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여성 크리에이터 탐구 ① 리나 보 바르디 || 엘르코리아 (ELLE KOREA)
CULTURE

근현대 여성 크리에이터 탐구 ① 리나 보 바르디

아일린 그레이, 리나 보 바르디, 발렌타인 슐레겔, 사빈 마르셀리스…. 다시금 다정하게 불러보고 싶은 근현대 여성 크리에이터의 이름들.

ELLE BY ELLE 2022.12.02
 

LINA BO BARDI

오래된 철강 공장을 리모델링한 브라질 상파울루의 Sesc 폼페이아는 두 건물을 연결하기 위한 내리막길 교량이 특징.

오래된 철강 공장을 리모델링한 브라질 상파울루의 Sesc 폼페이아는 두 건물을 연결하기 위한 내리막길 교량이 특징.

1914년 이탈리아 출생이지만 정치적 이유로 브라질로 이주한 건축가 리나 보 바르디.
건축과 이에 대한 자유는 정치 구조를 통해 봐야 알 수 있는 사회 문제
라고 말한 것처럼 그녀의 작업은 제2차 세계대전과 브라질 군부 독재 등 치열한 현대사 속에서 건축가로서 커리어를 쌓아온 삶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울창한 초목을 건축에 자연스럽게 끌어들인 유리의 집(Casa de Vidrio)는 남편과 함께 거주할 보금자리로 지었다.

울창한 초목을 건축에 자연스럽게 끌어들인 유리의 집(Casa de Vidrio)는 남편과 함께 거주할 보금자리로 지었다.

건축의 사회적 역할에 질문을 던지고 현지 문화를 존중하며, 가장 일상적이고 단순한 재료로 공간을 만든 그녀는 오늘날 가장 뛰어난 업적을 남긴 여성 모더니즘 건축가로 언급된다. 그중에서 1986년에 완공된 브라질 SESC 폼페아는 10년에 걸친 작업으로 철강 공장을 재활용하고, 저렴한 현지 재료를 사용한 그녀의 건축 철학을 고스란히 담은 대표작이다. 지금은 공장 부지의 재활용이 흔하지만 그 뿌리엔 초기 모더니즘 건축가인 그녀의 작업이 자리하고 있다.
 
건축가이자 화가인 아버지를 둔 그녀는 1930년대 중반 로마에서 건축을 공부한 여성 중 한 명이다.

건축가이자 화가인 아버지를 둔 그녀는 1930년대 중반 로마에서 건축을 공부한 여성 중 한 명이다.

그녀의 또 다른 대표작 유리의 집(Casa de Vidrio)는 브라질 상파울루 지역의 차 농장 부지에 세워졌다. 두 개의 철근 콘크리트 슬라브와 심플한 기둥으로 지지된 구조가 특징으로, 울창한 초목에 둘러싸인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주변의 사람, 사물과 상호작용하는 건축물이라는 평가처럼 이탈리아 모더니즘을 브라질의 문화적 토양에서 재해석한 그녀의 건축 언어를 잘 드러내는 작품이다.
 
인체 비율을 고려한 볼 체어(Bowl Chair)는 뉴욕 모마(MOMA) 소장품 중 하나이다.

인체 비율을 고려한 볼 체어(Bowl Chair)는 뉴욕 모마(MOMA) 소장품 중 하나이다.

 
단순하고 일상적인 현지 재료를 사용한 세시 폼페이아는 상파울루의 문화공간으로 1986년에 완공됐다.

단순하고 일상적인 현지 재료를 사용한 세시 폼페이아는 상파울루의 문화공간으로 1986년에 완공됐다.

 
단순하고 일상적인 현지 재료를 사용한 세시 폼페이아는 상파울루의 문화공간으로 1986년에 완공됐다.

단순하고 일상적인 현지 재료를 사용한 세시 폼페이아는 상파울루의 문화공간으로 1986년에 완공됐다.

 
상파울루 차 농장 지역에 자리한 유리의 집(Casa de Vidrio). 주변의 울창한 숲과 조화를 이루고 자연을 집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집의 절반을 가느다란 기둥으로 지지했다.

상파울루 차 농장 지역에 자리한 유리의 집(Casa de Vidrio). 주변의 울창한 숲과 조화를 이루고 자연을 집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집의 절반을 가느다란 기둥으로 지지했다.

 
모더니즘과 포퓰리즘을 결합한 디자인을 선보인 리나 보 바르디. 가구, 건축 작업에 이르기까지 대담하고 독특한 그녀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아카이브 북.

모더니즘과 포퓰리즘을 결합한 디자인을 선보인 리나 보 바르디. 가구, 건축 작업에 이르기까지 대담하고 독특한 그녀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아카이브 북.

 
건축물 내 모든 구조를 노출시킨 SESC 폼페이아의 내부.

건축물 내 모든 구조를 노출시킨 SESC 폼페이아의 내부.

 
남편과 함께 거주했던 유리의 집(Casa de Vidrio)의 내부 모습.

남편과 함께 거주했던 유리의 집(Casa de Vidrio)의 내부 모습.

 
유리의 집(Casa de Vidrio)의 평화로운 야외 전경.

유리의 집(Casa de Vidrio)의 평화로운 야외 전경.

 
상파울루 미술관은 1947년 리나 보 바르디가 브라질로 이주 후 맡은 첫 건축 프로젝트.

상파울루 미술관은 1947년 리나 보 바르디가 브라질로 이주 후 맡은 첫 건축 프로젝트.

 
유리의 집(Casa de Vidrio)는 미스 반 데 로에, 필립 존슨의 건물과 같이 유리를 건축 외장 재료로 사용한 모더니즘 건축물의 대표작 중 하나.

유리의 집(Casa de Vidrio)는 미스 반 데 로에, 필립 존슨의 건물과 같이 유리를 건축 외장 재료로 사용한 모더니즘 건축물의 대표작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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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컨트리뷰팅 에디터 김누리&최태순(THE PHRASE)
    INSTITUTO BARDI ARCHIVE
    GETTYIMAGESKOREA
    Gama Junior
    디자인 김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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