.22
ⓒGetty Images

ⓒGetty Images

자세! 자세! 자세! 요즘만큼 ‘자세’에 대한 잔소리가 차고 넘친 적이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TV와 SNS에서 엄청들 떠들고 있잖아. 그 배경에는 출시된 이후 750만 개나 팔렸다는 ‘0블체어’가 있는데, 안 그래도 무너질 대로 무너진 현대인들의 나쁜 자세에 대해 ‘0블체어’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면서 ‘자세 교정’에 대한 화두를 던진 거지! 자세를 바르게 해야 한다, 자세가 망가지면 어디가 아프다, 자세가 틀어지면 부분 비만이 된다, 등등. 그런데, 어? 자세 때문에 살이 찐다고? 유독 이 말이 확악 꽂히는 건 나뿐만이 아니지? 여태 나의 상체 비만의 원인이 그저 체질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는데, 나쁜 자세로 만들어진 나의 굽은 등과 어깨 때문이었다니! 이거 완전 ‘일타쌍피’ 잔소리감인데!  
 

오래 앉아 있는 것은 제2의 흡연이다

그저 앉아서 일했을 뿐이고, 앉아서 쉬었을 뿐인데 이게 흡연을 한 만큼 몸에 해롭다는 말이 너무 충격적이었어. 더존한방병원 이상훈 원장님도 이 말에 적극 동의하면서, 자세와 비만의 상관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지. “앉아 있는 것은 서 있는 것보다 척추에 훨씬 무리를 많이 줍니다. 구부정하거나 틀어진 자세로 오래 앉아 있게 되면 해당 부위의 근력이 떨어지고 불필요한 지방이 늘어나게 되죠. 이런 변화가 관절과 근육에 무리를 주면서 통증을 유발하고 결국에는 체형 변화까지 일어납니다. 흔히들 비만의 원인으로 식습관과 운동 부족을 꼽는데, 잘못된 자세도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매일 하는 자세는 서서 걷고, 앉고, 눕고 이게 전부에요. 이 중에서 깨어 있는 대부분은 서있거나 앉아 있죠. 온종일 앉아 있는 학생과 직장인 뿐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줄고 불편한 자세로 가사일을 하는 주부들도 체형이 점점 구부정해지면서 만성 통증과 비만에 시달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과체중까지 더해지면 허리는 점점 더 버티기 힘들어져 척추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구부정하게 앉아있는 자세가 최악

가장 최악으로 손꼽히는 자세는, 책상에 앉아서 핸드폰을 보는 ‘구부정하게 앉아있는 자세’야. 엉덩이를 뒤로 빼고 앉아서 팔을 책상에 올리고 고개를 숙이면 등이 구부정하게 되잖아. 이 자세에 대해 이상훈 원장님이 어마 무시한 지적을 해주셨어. “골반이 전방 경사되어 앞으로 기울면 내장기가 하복부로 쏠려 복부비만을 불러옵니다. 등이 굽어져 라운드 숄더(폰 볼 때의 자세처럼 어깨가 가슴 쪽으로 말리고 등은 넓어짐)가 되면 등을 당겨서 지지하는 근력(전거근, 능형근, 승모근, 광배근)이 약해지면서 겨드랑이와 옆구리로 살이 처지게 되죠. 등 근육과 복부 근육이 약해지면 몸을 세울 수 없어서 앞으로 구부정한 자세가 되고, 그로 인해 배가 접히게 되면서 더 복부비만인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굽은 자세는 승모근이 과긴장되게 만들어 목덜미까지 두꺼워지게 만든다니, 승모근 보톡스 맞을 생각하지 말고 자세부터 체크해보자고!
 

스트레칭+걷기+도구활용을 틈틈이! 꾸준히!!

해결책은 당연히 ‘똑바로 앉기’인데, 30분 넘게 바른 자세로 꼿꼿하게 앉아있는 사람은 거의 드물어. 앉아있다 보면 자세가 흐트러지게 마련이니까 너무 오래 앉아있지 말고 틈틈이 일어나서 몸을 펴주는 것이 좋고, 하루에 한 번씩은 스트레칭이나 걷기를 통해 틀어진 몸을 바로잡아주는 시간을 가져야 해. 그런데 이렇게 하려면 본인의 의지가 대단해야겠지? 의지만으로 안 될 때는 도구 활용을 추천할게. 자세교정을 도와주는 의자, 방석, 어깨 밴드 등 정말 다양한 제품이 많이 나와 있어. 물론 나는 다 쓰고 있어! 광고에 현혹돼서 샀다가 효과가 없다고 내팽개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동안 많은 제품을 써본 내가 내린 결론은 ‘뭐든 꾸준히 계속 쓰면 된다!’야. 어떤 제품이든 조금씩 다 도움이 돼. 문제는 그걸 꾸준히 쓰지 않아서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거지. 그냥 똑바로 앉으라고 하면 뭐가 똑바로인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거든. 그런데 교정용 방석이나 어깨 밴드를 사용해보면 평소에 자세를 어떻게 하고 앉아있어야 하는지 알게 돼. 그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그 자세에 익숙해지면서 앉는 습관이 바뀌게 돼. 그렇다고 자세 교정 제품을 꼭 사야 한다는 건 아니니까 오해하진 말고! 이미 몸이 너무 많이 틀어져있거나 허리 디스크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병원이나 운동시설 등에서 전문가에게 운동 처방을 받거나 치료를 받으면서 바로 잡아가야 한다는 것도 명심하고!
 
*양방, 한방, 약학까지, 일상 속 의학 궁금증 타파! 자타공인 건강 전도사가 전하는 ‘몸에 좋은 잔소리’는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됩니다.
 
.

.

 

'몸에 좋은 잔소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