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산
」
마이산
한국을 넘어 세계적 명소로 주목받고 있는 진안의 명산, 마이산을 소개합니다. 마이산은 본디 속금산으로 불리다 하늘 높이 솟은 봉우리가 말의 귀를 닮았다고 해 현재의 이름으로 불리게 됐다고 해요. 산의 독특한 모양, 그리고 이와 어우러진 절경 덕분에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에 이어 프랑스 여행 전문 안내서인 미쉐린 그린가이드에서 별 3개 만점을 받았죠.
산을 오르다 보면 자연의 신비로움에 그저 감탄할 수밖에 없는데요. 산 곳곳이 군데군데 움푹 파인 독특한 지형을 띤 데다, 산 중턱 탑사는 크고 작은 석탑 80여 개가 장관을 이뤄 미국 CNN 선정 ‘2020년 한국의 가장 아름다운 사찰 33곳’에 선정되기도 했거든요. 특히 이들 석탑은 무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태풍 등에도 무너지지 않고, 그 자리를 유지했다는 점에서 미스터리한 현상으로도 꼽히고 있답니다. 여기에 겨울철 한파에만 볼 수 있는 역 고드름 현상까지! 사시사철 아름다운 경치에 이색적인 볼거리가 가득한 공간.






주소 전북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로 130
홈페이지 마이산도립공원
진안역사박물관
」
진안역사박물관
진안의 옛 모습이 궁금하다면? 진안역사박물관을 추천할게요. 이곳은 다양한 전시물을 통해 진안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관이랍니다. 산간지역이면서 하천이 발달한 진안의 자연환경을 한눈에 보여주는 고지도 등 각종 자료에 이어 이러한 환경을 토대로 한 진안의 생활상을 영상물과 모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할 수 있는 게 특징. 이를 비롯해 진안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기획전시가 종종 열려 심심할 틈이 없는 곳이죠. 또한, 조선시대 궁중의상 입기, 문화재 퍼즐 맞추기, 야외 전통놀이마당 등 다양한 이색 체험도 할 수 있어 어린 자녀를 동반한 여행객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공간. 전시 관람에는 대략 20~40분 정도 소요되며, 해설 등을 원한다면 박물관 측에 별도 문의해달라고 하니 방문 시 참고하세요! 진안의 대표 명소로 꼽히는 마이산과도 가까워 함께 들르기에도 좋을 듯하네요.




22년기획전시
주소 전북 진안군 진안읍 내사양길 7
홈페이지 진안역사박물관
용담호
」
용담호
한 폭의 그림 같은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 용담호를 소개합니다. 용담호는 2001년 생활용수 공급 목적으로 용담댐을 건설하면서 만들어진 인공호수로, 특유의 아름다운 경치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이랍니다. 특히 이른 새벽 피어오르는 물안개는 용담호의 이색 볼거리 중 하나로, 이국적이면서도 몽환적인 분위기를 풍겨 사진작가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기도 했죠. 또한, 용담호 주변 도로가 발달해 드라이브하며 멋진 자연 경치를 감상하기 좋은 것도 장점이죠.
참, 용담호의 아름다운 경치 뒤로 숨겨진 실향민들의 아픔을 위로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앞서 용담호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진안의 몇몇 마을이 물에 잠기면서 실향민들이 생겨났거든요. 용담호 근방에 있는 사진문화관과 망향의 동산은 이들을 위로하는 공간이라고 하니 용담호 방문 시 함께 둘러보는 것을 추천할게요.






주소 전북 진안군 용담면 월계리
블로그 진안군 공식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