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입에 테이프를 붙이면 잠을 잘 잔다?

일단 한 번 붙여봐.

프로필 by 강서윤 2025.10.25

요즘 현대인에게 ‘질 좋은 수면’은 무엇보다 중요하죠. 하지만 요즘 잠을 잘 자기 위해 다들 테이프(?) 하나씩은 갖고 있다고 하더군요. 무슨 말이냐고요? 수면하는 동안 입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입에 테이프를 붙여 고정하는, ‘마우스 테이핑(Mouth Taping)’입니다.


@drnikoldmd

@drnikoldmd

@sofiatorrem

@sofiatorrem


마우스 테이핑이란?

SNS에서도 인플루언서와 건강 전문가들이 이 작은 테이프의 효과를 극찬하고 있습니다. ‘모닝 셰드(Morning Shed)’라고도 불리며 틱톡 트렌드의 필수 뷰티 루틴이 되었죠. 노르웨이 축구선수 얼링 홀란(Erling Haaland) 같은 유명 운동선수들도 “수면의 질이 개선됐다”고 말하며 마우스 테이프의 효과를 인정했어요.


@laurynbosstick

@laurynbosstick


마우스 테이핑의 장점은?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입에 테이프를 붙이는 것은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이프를 사용하여 입을 다물게 하면 수면하는 동안 코로 숨을 쉬게 되어 수면의 질 향상이나 스트레스 완화뿐 아니라, 구강 건조증이나 입 냄새 관리와 같은 구강 위생에도 도움을 주죠.


뉴욕의 치과의사 마크 로웬버그(Marc Lowenberg) 박사는 입으로 호흡하는 것이 얼마나 구강 건강에 좋지 않은지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들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는 결과 중 하나가 ‘변연성 치은염’이에요. 변연성 치은염은 잇몸 가장자리, 즉 치아와 맞닿는 부분이 붉게 부어오르는 증상입니다. 특히 잠잘 때 입으로 공기가 오가면 잇몸이 자극되어 염증과 붉은 변색을 유발하죠.”


@ziplipofficial

@ziplipofficial


마우스 테이프를 고를 때 고려해야하는 것은?

수면이나 치아 문제로 고민 중인 사람들에게는 마치 ‘기적의 솔루션’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먼저 본인에게 맞는 방법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우스 테이프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건 ‘편안함’입니다. 밤새 입을 막고 자야 하는 만큼 피부에 닿는 촉감이 좋고 아침까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죠. 또한 아침에 테이프를 뗄 때 피부가 자극받지 않도록 부드럽고 유연한 소재를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는 마우스 테이프가 필요한 사람일까?”


기사 원문은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Credit

  • 글 Tasha Nicole Smith
  • 사진 Tik T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