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올해 한국 소설 판매량이 전년 대비 30%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전체 서적 판매량은 7% 이상 신장했고요. ‘집콕’하면서 책 읽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이겠죠. 가장 잘 팔린 책 리스트를 보면, 우리가 어떤 문제에 관심을 가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책 읽어야지’, ‘책 읽어야지’ 계속해서 미루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좋은 선택지가 되어 줄 수도 있고요!
「 2020년 베스트셀러 : 교보문고 1위 / 인터파크 1위 : 〈더 해빙〉
」 종이책과 eBook을 통틀어 올해 가장 잘 팔린 책은 이서윤 작가의 〈더 해빙〉입니다. 이 책의 부재는 ‘부와 행운을 끌어당기는 힘’인데요. 〈더 해빙〉은 불안감을 벗어내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단계별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올 3월에 출간한 책이 12월에 40만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이 출간되었을 정도로 반응이 뜨겁습니다. 올해는 유독 자기계발서와 금융 관련한 책이 베스트 셀러 순위에 많이 올랐습니다.
「 2020년 베스트셀러 : 교보문고 2위 / 인터파크 3위 〈돈의 속성〉
」 작가 김승호가 유튜브에서 강의한 영상이 약 1,100만 뷰 수가 나왔습니다. 그 강의에 등장한 주요 내용에 알짜배기 팁을 더한 책이 〈돈의 속성〉입니다. 4천억 자산가인 김승호는 과일 장사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종잣돈 천만 원으로 시작해 억대 자산을 만들면서 알게 된 돈의 속성을 책으로 정리했습니다. 작가가 직접 온몸으로 부딪치며 겪은 경험 바탕으로 알게 된 노하우를 솔직하게 털어놓습니다.
「 2020년 베스트셀러 : 교보문고 3위 / 인터파크 4위 〈아몬드〉
」 아무 생각 없이 책에 쓱 빨려 들어가고 싶다면 손원평 작가의 소설〈아몬드〉를 추천합니다. 분명 책을 읽고 있는데, 마치 영화 한 편을 보고 있는 것처럼 생생한 문장들이 쏟아집니다. 감정을 잘 느끼지 못하는 한 소년이 등장하고, 그가 세상을 이해하며 성장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몰입도 넘치는 스토리 덕분에 ‘순식간에 책을 읽었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 2020년 베스트셀러 : 교보문고 4위 / 인터파크 6위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 2018년에 출간한 책이 2020년 베스트셀러에 올랐습니다. 야무지게 정리한 성공의 비법이 독자들 사이에서 뒤늦게 입소문을 탔기 때문이죠. 하버드대학교는 하버드 학생 중에서 유독 빠르게 성공한 집단들을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부정적인 신호를 잘 차단한다는 것. 최악의 환경에서 어떤 사람은 테러리스트가 되고, 어떤 사람은 역사에 남을만한 영웅으로 거듭납니다. 저자는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강력하게 몰입하는 힘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 2020년 베스트셀러 : 교보문고 5위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제로편〉
」 이제 베스트 셀러 목록에서 ‘지대넓얕’ 시리즈가 보이지 않으면 서운하게 느껴집니다.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5위에 오른 책은 200만 독자를 확보한 인문 서적 시리즈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제로편’입니다. 2019년 8월에 출간한 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이 책은 지식의 시작점인 고대 이전부터 138억 년 전까지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작가 채사장만의 눈에 쏙쏙 들어오는 필력과 역사를 짚어내는 통찰력은 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