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정그림이 그린 순간 #보테가베네타PICK || 엘르코리아 (ELLE KOREA)
CULTURE

작가 정그림이 그린 순간 #보테가베네타PICK

유연하고 강인한 고무 튜브로 공간에 그림을 그린다면?

이경진 BY 이경진 2022.03.23
 
‘Mono’ 시리즈 중 ‘Lovers(Les Amoureux)’.

‘Mono’ 시리즈 중 ‘Lovers(Les Amoureux)’.

최근 눈에 띄는 협업 프로젝트가 많았습니다. 보테가 베네타의 런던 쇼디치 팝업 스토어에 설치된 조각 작품처럼요. 당신에게 남다른 인상을 남긴 것은
보테가 베네타와의 협업이에요. 최근 그들이 전개하는 패션 아이템의 형태나 색감이 신기할 정도로 제 작품과 맞아떨어졌죠.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큰 어려움이 없었고 소통도 아주 잘 됐습니다. 보테가 베네타의 디지털 저널 〈ISSUE 02〉에 게재할 조각 작품을 제작했고, 직접 작품을 받은 밀란 본사의 반응도 좋았어요. 같은 작품이 쇼디치 팝업 스토어에 놓였습니다. 다음 프로젝트 협업 제안을 받기도 했고요.
 
과감한 색과 형태로 이뤄진 ‘Mono’ 시리즈 탄생기가 궁금합니다
재료 본연의 물성에서 이야기를 찾아요. ‘Mono’ 재료는 우연히 알게 된 건축 자재 고무 튜브였죠. 특유의 유연하고 말랑한 질감, 강한 내구성에 흥미를 느꼈어요. 보기에는 연약한 듯 하지만 강한 물성을 지녔다는 점이 와 닿았어요. 이제껏 부자재로 취급되던 재료를 주연으로 등장시키며 일어난 가치 전환도 흥미로웠습니다. 처음으로 굵고 긴 검은색 튜브를 구해 작업장에 풀어 헤친 순간을 잊지 못해요. 엄청난 시각적 자극이 됐거든요. 고무 튜브의 유연한 물성은 자유자재로 형태를 상상하기에 좋은 소재였습니다. 재료로 공간에 그림을 그리듯 상상할 수 있었어요. 낙서를 하면서 작품으로 발전되기도 했고요. 지금은 실리콘과 금속, 패브릭 등 여러 재료로 확장한 작업을 이어가고 있어요.
 
021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 〈Mono〉.

021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 〈Mono〉.

‘Mono’ 시리즈 중에는 의자와 테이블과 조명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구의 기능적 형태가 거의 적용되지 않은 모습이에요
처음 탄생한 ‘Mono’가 떠올라요. ‘앉을 수 있는 어떤 것’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했죠. 앉을 수 있는 어떤 물건이라면 보통 의자를 연상하잖아요. 저는 ‘의자’라는 사물에서 찾을 수 있는 시각적 특징을 제거하는 작업부터 했어요. 등받이와 면으로 이뤄진 좌판, 네 개의 다리 등을 삭제하며 새로운 형태를 찾기 위해 노력했죠.
 
‘Mono’ 시리즈를 작업하며 얻은 즐거움은
광범위하게 확장하며 느끼는 성취감이 있어요. 예술과 디자인 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품 자체의 물리적 요소를 변형시키며 응용하고 있거든요. 그렇게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찾으며 활동하는 데서 즐거움을 느끼고 있어요
 
갤러리 나인에서 열린 개인전 〈Ambience〉 전경.

갤러리 나인에서 열린 개인전 〈Ambience〉 전경.

정그림의 작품세계를 관통하는 키워드가 있다면
경계의 모호함과 호기심, 생명력.
 
작품과 행보에 영향을 미친 과거의 경험
무엇이든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사소한 경험이 모여 지금의 나를 만든다고 생각해요. 아주 어릴 때 보고 느낀 것들도 지금의 작업에 영향을 미치죠. 잠재돼 인식하지 못할 뿐이에요. 양질의 경험을 최대한 많이 하려고 노력합니다. 세세하게 기억하지는 못해도, 잠재의식 속에 차곡차곡 모아두는 거죠. 경험이 많을수록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 데 도움이 되고 취해야 하는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할 줄 아는 판단력이 생긴다고 생각해요. 작업뿐 아니라 여러 방면으로요.
 
보테가 베네타의 디지털 저널 〈ISSUE 02〉에 게재된 ‘Mono’ 시리즈.

보테가 베네타의 디지털 저널 〈ISSUE 02〉에 게재된 ‘Mono’ 시리즈.

지금 당신의 영감이 되는 존재는
자연, 예술, 여행, 요리 등 내 삶과 함께하는 수많은 것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