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쯤 비치는 얇은 긴소매 셔츠를 즐겨 입고 다닌 어느 해 여름, 가슴과 등에 전에 없던 잡티가 생기고 피부는 거칠어진 걸 발견하고 깜짝 놀랐다. 한 철 만에 몸 피부에 ‘광노화’가 일어난 것이었다. 긴소매 옷이 자외선을 충분히 차단할 줄 알았는데 소재를 간과한 게 문제였다. UPF(UV Protection Factor)는 옷이 얼마나 자외선을 잘 차단하는지 보여주는 지수다.
청바지가 완벽 차단 수치 100이고, 천이 얇고 올이 성길수록 급격히 떨어져
얇은 면 티셔츠는 5~9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자외선 차단 기능성 의류, 토시 등은 특수 코팅이나 섬유로 UPF를 끌어 올린 것이다.
그러니까 수영복 차림으로 바닷가에 휴가를 다녀오지 않았더라도, 얇은 옷을 입고 야외에 머문 시간이 길었으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은 몸 피부는 광 노화를 입었을 수 있다. 습도가 높은데도 피부가 건조하며, 전보다 피부 결이 거칠어졌고, 잡티가 진해진 것 같다? 슬픈 예감은 틀리지 않기 마련이다. 자외선 때문에 콜라겐 생성 속도는 느려졌고 피부 세포들도 늙어 있는 광노화 상태.
다행히도
보디 제품이 진보하고 있다. 과거엔 얼굴이나 아이크림에서 발견할 수 있었던 귀한 주름 개선 기능성 성분이 들어 간편하게 바르기만 하면 되는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손상된 피부 세포는 빨리 각질로 만들어 탈락시키고, 새로운 피부 세포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조금이나마 광노화 피해를 줄여주는 제품들이다.
유세린 인텐시브 리페어 로션 - AHA 성분이 함유돼 광노화로 두꺼워진 각질을 녹여 피부 결을 매끈하게 되돌려준다. 자극이 약간 있어 완전히 진정된 피부에, 밤에만 쓴다. 500ml 1만2천원대 by 아이허브.
가장 많이 광노화 개선 연구 결과가 나온 화장품 성분은
순수 비타민 A인 레티놀이다. (그 강력 버전인 트레티노인은 광노화 치료 의약품에 쓰이는 만큼 자극도 있어서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쓰게 돼 있다) 레티놀 제품은 그냥 사 쓸 수 있지만, 용도에 적당한 함량에 성분이 잘 변질하지 않는 용기에 담긴 것, 보디용 제품이면 몸에 충분히 바를 만한 용량이어야 한다.
펩타이드 역시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에 자주 보이는 비교적 신성분으로, 이젠 보디 제품들에도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다.
향료, 알코올 등 불필요한 자극 물질은 없는 게 좋다. 보디 제품은 향 때문에 쓰는 사람이 많은데 향료가 중요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고 알코올은 피부에 자극적이며 건조하게 해 광노화까지 입은 피부엔 좋을 게 없다. 향료가 약간 들었다 해도 아주 소량이거나 자극이 적은 걸 선별해서 쓴 제품은 괜찮다. 피부 결 개선에 필요한 레티놀, AHA, BHA 등도 어느 정도 자극은 있어서 적당한 함량을 선택해 선번이 완전히 가라앉은 후 쓰기 시작하는 게 좋다.
보디 제품도 세럼부터 크림이나 밤, 버터까지 유분량이 다양한데 햇볕 노출 후 피부는 건조해진 상태지만 유난히 지성인 사람은 유분이 최소한만 든
산뜻한 제형을 선택해야 한다. 팔, 다리에선 피지가 거의 분비되지 않으니 유분량이 많은 제품을, 가슴과 등은 건성 피부를 제외하곤 여드름도 자주 나는 곳이라 산뜻한 제품으로 구분해서 써도 좋다.
바이오이펙트 EGF 바디 세럼 - 표피 성장 인자인 EGF(Epidermal Growth Factor; 표피 성장 인자)를 함유한 세럼 타입. 전혀 끈적이지 않을 만큼 유분이 적어 지성 피부에도 적합하고 향료, 알코올, 실리콘 등이 없다. 120mL 13만8천원.
또, 피부 세포의 턴오버 주기가 4주라
최소 4주는 꾸준히 써줘야 미세 주름 감소 등 효과를 조금이나마 확인할 수 있다. 보습제 형태라 당연히 건조함도 해결해 줘서 매일 샤워 후 발라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때를 밀거나 너무 뜨거운 물에 입욕하는 등 불필요한 자극은 금물.
「 기능성 성분이 없는 일반 보습제는 효과가 없을까?
」 훨씬 덜하긴 하지만 있다. 어차피 오래된 세포는 끊임없이 떨어져 나가고 새 세포가 생기는 게 피부라 숙면, 고른 영양 섭취 등으로 온몸 컨디션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피부 재생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피부 표면이 건조하지 않게 보습제를 꾸준히 바르면 일시적 광노화는 조금 더 빨리 회복될 수 있다.
록시땅 아몬드 밀크 컨센트레이트 - 비타민 E, 오메가-9이 풍부한 프로방스산 스위트 아몬드 오일, 아몬드 단백질, 아몬드 밀크, 호두 추출물이 든 매우 건조한 피부용 보습제. 200mL 7만8천원.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 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