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폭염·열대야 주의보! 피부를 지켜라_선배's 어드바이스 #73

“Fire!” 방탄소년단의 ‘불타오르네’ 가사같은 나날, 피부가 위험하다.

BY송예인2021.07.12

불타기 전 알아야 할 것들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한여름에도 건조함을 느끼는 악건성 피부가 아니면, 아침 스킨케어 제품은 최소한만 써야 끈적임과 번들거림을 방지한다. 피지와 땀을 흡수하는 제품, 매티파이어(matifier)는 모이스처라이저 대신 한 번 바르고, 활동 중 피부가 번들거리거나 습할 땐 티슈나 기름종이로 살짝 누른 후 다시 발라준다.
 
듀크레이 케라크닐 매트 기름종이 로션 - 강력한 피지, 습기 흡착 로션으로 제습제와 동일 성분이 함유됐다. 프라이머 대신 발라주고 메이크업을 해도 된다. 번들거리는 티존에도 효과적이다. 30mL 2만8천원.쏘내추럴 피치 데오 팩트 - 다공성 파우더가 얇은 막을 만들며 땀과 유분을 흡수해 겨드랑이를 보송하게 해주고 상큼한 복숭아 향을 남긴다. 피치 베이지 색은 톤업 효과가 있다. 10g, 1만8천원.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여름용 자외선 차단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자외선 지수가 연중 최고치를 찍기도 하지만 자외선 차단 지수가 높은 제품도 열과 습도에 속수무책으로 녹아내리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 일단은 SPF가 50+, PA는 ++++인 최고 지수 제품인지 확인하는 게 좋다. 실제론 여러 이유로 표기된 지수보다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다음은 땀에 젖었을 때뿐 아니라 물속에서도 장시간 효과가 있는 ‘지속 내수성’인지 본다. 몸동작과 파도 등 자외선 차단제가 씻겨 나가는 요인은 지속 내수성 기능 시험 때 반영 안 되니, 아무리 장시간 유지된다고 광고하는 제품도 물에 들어간다면 2시간에 한 번은 덧바르는 게 좋다. 또 많은 사람이 놓치는 게 바르는 양이다. WHO가 정한 정량은 피부 1제곱센티미터당 2mg. 성인 여성 얼굴에만 한 티스푼, 집게손가락 한 마디 이상을 발라야 하고 몸까지 같은 제품을 쓴다면 하루에 한 통을 다 써야 한대도 과언이 아니니 양 많은 제품, 세트 상품이 경제적이다. 햇빛 노출 30분 전에 바르고, 화장한다면 자외선 차단제가 완전히 밀착된 후 문지르지 말고 두드리듯 바르는 게 좋다.
 
시세이도 더 퍼펙트 UV 프로텍터 SPF50+ PA++++ - 물, 땀, 열에 강한 ‘웻 포스’,‘힛 포스’기술이 적용된 지속내수성 자외선 차단제로 물처럼 발리고 밀착돼 끈적이지 않는다. 50mL 5만8천원.더페이스샵 내추럴 선 에코 슈퍼 액티브 리프세이프 선 SPF50+ PA++++ - 서핑, 수영도 할 수 있는 워터프루프 효과와 피지 조절 기능이 있고, 자작나무 수액과 루이보스잎 추출물이 피부 진정을 돕는다. 해양 생태계와 산호초를 지키는 ‘리프 세이프’ 처방. 80mL+네트백 세트 2만원.
 
 
 

화장해? 말아? 폭염 속 메이크업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폭염과 높은 습도는 화장하는 사람에게 재앙과도 같은 환경. 마스크까지 쓰면 한 시간도 안 돼 화장이 줄줄이 녹아내리기 십상이다. 유분을 최소화한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을 선택하고 양도 다른 계절 대비 반 이하로 줄여 사용한다. 바르는 부위는 티존과 다크 서클, 팔자 주름 등 꼭 커버하고 싶은 곳들만. 조금씩 나눠 꼼꼼히 두드려서 밀착되게 한다. 얼굴 윤곽선 등 굳이 커버하지 않아도 될 곳들은 맨피부로 비워 둔다. 눈썹과 속눈썹 모근에서도 피지가 나오기 때문에 눈꺼풀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제외한 보습제 등은 안 발라 건조한 상태에서 아이 메이크업을 하는 게 좋다. 아이섀도는 여름에 최적화된 비비드 컬러를 선적인 느낌으로 바르는 게 시원해 보인다. 아이라이너는 반드시 워터프루프여야 한다. 최소한의 메이크업을 한 후에도 지워지는 게 걱정스러우면 세팅 픽서를 뿌린다. 가벼운 막을 만들어 색소들이 지워지지 않게 막아준다. 미세한 입자를 들이마시지 않도록 주의할 것.
 
로라메르시에 틴티드 모이스춰라이저 오일 프리 - 브랜드 스테디셀러가 리뉴얼된 제품. 오일 컨트롤 파우더가 함유된 가벼운 질감이라 밀착력이 좋으면서 번들거리지 않는 세미 매트 피니시. SPF 20 PA+++에 8가지 색상. 50mL 6만4천원.돌체앤가바나 펠린아이즈 워터프루프 아이라이너 스타일로· 쉬머리 탑 코트 파우더 듀오 -아이라이너 스타일로는 섬세한 펠트 팁 어플리케이터로 땀과 물에 지워지지 않는 또렷한 아이라인을 정교하게 그릴 수 있는 아이라이너, 쉬머리 탑 코트 파우더 듀오는 한쪽은 골드 펄, 다른 쪽은 강렬한 비비드 펄 파우더인 아이섀도 겸 아이라이너. 아이라이너 스타일로 8ml 4만5천원, 쉬머리 탑 코트 파우더 듀오 1g 4만1천원.맥 보태닉 패닉 아이섀도우 팔레트 - 양귀비의 레드, 벨벳 페투니아의 핑크, 해바라기의 카나리아 옐로, 라일락의 파우더리 퍼플, 장미의 코럴 등 선명한 12가지 색에 매트, 메탈릭, 시머 등 다양한 질감이 조합된 팔레트. 17.2g 7만9천원.투쿨포스쿨 아트클래스 피니쉬 세팅 픽서 - 뿌리는 즉시 수분 코팅 막이 얇게 밀착되며 끈적임 없이 피부가 숨쉬듯 편안하다. 인체 적용 테스트로 마스크 묻어남 방지 효과가 확인됐다. 자작나무 수액과 티트리잎 추출물, 노니열매 추출물 등 진정 성분도 함유. 80mL 1만6천원.미스터 바우어 젤네일 스티커 - 생동감 넘치는 애시드 그린‘그린 리자드’와 청량한 바다가 연상되는 선명한 블루‘산토리니’ 2가지 단색으로 조합한 룩. 각 36개 1만3천원.
 
 
 

피부 SOS! 폭염 후 피부 소생술

-

-

 
강렬한 햇볕을 쬔 피부는 가벼운 화상을 입은 상태와 비슷하다. 실제로 선번을 입을 수도 있고, 그것만은 막았다 해도 수분 보유 능력, 방어 능력이 확 떨어져 빠르게 건조해지고 자극이나 세균 침투에도 약해진다. 또, 피부 깊숙한 곳에서는 멜라닌 색소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한다. 그대로 두면 당일부터 몇 달에 걸쳐 칙칙해지거나 잡티가 진해진다.
 
땀과 피지, 자외선 차단제와 소금기, 모래 등을 한 번에 씻어낸다고 세정력 강한 클렌저로 박박 문지르는 건 그런 피부를 더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지나치게 세정력 강한 알칼리성 클렌저, 스크럽이나 때밀이 타월 등을 피하고 순한 클렌저로 손바닥, 천연 해면 등을 이용해 아주 부드럽게 노폐물만 제거한 후 타월로 눌러서 물기를 제거한다. 곧바로 차갑게 식힌 진정 및 보습 제품을 넉넉히 발라준다. 따가움, 붉어짐이 없고 진정과 보습이 충분히 됐다고 느꼈을 때 미백 제품을 쓰기 시작한다. 
 
뉴트로지나 딥클린 젠틀 포밍 클렌저 - 세정력은 좋으면서 약산성 아미노산 계열 세정 성분이라 자극받은 피부를 순하게 씻어준다. 수딩 포밍 클렌저는 히알루론산을 함유해 건조한 피부의 수분을 빼앗지 않는다. 100g 8천9백원.록시땅 칵투스 버베나 애프터썬 케어 바디 젤 - 유기농 버베나와 글리세린, 선인장 추출물이 함유돼 시원하게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한다. 차갑게 식혀서 햇볕에 달아오른 피부에 바르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150mL 3만9천원.르라보 헤어 마스크 히노키 - 코코넛 오일, 해바라기씨 오일, 스피룰리나 등식물성 성분이 거칠어진 모발을 빠르게 촉촉하게 하며 진한 히노키 향이 목욕하는 동안 온천에 간 듯 스트레스도 풀어 준다. 250mL 5만1천원.
 
대부분 미백 성분은 멜라닌 생성을 막는 작용을 해 잡티가 생기는 걸 근본부터 차단한다. 하지만 미백 성분 침투를 위해 동시에 각질 제거 성분도 든 제품이 많아 먼저 피부 장벽이 안정된 다음에 쓰는 게 좋다. 꾸준히, 최소한 피부세포 턴오버 주기인 한 달은 써야 효과를 본다. 미백 제품을 쓰는 동안엔 보습도 철저히 해줘야 한다.
 
피지오겔 사이언수티컬즈 데일리뮨 앰플 세럼 -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2주 후 피부 방어력 4배 개선 효과를 검증했다.‘바이오미믹’ 테크놀로지에 8% ‘ACE VITA(비타민 C·E·B5)’ 콤플렉스를 더해 여름철에도 잘 손상되지 않는 피부로 만들어준다. 30mL 5만8천원.샤넬 르블랑 인텐시브 트리트먼트 듀오 - 밤낮 각기 12시간씩 작용하는 두 앰플 속 ‘TXC’ 성분이 멜라닌 생성을 막아 미백 효과를 낸다. 어플리케이터를 이용해 눈 주위를 포함해 스폿에 집중적으로 발라주면 된다. 7mL 2개 1세트 11만9천원.
손상된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키겠다고 고기능성 비타민 C 나 레티놀 제품을 미백 제품과 동시에 쓰진 않는 게 좋다. 꼭 같은 기간에 쓰고 싶다면 하루걸러 번갈아서 사용하자.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 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

.

 

선배's 어드바이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