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들 모두가 피부가 건조하다고 외치는 이유는, 노화에 따라 피부 속에서 탄력을 담당할 뿐 아니라 수분을 잡아 두는 콜라겐, 엘라스틴 등 단백질이 급격히 줄기 때문이다. 피부 표면의 피지와 세라마이드 분비도 줄어 안팎으로 건조가 가속된다. 젊어서 지성 피부였던 사람도 유분이 풍부한 보습제를 찾고 ‘쫙 달라붙는’ 질감을 선호하게 되는 것. 피부 턴오버가 느려지기 때문에 미백과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 역시 필요하다. 어머니 연령대 대상 제품들은 판매처 대부분이 제품 하나만 사도 다른 소용량 제품들과 함께 세트를 구성해 포장해 주니 꼼꼼히 살펴볼 것.
몸 피부도 마찬가지 이유로 건조해져 세정력이 너무 강하지 않은 클렌저와 유분을 충분히 함유한 보습제를 사용해야 한다. 오래도록 은은한 향을 내는 보디 제품이 인기인데 향은 매우 주관적인 취향이어서 평소 부모님이 따뜻한 향, 차가운 향 중 어떤 걸 좋아했는지, 좁게는 꽃이라면 어떤 꽃인지 파악해 두는 게 좋다. 당사자 취향에 맞지 않으면 고급스러운 우디 향이라고 소문난 제품도 ‘옛날 아궁이 장작 냄새’ 정도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생활 스포츠가 정착되고 정장을 입어야 할 경우가 줄면서 부모님 세대에게도 단연 스포츠웨어가 인기다. 본격적으로 야외활동을 할 시기인 요즘 트렌드는 운동할 때 외에도 입는 어번스포츠웨어. 단, 땀 흡수와 발산, 자외선 차단과 활동의 자유로움 등 기능성은 놓치지 않고 ‘노티’가 나지 않는 젊은 색상과 핏이어야 한다. 영원한 클래식, 폴로셔츠는 칼라와 버튼이 달려 라운드나 브이넥 티셔츠보다 목과 어깨선을 잘 살려줘 블레이저 안에 받쳐 입으면 어느 정도 갖춰 입은 것으로 인정받는 ‘스마트 캐주얼’ 아이템이고 매너를 중시하는 테니스, 골프 등의 스포츠웨어이기도 하다. 그중 많은 것이 피케 셔츠인데 삼각형 구멍이 있어 통기성 좋고 견고한 독특한 짜임 때문이다. 피케 조직이 아닌 폴로셔츠도 많다. 목이 짧을수록 네크라인이 깊고 크며 단추 수가 많은 게 좋다.
장∙노년층은 체형, 족형도 청년과 다르다. 일단 발 볼이 넓어서 신었을 때 조금이라도 발 옆, 발등이 조이는 느낌이 들면 불편하고, 아래위로 너무 납작해서 다리가 짧아 보이는 스타일은 잘 어울리지 않는다. 청년층에겐 기본 스타일로 자리 잡은 어글리 스니커즈는 좋지 않으니 코가 뭉툭해 보이지 않으면서 밑창 뒤쪽이 두꺼워 어느 정도 ‘키 높이’ 효과가 있고, 좌우 폭은 충분한 것을 고른다.
집에서도 카페처럼 분위기 있는 오후의 티 타임, 더는 로망이 아니다. 간단한 기구와 향기로운 차들로 홈 카페를 꾸밀 수 있는데 스스로 모두를 장만하기는 번거로워 선물 받으면 대부분 좋아하신다. 부모님이 쓸 커피 머신은 사용이 간편하고 관리가 쉬운 것 역시 중요. 어려우면 애물단지로 전락하기 쉽다. 차는 비스킷, 케이크 등으로 가족, 친구분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높은 국내 관세율에도 불구, 유행 물결이 계속되고 있다. 차에 익숙하지 않은 분께는 처음엔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맛, 브랜드를 선물하는 게 좋다. 대체로 구수한 쪽을, 시거나 꽃이 든 가향 차보다 선호하는 게 특징.
식약처가 직접 관리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약은 아니지만, 효과가 검증된 성분이 일정량 이상 들어 피로 해소, 정장 등 어느 정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이 표기가 없는 제품은 아무리 좋은 원료를 썼다 해도 일반 식품이다. 그렇다고 건강기능식품이 무조건 몸에 이로운 건 아닌데, 지용성 비타민이나 철분, 칼슘 등 몸에서 쉽게 빠져나가기 어려운 성분을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니 비타민 D를 함유한 것, 장 건강이 좋지 않으니 유산균 식으로 목적을 분명히 하고 선택해야 한다. 병원에서 피, 모발 검사 등을 통해 부족한 영양소를 확인하고 섭취하면 가장 좋다.
방역 완화로 순식간에 ‘지금 여행 가지 않는 자 유죄’ 같은 분위기가 되어 버렸지만 멀리 가지 않더라도 엄마와 딸이, 또는 부모님끼리 오붓하게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숙박권은 충분히 좋은 선물이다. 일반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쉽게 즐길 수 없는 호텔 식사권을 포함하면 더 좋다. 최근 호텔 패키지는 다양한 레저 활동과 결합해 여행 계획 없이 호텔 예약만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상품도 많다.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 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