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피부에 필요한 비타민 고르는 법_선배's 어드바이스 #116 || 엘르코리아 (ELLE KOREA)
BEAUTY

내 피부에 필요한 비타민 고르는 법_선배's 어드바이스 #116

푸석푸석, 생기 잃은 피부엔 비타민 화장품

송예인 BY 송예인 2022.05.09
바르는 비타민의 효과가 속속 밝혀지고 침투 기술이 발전하며 화장품 업계는 조용한 비타민 혁명 중. 먹는 비타민을 알고 먹어야 하듯 바르는 비타민도 그렇다. 푸석푸석하고 생기 없는 피부에 빠르게 효과를 보려면 비타민을 직접 바르는 게 좋은데 비타민마다 성질이 달라서 어떤 피부 상태에 어떤 비타민이 필요한지는 알아야 한다.
 

비타민 A – 레티놀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순수 비타민 A가 레티놀이고 유도체인 레티닐팔미테이트로도 널리 쓰인다. 원래 광 노화 후 콜라젠 재합성을 촉진하는 연고에 쓰였으나 안전성을 보강해 대표적인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 성분이 됐다. 고농도나 예민한 피부에는 붉어짐, 건조 등 자극이 있어 저농도 제품부터 고농도 제품으로, 소량부터 적량으로 피부에 적응 기간을 두며 써야 하고 낮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을 해야 한다. 지용성이라 주로 유분 많은 크림, 에센스에 들어간다.  
설화수 자음생 세럼 - 인삼 추출 사포닌을 6천배 농축한 독자 개발 진세노믹스 캡슐 10만 개와 비타민 A, B3, E가 건조하고 푸석한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는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 30mL 14만5천원.
 
 

비타민 B3 - 나이아신

유도체인 나이아신아마이드가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미백 고시성분이면서 여드름 발생을 억제하고 피부 장벽을 개선하는 작용을 동시에 해서 광범위한 스킨케어 제품에 포함되는 성분이다. 피부 장벽이 불안정하고 트러블이 잦은 사람은 나이아신아마이드가 함유된 제품을 꾸준히 쓰는 게 좋다. 관건은 농도인데 2% 이하는 기본적인 보습제에도 흔히 들어가지만 2% 이상이면 미백 기능성 제품이 되고 여드름 흔적 관리 등 집중 관리가 필요할 땐 10%~20%까지 고농도도 쓰인다. 수용성이라 세럼, 토너, 앰풀 형태가 흔하다.    
빌리프 슈퍼 나이츠 멀티 비타민 마스크 - 비타민 B3, B12, C, E가 수면 부족으로 칙칙해진 피부의 투명도를 개선한다. 자기 전 도톰히 바르고 씻어내지 않는다. 75mL 3만8천원. 스위스퍼펙션 셀룰라 에센셜 비타민 크림 - 비타민C, B3, B5, 비타민E와 아이리스 뿌리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 방어력을 강화하는 크림. 펌프 용기라 청결하다. 30mL 33만8천원.
 
 

비타민 B5 - 판토테닉애시드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화장품에 널리 쓰이는 건 유도체인 판테놀. 피부 장벽을 강화, 재생해 건조 때문에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머금는 힘을 키워주기 때문에 비타민 E와 함께 유분이 어느 정도 있는 보습제에 주로 들어가며 건성 피부에 특히 필요한 성분. 의약품인 화상이나 흉터 치료 연고, 입술 보호제, 헤어케어 트리트먼트, 마스크에서도 빠질 수 없다.  
헤라 하이드로듀 플럼핑 워터 드롭 - 비타민 B5, B12, E와 함께 AHA 1%, 발효 유산균 용해물, 하이알루론산 등을 함유해 피부를 수분으로 촉촉히 적셔주고 각질을 관리하는 부스터. 50mL 6만2천원.
 
 

비타민 B12 - 코발라민

비타민인 만큼 당연히 소 간 같은 식품, 종합 비타민제제에 포함돼 있지만 최근 화장품에서도 뜨고 있는 성분. 유도체인 사이노코발라민으로 쓰이는데 그 자체로 핑크를 띠어서 다른 색소를 첨가하지 않았어도 핑크빛 화장품이 된다. 피부 진정과 보습에 효과가 있다.  
숨37 로시크 숨마 엘릭서 뤼미에르 앰풀 - 여러 미생물과 식물 발효물과 함께 비타민 B3, B5, B12, C가 리포솜에 담겨 피부 깊숙이 전달되는 4주 코스 미백 및 주름 개선 앰풀. 10mL 4개 22만원.
 

비타민 C - 아스코르빅애시드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강력한 항산화, 미백 성분. 문제는 순수 비타민 C 상태로는 아주 불안정하다는 점. 그래서 효과가 조금 떨어지긴 하나 아스코빌팔미테이트 등 유도체로, 순수 비타민 C면 파우더 상으로 말리고 진공 포장해서, 미세한 캡슐 안에 넣어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피부 전달력을 높인다. 꾸준히 비타민 C를 공급받은 피부는 톤이 깨끗하고 탄력 있으며 염증이 쉽게 생기지 않고 노화가 빠르게 일어나지 않아서 병원에서도 많이 쓰인다.  
크리니크 프레쉬 프레스드 데일리 부스터 위드 퓨어 비타민 C - 순수 비타민 C 10% 파우더를 사용 직전 에멀전과 섞어 피부 전달을 극대화. 피부 톤은 깨끗하게, 결은 매끈하게 한다. 34mL 13만2천원.  오리진스 진징 글로우 부스팅 마스크 - 특허 받은 리포솜에 담긴 2 타입 천연 유래 비타민 C와 바르면 깨져서 퍼지는 무기 광학물 캡슐이 피부가 건강한 광채를 띠게 한다. 75mL 4만7천원.
 
 

비타민 E - 토코페롤

오일 상태인 토코페롤, 유도체인 토코페릴아세테이트는 그 자체로 보습, 유연 효과가 뛰어나고 가려움, 따가움 등을 진정시켜 화장품, 특히 유분이 많은 제품에 광범위하게 들어간다. 끈끈한 오일 상태라 건조하고 노화된 피부에 잘 맞으며 페이셜 오일로 나온 제품은 다른 보습제에 섞어 써도 된다. 비타민 C의 항산화 효과를 올려주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시슬리 벨벳 영양크림 - 유분과 영양 부족에 시달리는 건성 피부에 마카다미아씨 오일, 시어버터, 목화씨 오일 등과 함께 비타민 B3, E가 보호막을 제공하는 보습 크림. 50mL 24만원. 이자녹스 LXNEW 비타멜라 크림 - 비타민 B3, B12, C, E, F 5가지 비타민 성분과 4가지 항산화 성분, 콜라겐이 기미 억제와 보습, 탄력 관리 등 스킨케어를 동시에 한다. 50mL 3만8천원.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 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

.

선배's 어드바이스 더 보기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