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디저트가 낯설다면 우선 이곳을 방문해보세요. 쇼케이스에 놓인 먹음직스러운 케이크와 쿠키들. 건강한 빵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팬시한 비주얼을 자랑하는데, 맛 또한 아주 예쁩니다. 추천 메뉴는 당근 케이크! ‘평상시’의 당근 케이크는 모든 유제품을 배제하고, 비정제 원당과 두유, 바닐라빈 등으로 쫀득하면서도 묵직한 크림치즈를 재현했답니다. 볕이 잘 드는 단정하면서도 모던한 공간이라 셀피도 아주 잘 나옵니다. 매달 메뉴가 조금씩 바뀌니 방문 전 인스타 방문 필수!
주소 서울 마포구 망원로 23 2층 (망원점), 서울 강동구 고덕로20길 26 1층 (암사점)
박윤아 셰프는 캐나다에서 지내던 시절 친환경적 삶을 지향하는 비거니즘에 반해 ‘앞으로의 빵집’을 오픈했어요. 몸에 이롭지 않은 재료를 빼고, 신선하고 맛있는 재료를 아낌없이 넣어 만든 빵이니 맛이 없을 수 없죠. 밀가루와 버터 없이 이런 빵, 이런 맛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게 충격적일 정도. 길티 플레저의 대명사 격인 초코 케이크 역시 ‘앞빵’의 초코 케이크라면 몸에 덜 미안해해도 좋습니다. 오일이나 첨가물 등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초코 크림이니까요. 유기농 재료로 만들어 제철 과일을 듬뿍 얹은 비건 와플과 비건 요거트도 인기 메뉴랍니다.
주소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32가길 29-1
사랑스럽게 읽히는 ‘포포’라는 이름은 사람과 동물, 지구, 그리고 내일이라는 건설적인 네 단어를 위한다는 뜻의 ‘For Four’예요. 비건 베이커리이니만큼 버터와 우유, 달걀, 정제설탕, GMO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쌀가루와 유기농 밀, 천연발효종을 중심으로 건강한 빵을 만들고 있지요. 영양사 출신의 셰프와 자가면역질환을 앓던 셰프가 합심해서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빵을 고안했다고 해요. 보통의 비건 베이커리가 달콤한 디저트 중심이라면 이곳은 바게트, 치아바타, 깜빠뉴 등 식사빵이 많아요! 천연발효종을 사용했기 때문에 쫀득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주소 서울 서대문구 증가로 18
동물성 재료를 배제하는 것은 물론, 백 밀가루 대신 우리 밀 통밀 100%와 국내산 찹쌀가루를 이용한 비건 디저트를 선보이는 곳. 마들렌, 큐브 같은 구움 과자류와 스콘이 맛있는 곳이에요. 단호박, 밤, 쑥 같은 재료를 많이 쓰는 만큼 건강한 단맛이 주를 이뤄요. 작은 가게지만 매일매일 메뉴가 바뀌니 인스타그램 확인 필수! 택배 주문도 가능하답니다.
주소 서울 마포구 광성로6길 30 1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