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경이로운 소문 김세정 헤어·메이크업은 웹툰과 얼마나 비슷할까? #뷰파인더

김세정 담당자가 알려준 곱슬머리와 메이크업 연출법!

BY송예인2021.01.19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의 도하나역 배우 김세정의 헤어와 메이크업은 어떻게 탄생하였을까요? 헤어 담당 위위아뜰리에 현정 수석실장, 메이크업 담당 위위아뜰리에 조은비 수석실장이 직접 답해주었습니다.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은 원작은 웹툰이죠. 김세정 배우에게 웹툰 속의 도하나 캐릭터를 어떤 식으로 적용했는지 궁금해요
 
(메이크업 담당 조은비 수석실장) 웹툰을 보신 분들은 잘 알겠지만, 도하나는매우 예쁜 캐릭터입니다. 소문이가 첫눈에 반하는 장면과 소문이 친구들이 처음 보자마자 ‘예쁘다!’ 하는 장면이 있을 정도죠. 하지만 터프하고 털털한 성격에 거의 빨간 추리닝만 입고 다니는 캐릭터 특성상 색조를 많이 얹거나 꾸며서 예쁘게 표현할 수는 없었어요. 고민한 끝에 속눈썹블러셔에만 중점적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과하게 색조를 얹지 않아도 충분히 예쁜 느낌을 낼 수 있기 때문이죠.
 
 
(헤어 담당 현정 수석실장) 원작이 있다 보니, 다른 의견이 가미되진 않았어요. 최대한 웹툰 캐릭터를 그대로 살리려 노력했죠. 특히 드라마 속에서 곱슬머리는 ‘카운터’의 징표이기 때문에 필수로 살려야 했어요. 다만 액션씬에서 좀 더 생동감 넘치는 모습으로 연출되기 위해 웹툰보다는 웨이브를 더 살려 연출했습니다. 초반 회차에서 점점 뒤로 갈수록 웨이브가 더 강해지기도 해요.
 
드라마 속 도하나 캐릭터는 터프하고 다소 무심한 성격이기 때문에 너무 귀여워 보이지 않으려 머리 기장을 중 단발에서도 조금 긴 듯한 길이로 설정했어요. 헤어 컬러 또한 흑갈색으로 어둡게 연출했습니다.
 
속눈썹과 메이크업은 어떻게 연출했나요?
 
속눈썹은 또렷하게, 블러셔는 본인 피부인 것처럼!
 출처 인스타그램 @clean_0828

출처 인스타그램 @clean_0828

 
(메이크업 담당 조은비 수석실장) 세정 씨는 쌍꺼풀이 두꺼운 편. 아이 메이크업에서 음영을 넣지 않으면 조명에 따라 눈이 부어 보일 수도 있죠. 평소에는 음영을 조금 진하게 얹는 스타일인데, 이번 드라마에서는 파운데이션으로 눈두덩이를 얇게 누르고 피부 톤보다 한두 단계 어두운 톤의 음영을 얹었어요. 대신 속눈썹은 아래위로 아주 또렷하고 깔끔하게 연출했습니다. 한 가닥씩 떨어져 있는 인조 속눈썹을 투명 마스카라로 끝을 모아 준 후 한 올 한 올 본인의 속눈썹인 것처럼 붙였어요. 그리고 블랙 컬러의 마스카라를 깔끔하게 발라 마무리했죠. 특히 드라마 메이크업은 속눈썹이 지저분하면 전체적인 메이크업 완성도가 매우 떨어져 보이기 때문에 매우 꼼꼼하게 연출하려 노력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clean_0828

출처 인스타그램 @clean_0828

 
 
블러셔는 예상과는 달리 살짝 시머한 제형으로 선택했습니다. 영상에서는 거의 매트한 제형을 바른 것처럼 나오는데 매트한 제형을 사용하면 색조를 얹은 티가 많이 나고 텁텁해질 염려가 있어요. 본인 피부처럼 살짝 광택이 돌도록 미세한 시머가 있는 제형이 베스트입니다. 컬러도 살구빛으로 보이지만 실은 핑크빛이에요. 시머 타입이라 그런지 본인 피부톤에 스며들면서 살구빛이 돌더라고요. 영역은 일반 애플 존보다는 살짝 콧대쪽으로 더 들어오도록 넓게 잡았어요. 너무 동그랗게 연출하면 아이돌처럼 귀여워 보이거나 자연스러운 느낌이 덜하거든요.
 
미세한 시머가 들어가 있는 블러셔 - 스톤브릭 파우더 블러쉬 박스 02로지핑크 1만 6천원샤넬 레 꺄트르 옹브르 308 끌레르-옵스뀌 8만1천원어반디케이 아이섀도우 Abc Gum (국내 미판매 제품)입생로랑 베르니 아 레브르 바이닐 크림 416 싸이키델릭 칠리 4만8천원
 
'경이로운 소문' 카운터 전용 웨이브 머리는 펌인가요 고데기인가요?
출처 인스타그램 @clean_0828

출처 인스타그램 @clean_0828

(헤어 담당 현정 수석실장) 정답은 둘 다! 촬영 시간이 길고 액션씬이 많다 보니 볼륨감과 웨이브를 유지해야 하는 점이 가장 신경 쓰였어요. 긴 롯트로 뿌리부터 끝까지 웨이브를 넣는 일명 ‘러블리펌’으로 펌을 하고 고데기를 이용해 더 탄력 있는 웨이브를 연출했습니다.
 
스타일링에 포인트가 있다면 컬 방향이 섞이도록 고데기 마는 방향을 앞뒤로 다양하게 해서 연출했어요. 특히 뿌리 쪽은 고데기 열 뜸을 오래 들여 웨이브를 더 강하게 주었죠. 그런 다음 헤어스프레이로 고정해 마무리했습니다.
 
중단발이라는 기장이 살짝 애매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어떤 식으로 스타일을 더 살렸나요?
 
사실 웹툰 속 도하나의 헤어스타일은 그닥 세련되지 않아요. 그럼에도 웹툰 속 캐릭터를 최대한 고증하기 위해 비슷한 기장과 컬러로 가되, 곱슬머리의 자체의 텍스처를 더 살리는 방향으로 갔던 것 같아요. 다만 전체적인 모양이 무거워 보이지 않도록 페이스 라인에 닿는 머리를 가볍게 쳐내서 커트했어요. 이런 식으로 무게감이 좀 덜어지면 중단발이라도 좀 더 세련된 느낌을 낼 수 있어요. 물론 김세정 배우의 예쁜 얼굴이 ‘열일’을 한 부분도 있지만요!
 
*뷰파인더 Beau-Finder
아이돌부터 드라마 배우, 내가 찾던 셀럽의 ‘그 룩’! 실제 담당 메이크업/헤어 아티스트에게 직접 질문해드립니다!
 

뷰파인더(Beau-Finder) 다른 기사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