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증거 || 엘르코리아 (ELLE KOREA)
LOVE&LIFE

당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증거

어느 날부터 자꾸 작아지는 나를 발견했다면?

김초혜 BY 김초혜 2021.05.07
unsplash

unsplash

나도 모르게 상대방의 눈치를 보고, 계속해서 사과하고 있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볼 법합니다. 가스라이팅은 가해자가 의도를 가지고 상황을 조작해서 피해자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게 하는 걸 뜻해요. 언제, 어디서나 벌어질 수 있는 정서적인 학대에 일환이죠. 가스라이팅은 대게 아주 교묘한 방식으로 벌어지기 때문에 당하는 사람이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만약 마음속으로 ‘내가 너무 예민한가’ ‘난 왜 이렇게 바보 같을까’ 계속해서 반문하게 된다면, 이런 말을 들은 적 없는지 생각해보세요.
 

1 “내가 지난번에도 하지 말라고 말하지 않았어?”

가스라이팅은 아주 사소한 행동을 통제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짧은 치마 입지 마” “카톡 보면 바로 답하라고 했지” “그 사람 앞에서 웃지 마” 등 한 사람의 일상을 가해자의 뜻대로 움직이는 거죠. 이런 행동은 아주 쉽게 데이트 폭력, 직장 폭력으로 뒤바뀔 수 있어요. 만약 당신이 상황을 설명하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가해자가 매번 자신의 입장을 완강하게 고집한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보세요.
 

2 “너 그거 안 어울려” “김대리, 살쪘어?”

환하게 웃으며, 당신의 겉모습에 대해 비난하는 사람이 있나요? 그 말이 불쾌했다고 털어놓으면 “다 너를 위해서 한 말인데, 왜 화를 내?”라고 말하는 사람이요. 당신이 만약 가해자가 했던 말을 되새기게 되고, 그의 관점으로 자신을 평가하게 된다면 가스라이팅일지도 몰라요.  
 

3 “기억 안 나? 네가 말했잖아” “난 그런 얘기 한 적 없어”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관계 안에서 통제권을 쥐고야 말겠다는 목표를 두고 말하고, 행동합니다. 명백한 목적이 있기 때문에 없는 사실도 진실인 것처럼 강하게 주장하죠. 보통의 사람이라면, 상대방이 확신하면 자신의 기억과 생각을 한 번쯤 의심하게 됩니다. 특히 믿고 좋아하는 사람의 말일수록 더 그럴 거예요. 가스라이팅을 지속해서 당하다 보면 피해자는 자신의 결정을 믿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우울함과 무기력함으로 뒤바뀌고요.
 

4 “확실해?”

“나 오늘 회의에 꼭 참석해야 해서 늦을 거 같아”라고 설명할 때, “아무래도 오늘은 병원에 꼭 다녀와야겠어” 등 당신의 상황을 설명할 때마다 가해자는 피해자를 빤히 바라보며 “꼭 가야 한다는 거 확실해?”라고 묻습니다. 가해자는 피해자의 멘탈을 쥐고 흔들며, 반문합니다.
 
unsplash

unsplash

나쁜 관계에서 탈출하는 법

가스라이팅을 해결하기 어려운 이유는 아주 교묘한 방식이기에 당하는 사람조차 정확히 어떤 게 잘못됐는지 알기 어렵다는 겁니다. 가해자는 이따금 당신을 위한 친절을 베풀기도 할 거예요. 어쩌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똑똑한 사람일지도 모르고요. 분명한 건 그와 나눌 때마다 내 기분이 울적해진다는 겁니다. 이는 분명히 가해자와 멀리해야만 한다는 신호고요. 당신의 인간관계를 이따금 돌아보면서 ‘내가 정말로 괜찮은지’ 되짚어보세요.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좋아요. 지금 당신이 애쓰고 있는 관계가 내 인생을 망치고 있다는 걸 인지했다면, 비로소 나쁜 인간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시작점에 선 겁니다.

Keyword

Credit

    에디터 김초혜
    사진 unsplash / gettyimages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