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문유강에게서 기대하면 좋은 것들
6년간 치열하게 달려온 문유강이 빈틈에 이끌리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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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은 Highcollar. 재킷과 팬츠, 벨트와 네크리스는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초연 창작 뮤지컬이다. 원작 소설 <The Dreamers>(1988)와 영화 <몽상가들>(2003)을 워낙 좋아하지만, 영화의 극적인 미장센을 어떻게 구현할지 많이 고민했다. 인물 간의 관계성과 치기 어린 스무 살 ‘테오’가 혁명을 대하는 태도를 표현하는 데 집중했다.
뮤지컬 공연은 처음이라고
지금까지 초연 작품 무대에 자주 섰는데, 뮤지컬 무대는 처음이라 대학교 1학년 때의 노래와 안무 수업 경험을 발휘했다. 무대 공연의 미덕은 일상에서 비일상의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관객은 무대 두 시간을 위해 하루 일정을 계획할 텐데, 하루의 끝이 완벽히 마무리되면 좋지 않나. 매 무대에서 간극 없이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관객에게 어떤 울림이 전해지길 바랐나
항상 무대에 설 때마다 위로를 안겨 드리고 싶다. 테오가 후반부에 자신의 두려움을 인정하고 무너질 때 ‘나는 겁쟁이다’라고 외치며 눈물을 쏟는다. 이 무대를 보는 관객도 테오처럼 솔직한 마음으로 울어도 괜찮다는 위로를 받길 바랐다. 타인 앞에서 자신을 숨기고 살지 않아도 된다는 깨달음과 함께.
2024년 6월 상업영화 데뷔작 <하이재킹>도 공개됐다. 첫 영화 연기 경험은
비행기 안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여서 한정된 세트장에서 촬영했다. 한 무대에서 진행되는 연극 연기와 비슷한 느낌을 받아서 편안했다. 김성한 감독님이 의견을 잘 듣고 반영해 주셨는데, 쉬운 일이 아니라 감사했다. 연기의 세세한 부분 하나하나를 가져갈 수 있도록 도와줬다.
2019년 <어나더 컨트리>를 시작으로 5년간 작품활동을 꾸준히 했다. 스스로 연기에 확신이 들었던 순간
첫 공연 날이다. 당시 나는 군대를 갓 전역한 대학생이었다. 전역 후 연극 오디션에 지원했고, 오디션 당일 저녁에 주인공으로 발탁됐다는 연락을 받았다. 관객수는 나에게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프로로서 처음으로 세상에 선보이는 내 연기가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두려움이 앞섰던 순간이 가장 강렬하고 소중한 전환점이기도 했다. <어나더 컨트리>를 끝마치고 <도리안 그레이> 무대가 50회를 넘어서면서 연기에 대한 확신과 용기가 선명해졌다.
기억에 남는 피드백
매일 같은 사람들과 연습실에서 연습하다 보면 연기에 객관성을 잃게 돼 자연스럽게 의구심이 든다. “문유강을 왜 그 역할로 세웠는지 알겠다”는 말을 들었을 때 안도감을 느꼈다. 주인공이 아니어도 나와 잘 부합하는 역할을 맡았을 때 또한. <홀리 이노센트>에서 테오와는 강한 소신과 치기 어린 마음이 통했다.
마음이 동하는 이야기
연민이 깃든 이야기. 대학시절 교수님께서 빈틈이 주는 매력이 있다고 하셨는데, 연민의 또 다른 말이 ‘빈틈’ 같다. 완벽한 인물도 완벽하다는 빈틈이 있는 거다. 작품마다 인물에게서 연민, 빈틈을 찾으려 한다.
문유강에게서 기대하면 좋은 것들
2025년에는 뮤지컬, 영화 등 다양한 장르에서 문유강을 발견할 수 있을 거다. 제일 열심히 일하는 한 해가 되지 않을까(웃음).
배우로서 펼치고 싶은 단 한 가지
위로를 주는 배우가 되고 싶다. 어떤 방식으로든 다양한 위로를!
Credit
- 에디터 정소진
- 스타일리스트 박선영
- 헤어&메이크업 아티스트 이현정
- 아트 디자이너 정혜림
- 디지털 디자이너 김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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