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ETY
한 달에 억 단위로 버는 그들은 왜 이것에 집착할까?_돈쓸신잡 #60
신사임당의 유튜브 채널이 사고 팔 수 있는 '상품'이 된 이유.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unsplash
물론, 우려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그들은 "신사임당이 빠진 신사임당 채널이 의미가 있을까?"라며 의아해한다. 그럼에도 이 채널을 매수한 이유는 뭘까? 아마도 신사임당 채널은 이제 개인의 채널을 뛰어넘어 하나의 경제 관련 플랫폼이 됐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이미 '플랫폼 경제'라는 개념은 전 세계를 휩쓴 지 오래됐고, 이젠 많은 기업이 플랫폼이 되기를 꿈꾸는 시대다. 개인 차원에서 생각하면 어떨까? 당연히 개인에게도 플랫폼은 중요하다.
「
플랫폼이라는 제국
」
unsplash
전 세계를 지배한 미국 기업은 어떤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역시 플랫폼 기업이다. 전기차를 만드는 테슬라 역시 플랫폼 생태계 구축을 꿈꾼다. 거대한 생태계를 구축한 기업들이 결국 승리한다. 애플이 대표적인 사례다.
「
개인에게도 중요한 플랫폼
」
unsplash
유튜브나 블로그처럼 개인 채널이 아니라 네이버 카페와 같은 방문자가 많은 커뮤니티로 넘어가면 스케일은 더 커진다. 회원 수 60만 명을 보유한 네이버 카페 '시크먼트'는 명품 관련 국내 최대 커뮤니티다. 시크먼트는 최근 네이버 자회사인 크림으로부터 100억 원의 가치를 평가받았고, 30억 원 투자까지 받았다. 또 다른 네이버 카페 '나이키매니아'는 80억 원에 팔렸다. 잘 키운 플랫폼 하나가 100억 원이 되는 시대다.
「
생태계를 확보하라
」
unsplash
경제 유튜버라면 대부분 책도 한 권씩은 꼭 출간한다. 이 책들 상당수는 웬만하면 곧장 베스트셀러 순위에 오른다. 본인이 보유한 다양한 채널을 적극 활용해 책 홍보를 하기 때문이다. 책뿐만이 아니다. 강력한 플랫폼을 보유한 사람은 그 어떤 새로운 사업을 하더라도 성공 확률이 팍팍 올라간다.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페를 통해 자신이 하는 일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플랫폼은 무기다. 자본주의라는 전쟁터에서 크게 승리하기 위해선 기업이든 개인이든 플랫폼은 필수다.

.
Credit
- 글 조성준
- 에디터 김초혜
2025 가을 필수템 총정리
점점 짧아지는 가을, 아쉬움 없이 누리려면 체크하세요.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엘르의 최신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