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프라이드! 2021년의 여성들 #여성PD들 #이진주 이은규 #이승주 #오예진 || 엘르코리아 (ELLE KOREA)
SOCIETY

우먼 프라이드! 2021년의 여성들 #여성PD들 #이진주 이은규 #이승주 #오예진

<환승연애> 이진주PD와 영 제너레이션 다큐멘터리 PD 이은규, 이승주, 오예진.

전혜진 BY 전혜진 2021.12.24
 

Young Power

다큐멘터리의 장르적 영역이 무한 확장됐다. 〈다큐 인사이트〉 시리즈로 개그우먼과 배우 윤여정, 여성 운동선수들까지 직업인으로서 여성의 힘을 조명한 이은규, 할머니들의 셰어 하우스 체험을 기록하며 여성의 ‘나이 듦’을 새롭게 해석한 〈60세 미만 출입금지〉의 이승주, 잊힌 6·25전쟁 여성 참전 용사들의 이야기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 〈연순, 기숙〉의 오예진 PD까지. 이 젊은 PD들의 목소리를 더 듣고 싶다면 〈엘르〉 홈페이지로! | 전혜진 
 
크롭트 재킷은 Grove. 페더 트리밍 셔츠는 Zara. 데님 팬츠는 Millioncor. 블랙 타이는 Seooocookie. 이어 커프와 링은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크롭트 재킷은 Grove. 페더 트리밍 셔츠는 Zara. 데님 팬츠는 Millioncor. 블랙 타이는 Seooocookie. 이어 커프와 링은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모두의 연애를 위하여 〈환승연애〉 이진주 PD

〈윤식당〉 〈삼시세끼〉 시리즈 등에 참여하다가 처음으로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제작에 도전했다
〈하트시그널〉처럼 사소한 감정과 디테일에 집중하면서도 흡인력 있게 이야기를 끌어가는 연애 프로그램을 대단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기회가 왔다. 예능의 유일한 기능이 ‘웃음’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이별한 커플이 모여 지나간 사랑을 되짚고 새 사랑을 찾아간다’는 컨셉트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았다
출연자 섭외 단계에서 ‘별로’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재미있겠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았다. 연애에 대한 사고방식의 변화를 체감했다. 스무 살인데 연애 경험이 열 번이 넘거나 1주일을 사귀고도 ‘깊게 사랑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있는데 내 원칙과 가치관만 밀고 나가서는 안 됐다.
여성 출연자들을 그리는 방식에 있어 지향하거나 지양한 것
서로를 위하는 구도를 편집 없이 다 내보냈다. 연애 프로그램이고, 여성들이 모였다면 왠지 암투가 있을 것 같은 편견이 있으니까. 물론 그런 일은 없었지만, 비슷한 처지에 놓인 여자끼리 서로 공감하고 이해해 주던 귀엽고 예쁜 풍경을 최대한 담고 싶었다.
연애 프로그램의 시청 연령층이 갈수록 낮아진다는 점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이왕이면 건강한 연애의 모습을 비춰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특히 출연자 중 (이)혜선 씨가 상대가 자신을 선택하지 않을 것을 예감하고도 “3주 동안 가장 마음이 갔던 사람에게 마지막으로 마음을 표현할 수 있어 행복하다”고 했을 때 너무 ‘쿨’하고 멋있어서 충격이었다.
창작자로서 신경 쓰는 게 있다면
방송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되기에 누군가의 상처나 트라우마를 자극하는 것을 경계하는 편이다. 이를 위해 스태프 중 누군가 ‘이런 점이 불편하다’고 쉽게 말할 수 있는 제작 환경을 조성하려 한다. 그런 의견이 있다면 아무리 재미있다고 느끼는 포인트라도 과감히 제외한다.
티빙 오리지널로 콘텐츠를 제작하며 수월했던 지점은
제작 환경은 비슷했지만 좀 더 자유롭게 시도할 수 있는 것이 많았다. OST 제작이 좋은 예다. 예능은 OST 앨범을 제작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종영 후에도 우리 프로그램을 떠올릴 수 있는 노래가 생겼다는 점이 제일 좋다.
2021년, 여성 창작물의 활약은 충분했을까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커다란 상징처럼 느껴진다. 특히 사람들이 잘 모르거나 별로 관심 갖지 않던 분야에서 엄청난 환호와 열광을 이끌어냈다는 점이 대단하다. 그런 기획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기에 춤에 대한 오랜 진심으로 이런 콘텐츠를 탄생시킨 최정남 PD님께 박수를 보내고 싶다.
| 류가영  

Keyword

Credit

    에디터 전혜진/류가영 사진 장한빛
    스타일리스트 오주연
    헤어 스타일리스트 장하준/박수정
    메이크업 아티스트 장하준/심현섭
    디자인 이효진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