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splash
요즘 주식 이야기가 정말 많이 들린다. 회사에서, 친구들과 가족끼리 모이면 대부분 주식 이야기를 꼭 한다. 유튜브에도 주식 이야기가 심심찮게 보인다. 어디에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 어떤 종목이 오른다는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다. '나도 한 번 투자해 볼까?' 하고 솔깃하다가도, '잃으면 어떡하지?' 하는 두려움도 올라온다. 주식에 관심은 있지만,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이 글이 도움되기를 바란다.
공부하고 시작하라
」
ⓒUnsplash
애널리스트 조용준은 어떤 주식을 살 때 그 회사를 공부하고 사라고 당부한다.자기가 왜 이 주식을 사야 하는지 이유를 3가지 이상 쓸 수 없다면 주식을 사지 말라고 한다. 그리고 일단 샀다면 그 이유가 유지되는 한 팔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분명한 원칙과 이유가 없는 투자는 충동에 이끌려서 실패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는 바로 이 충동 때문이라고.
잘 아는 곳에 투자하라
」
ⓒUnsplash
조용준은 초보자들이 우량주에 먼저 투자하기를 권한다. 그 회사가 쉽게 망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름이 알려진 기업들은 망하지 않았고, 그중 일부는 훨씬 성장했다. 한편 경쟁력이 약한 기업들은 도산하기도 했다. 생존한 기업들은 그 기업들을 흡수해서 더 강해졌다. 우량주들은 일시적으로 주춤거릴 수는 있지만,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면 실적도 주가도 올라간다.
나 자신을 알라
」
ⓒUnsplash
많은 사람이 ‘이 종목이 오른다’라는 정보를 듣고 단타 목적으로 들어간다. 그러다 손실을 보고는 강제로 장기투자자가 된다. ‘나는 이 분야의 미래를 보는 사람이다’ 같은 논리와 함께. 그러다 또 다른 종목에서 이런 일들이 반복되곤 한다. 반대로 장기투자를 하려고 들어갔던 사람이 매일 차트를 보고 일희일비하는 때도 많다. 일관된 스타일과 전략이 없을 때 이런 문제들이 생긴다.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알면 그에 맞는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 스타일을 확인하는 방법은 소액으로 투자해 보는 것이다. 단기간에 사고팔기를 반복했을 때 돈을 잃는 사람은 장기투자를 하는 편이 좋다. 대부분의 초보자에게는 장기투자가 조금 더 안전하다. 자신의 스타일을 분명히 알고 투자원칙을 지킬 필요가 있다.
돈을 잃지 마라
」
ⓒUnsplash
1 돈을 잃지 마라(Never lose Money)
2 절대 첫 번째 원칙을 잊지 마라(Never forget rule No.1)
다음에는 돈을 버는 다른 방법인, '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한다. 평범한 회사원이었던 '주언규'가 오늘날의 '신사임당'이 된 방법이기도 하다.
* 이 콘텐츠는 개별 종목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 알아두면 돈이 되는 금융 지식부터 부자 마인드까지! 신사임당의 #부자노트는 격주 목요일에 업데이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