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splash
손흥민이 한강에서 달리기를 한다는 뉴스가 포털 메인을 장식했다. "역시 월드클래스는 다르다"라며 사람들은 다시 한번 손흥민을 치켜세웠다. 댓글을 보면 "나도 손흥민 선수처럼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라고 다짐하는 사람이 꽤 많다. 열심히 산다는 건 뭘까. 아마도 부지런하게 일을 하고, 돈을 벌고, 자산을 불려나가는 것을 의미할 테다. 다만, 열심히 무언가를 하기 전에 '제대로' 하는 게 중요하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면 열심히 헬스장을 다녀도 결국 부상만 당할 뿐이다. 돈을 벌기 위해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태도를 정리해 봤다.
가장 중요한 건 시간
」
unsplash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세계도 결국 본질은 비슷하다. 시간은 돈이자 목숨이다. 왜 우리는 열심히 돈을 벌고, 재테크를 할까? 결국 시간 때문이다. 부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시간이다. 누구에게나 24시간이 주어지지만, 이 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지 않다. 돈이 많다는 건 그만큼 내게 주어진 시간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누릴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뜻이다.
시간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이 재테크의 시작이다. 시간이 왜 그토록 중요한지 제대로 체감하기 위해선 이걸 돈으로 환산해 보는 연습을 해보면 좋다.
다른 사람이 돈을 잃는다고 해서 본인이 돈을 버는 게 아니다
」
unsplash
하지만,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다. 타인이 돈을 잃는 걸 보고 기쁨을 느껴봤자 딱히 자신의 처지가 나아지는 건 단 하나도 없다는 점이다. 타인의 행복에서 고통을 느끼고, 타인의 고통에서 행복을 느낄 시간에 차라리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생산적인 일을 찾아 거기에 에너지를 쏟는 편이 좋다. 타인은 타인일 뿐이다.
오직 절약만으로는 부족하다
」
unsplash
스페셜리스트가 되는 방법은 현재 자신이 하는 일을 남들보다 더 잘해내면서 몸값을 올리는 것이다.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면 자연스럽게 소득은 올라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스페셜리스트가 되는 건 매우 힘들다. 그래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 본인을 객관적으로 판단한 후 스페셜리스트가 되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오면 그다음엔 멀티플레이어를 선택해야 한다. 즉, 다양한 일을 하며 여러 곳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N잡러의 삶을 고려해 보면 좋다.
결국 멘탈 싸움이다
」재테크 역시 마찬가지다. 돈을 잃기 위해서 투자하는 사람도 없고, 가난해지기 위해서 일을 하는 사람도 없다. 하지만 모든 게 내 마음처럼 흘러가진 않는다. 투자를 하다 보면 돈을 잃을 때도 있다. 예상치 못한 일 때문에 경제적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잽을 맞은 후에 정신이 혼미해질 수도 있고, 어퍼컷을 맞은 후에 쓰러질 수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다시 툴툴 털고 일어나서 내가 가야 하는 길로 한 발자국 내딛는 것이다. 요즘처럼 자산 시장에 먹구름이 가득하고, 그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이 많은 시기일수록 멘탈이 강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격차는 벌어질 수밖에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