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으로 물든 '옥상'의 변신
우리가 몰랐던 건물 꼭대기에서는 꽃도 피고 채소도 자란다. 도심 속의 시크릿 가든이 주는 그린 테라피.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모 제인송
번잡한 한남동 대로변을 천천히 걷다 보면 비밀의 화원이 눈에 띈다. 디자이너 송자인의 컨셉트스토어인 ‘모 제인송’이 바로 그곳. 1층은 디자이너 부티크, 2층은 각종 인테리어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프스타일 숍과 카페 그리고 외부 테라스를 지나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잘 다듬어진 옥상 정원이 등장한다. 발랄한 색상과 현란한 패턴이 어우러진 의자와 테이블, 파라솔 등의 소품에서 유쾌함이 물씬 느껴진다. ‘모 제인송’에서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데커레이션 소품은 바로 식물이다. 발길이 닿는 어느 곳에든 꽃과 나무들이 있어, 마치 식물원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ADD 용산구 한남동 739-6 TEL 797-6231
 
 
 
 
 
하베스트 남산
남산 소월길을 따라 차를 타고 달리다 보면 길 한가운데 우두커니 자리한 테라스가 눈길을 스친다. 바로 루프톱 가든 레스토랑 ‘하베스트 남산’이다. 서울의 하늘을 한가득 품은 이곳의 입구는 재미있게도 3층 옥상에서 시작한다. 위에서 시작해 층층이 내려오는 구조로, 레스토랑의 명당은 단연 옥상 테라스 좌석.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잘 정돈된 키친 가든이다. 하베스트 남산의 키친을 이끄는 임성균 헤드 셰프는 이곳에서 직접 재배한 식재료를 활용해 유러피언 요리를 만든다. 빛 좋은 날, 전망이 탁 트인 곳에 자리 잡고 앉으면 남산 한가운데서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ADD 용산구 이태원2동 258-202 TEL 793-6669
 
 
 
 
 
에이블
카페 ‘에이블’의 간판에 자그마한 크기의 ‘FARM TO TABLE’이란 문구가 눈에 띈다. 말 그대로 정원을 테이블로 옮겨온 것이 이 카페의 컨셉트. 입구의 계단부터 인테리어, 옥상까지 아기자기한 식물들로 가득하다. 카페로 들어서면 빈티지한 소품들을 세련된 감성으로 버무린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시선이 간다. 유럽의 스트리트 푸드 마켓을 연상케 하는 과일 데커레이션과 자연을 모티프로 삼은 소품들이 이색적이면서도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옥상 테라스는 조금 더 자유로운 분위기다. 공간을 뒤덮고 있는 색색의 꽃들과 직접 기르는 채소는 삭막한 신사동의 콘크리트 건물들과 어우러져 기막힌 반전을 이끌어낸다.
ADD 강남구 신사동 547-6 TEL 3445-7335
 
 
 
 
 
‘몸이 그러면 어때요. 마음만 소년이면 되지.’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글귀다. 그렇다. 진짜 늙지 않는 미래 소년이 살 것 같은 ‘청춘식당 미래소년’은 언제까지나 아이이고 싶은 어른들을 위한 공간이다. 좁은 통로의 계단을 따라 위로 올라가면 캠핑장인지 카페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이색적인 옥상이 나타난다. 콘크리트 바닥에 잔디를 깔고, 방갈로와 텐트를 놓아 자유로운 분위기가 고스란히 전해진다. 그야말로 도시생활에 지친 영혼들이 마음 놓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다. 시원한 맥주가 생각나는 한여름 밤에는 옥상의 자리 경쟁이 치열하니 예약은 필수다.
ADD 강남구 논현동 16-16 TEL 542-9903
 
 
 
 
 
 
무대륙
도심 한가운데서 농사가 한창이다. ‘홍대 텃밭’의 원조 격인 카페 ‘무대륙’은 공연장과 카페뿐 아니라 옥상 텃밭까지 제대로 갖춘 진정한 복합문화공간. 사회적 성격을 띠고 제법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옥상 텃밭은 여성환경연대가 후원하고 관리하며 무대륙은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좋은 뜻을 함께한다. 재미있는 것은 땅콩 모양의 텃밭은 몽시락, 땡큐, 춘식이네처럼 각각의 텃밭 주인이 따로 있다는 점. 이곳에 참여하는 도시 농부들은 각자 일하는 분야는 달라도 텃밭 하나로 공동체가 된다. 무겁고 칙칙한 빌딩 숲에서 잠시라도 벗어나길 꿈꾸는 도시 농사꾼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공간이 있을까. 
ADD 마포구 합정동 357-7 TEL 332-8333
 
 
 
Credit
- editor 손은비
- photo 이수현
- DESIGN 하주희
엘르 비디오
엘르와 만난 스타들의 더 많은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