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눈웃음 마음껏 짓게 하는 아이크림 7_선배's 어드바이스 #52

얇고 예민한 눈가 피부 수호신, 아이크림에 대한 궁금증 해결과 추천 제품.

BY송예인2021.02.15
본격적으로 봄철 건조를 대비해야 할 때. 팬데믹 와중에도 아이크림이 날개 돋친 듯 팔린다는 소식이다. 마스크로 눈만 내놓으니 눈가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질 수밖에….
 
“언니! 주름 없애는 아이크림 뭐 발라야 돼?” 새파랗게 젊은 지인이 벌써 눈가 주름을 걱정하고 있다. 눈가 피부도 늙는 이유는 다른 부위처럼 엘라스틴, 콜라겐 등 피부 구성 성분이 빨리, 충분히 재생되지 않으면서 전체적으로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그런데 눈가 주름은 겉보기에도 인종적 차이가 크다. 눈망울이 커다랗고 피부가 얇은 백인 아기는 태어나자마자눈 밑 잔주름이 있는 경우도 많고 그게 서서히 깊어지고 길어지면서 성장과 노화를 겪는다. 그래서 웃으면 생기는 주름은 누구나 지극히 당연한 거로 여긴다. 하지만 타고나길 피부 탄력이 더 좋고, 눈 주위 표정근이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않은 동아시아 아시아 여성들은 나이 무관 웃었을 때 눈가에 잔주름이 잡히는 순간 ‘이대로 쪼글쪼글해져 버리는 게 아닌가?’ 하는 거대한 걱정덩어리를안 곤 한다. 원래 적었으니 더 두드러져 보이는 것이고 대부분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과한 주름 공포증은 내려 두고 아이크림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의 효과를 즐겨 볼 것.
 
 
 

아이크림은 왜 비쌀까? 정말 주름을 없애줄까?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아이크림은 용량으로 보면 기초 화장품 중 가장 비싼 종류다. 평균 15mL정도밖에 안 되는데, 토너처럼 150mL 이상으로 가정하면 얼마나 비싼지 가늠이 된다. 실제로 금 한 돈값을 넘는 제품도 많다. 그렇다면 그만큼 다른 기초 화장품보다 몇 배는 효과가 좋으냐? 그건 아니다. 전성분을 살펴보면 ‘정말 이거밖에 안 들었다고?’ 의아할 정도로 같은 브랜드, 라인의 얼굴이나 보디용 보습제와 성분이 거의 같되 몇 개 빠진 것도 있다. 안구에 들어가면 안 되는 향료나 보존제, 각질 용해 성분 등을 뺐기 때문인데 적어도 눈가에 발라도 안전한 성분, 함량인 걸 보장하는 데 눈가 전용 제품의 첫 번째 의의가 있다.
 
AHC 유스래스팅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 펩타이드, 콜라겐, 엘라스틴, 비피다발효용해물, 히알루론산, 아데노신, 나이아신아마이드 등 좋다는 성분은 다 넣은 주름개선, 미백 2중 기능성 제품. 입자를 모공 1/500 크기로 쪼개 흡수가 깊이 되도록 했다. 30mL, 2만원.이자녹스 링클포커스 리프팅샷 - LG가 독자 개발한 주름 개선 성분 ‘세드롤’과 ‘A440’을 함유한 주름 개선, 미백 2중 기능성, 주름 개선 효과 임상 인증 제품. 쭉쭉 늘어나는 제형으로 바를 때부터 탄력감이 느껴지며 눈가 뿐 아니라 주름이 신경 쓰이는 부위 어디나 쓸 수 있다. 30mL 3개 세트, 3만9천원. 일리윤 프로바이오틱스 스킨 배리어 아이 세럼 - 나이아신아마이드, 아데노신 등 기본 주름개선, 미백 성분에 카페인이 피부를 탱탱하게 느껴지게 하는 산뜻한 세럼. 프로바이오틱스인 락토바실러스발효용해물도 소량 함유. 25mL, 2만8천원. 설화수 진설 아이크림 - 아모레퍼시픽 독자 개발 성분 ‘레드트레저’라는 적송 추출물과 홍삼사포닌, 프로안토시아니딘, 복령추출물에 강한 보습 기능을 하는 우레아까지 더했다. 42~56세 여성 임상시험 결과 눈가 주름, 탄력, 아이백 개선 효과 인증. 25mL, 27만원.
아이크림은 주름이나 탄력 저하에 대한 걱정이 많은 고연령대 타깃 제품일수록 대체로 비싸며 소비자가 선호하는 질감, 용기, 성분으로 만들어진다. 어떤 제품은 유의미하게 눈가 피부 상태를 개선한 실제 임상시험 결과가 있지만 어떤 제품은 단순한 보습제이기도 하다. 일단 아데노신, 레티놀, 레티닐팔미테이트,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 독자 개발 주름 개선 성분이 든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인지 확인하고 나아가 피시험자의 느낌이 아닌, 제대로 된 전후 피부 분석 임상 시험 결과가 있는 제품이면 더 믿을 만하다. 그래도 아이크림 성분 역시 거의 각질층에만 작용해서 늘 짓는 표정 때문에 깊어진 주름이나 이미 커진 아이 백을 극적으로 개선해 주진 못한다. 바르고 즉시 팽팽한 느낌이 들었다면 실리콘 오일, 폴리머 등 막을 만들어 주는 성분과 카페인 등 성분이 잠시 그런 느낌이 들도록 하는 성분이 착시 효과를 일으킨 것. 어떤 아이크림엔 진주 가루 등 반짝이지만 흡수는 되지 않는 성분마저 들어서 눈가 피부가 촉촉하고 빛나 보이게 한다. 아직 주름이 전혀 보이지 않고 탄력도 최상에 가까운 20대 초반이면 아이크림에 큰 비용들일 필요 없이 보습에만 충실한 저가 제품이나 아주 순한 일부 얼굴용 보습제를 눈가에도 살짝 바르면 된다.  
 
 
 

자외선 차단 아이크림? 선글라스나 모자가 먼저

표정을 제외하고 후천적으로 눈가에 굵은 주름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요인은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자외선이다. 어부처럼 야외에서만 일하는 사람에겐 실내에 주로 머무는 사람과는 차원이 다른 굵은 눈가 주름이 있는 걸 한 번쯤 보았을 것이다. 자외선은 잔인하게도 피부 속 콜라겐을 파괴하고 합성을 방해하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눈가는 연약한 만큼 어디보다 자외선 차단을 철저히 해야 하지만 자외선 차단제 설명을 보면 눈가와 입가는 피하라고 되어 있는 경우가 절대다수. 이유는 자외선 차단제 중엔 안구에 들어가면 심한 눈 시림과 자극을 일으키는 성분들-대표적으로 화학적 차단 성분인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상표명 ‘아보벤존’)-이 있고 징크 옥사이드처럼 자극이 적은 물리적 차단 성분이라도 광물 가루라 눈을 비볐다간 안구에 들어가 각막을 다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반 자외선 차단제를 눈가에 바르기보다는 비교적 안구에 자극이 적은 성분과 함량으로 맞춤 제조된 자외선 차단 기능 아이크림을 쓰는 게 훨씬 안전하다. 그 전에 선글라스와 챙 있는 모자, 양산 등으로 눈가에 닿는 자외선을 상당량 차단할 수 있다. 눈가가 아닌 옆얼굴은 특히 창을 열고 운전할 때 자외선을 집중적으로 맞게 되는데, 눈에 안 들어간다는 확신이 있는 부위까지는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게 좋다.
 
 
 

건성 피부는 크림, 지성 피부는 세럼으로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아이크림이라고 퉁쳐서 부르긴 하지만 눈가 전용 보습제엔 세럼도, 앰풀도, 플루이드 제형도 있다. 기본적으로 유분이 많을수록 건성 피부에, 수분이 많을수록 지성 피부에 맞는다. 원래 여드름이 잘 나는 지성 피부는 유분 많은 아이크림을 계속 발랐다가 눈가에까지 흰 여드름이 빼곡히 나기도 하고 건성 피부라도 눈가는 워낙 얇고 범위도 좁아서 최대 팥알만큼을 양 눈가에 나누어 바르는 게 좋다. 피지 때문에 전혀 건조함을 느끼지 않고 젊은 지성인(?) 이라면 아예 눈가 보습제를 생략해도 된다.
에스티로더 리뉴트리브 얼티미트 다이아몬드 트랜스포머티브 아이 세럼 - 블랙 트러플 추출물과 카페인, 진주 가루 등이 조화를 이뤄 바르는 즉시 미세한 광채가 나고 탱탱하게 긴장되며 장기적으론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세럼. 15mL,28만원디올 캡춰 유쓰 에이디 딜레이 어드밴스드 아이 트리트먼트 - 보습 기능을 하는 타라열매추출물, 탱탱한 느낌을 주는 자귀나무껍질 추출물 등 천연 성분에서 원료를 찾은 산뜻한 아데노신 함유 주름개선 기능성 제품. 15mL, 9만5천원.유세린 하이알루론 아이크림 - 크고 작은 히알루론산이 수분 공급을 하며 동시에 특허 성분 글라이신 사포닌이 피부 내 히알루론산 생성을 돕는다. 드물게 SPF 15의 자외선 차단 기능도 있는 주름개선 기능성 제품. 낮 전용으로 좋다. 15mL, 5만1천원.
 
그렇다면 사용기한 내에 다 못 쓸 아이크림을 얼굴에 발라도 될까? 아이크림은 얼굴용보다 유분이 많을 수 있으니 지성 피부는 팔꿈치 등 몸 건조한 부위에 바르고 진짜 건성 피부는 얼굴 전체에 발라도 좋다.
 
모든 화장품이 그렇듯 아이크림도 성분 변화와 세균 오염을 막으려면 진공, 차광 용기가 좋다. 통에 든 아이크림을 손가락으로 찍어 바른다면 보존제가 힘을 다하는 순간 세균이 급격히 번식해 자칫 눈 건강마저 해칠 수 있다. 그런데 주로 건성 피부, 노화 피부용인 단단한 밤 제형에 가까운 크림은 진공 용기에 넣으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어서 주로 통으로 나온다. 통에 든 제품을 선택했다면 포함된 스패출러를 알코올로 소독해 가며 쓰거나 매번 일회용 면봉을 바꾸는 등 가능한 손은 안 대는 게 좋다.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

.

선배's 어드바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