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건데 뭐 문제 있습니까? 베이징 올림픽 이후 한복 자태 공개한 스타 6 || 엘르코리아 (ELLE KOREA)
STAR

한국 건데 뭐 문제 있습니까? 베이징 올림픽 이후 한복 자태 공개한 스타 6

#한복 #HANBOK

라효진 BY 라효진 2022.02.18

#1. 박신혜

 
 
2014년 개봉한 영화 〈상의원〉은 30년 동안 왕실의 옷을 지어온 상의원 어침장 조돌석(한석규)과 궐 밖의 한복 디자이너(?) 공진(고수)의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때문에 한복의 화려한 색채와 구조를 눈으로 체험할 수 있는 영화였죠.
 
 
이 작품에서 왕비 역을 맡았던 박신혜도 예쁜 한복들을 많이 입었어요. 최근 최태준과 결혼한 그는 남편과 찍은 한복 화보들을 공개하며 한국의 미들을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12일에는 인스타그램에 한복 화보 중 한 장을 추가로 올리며 #한복, #hanbok, #koreantraditionalclothes라는 해시태그와 "상의원 찍을 때 원 없이 입었다고 생각했는데 입으니까 여전히 또 좋다"라는 글을 적었습니다.
 

#2.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는 2020년 어거스트 디(Agust D)라는 이름으로 믹스테이프를 발표했습니다. 당시 타이틀곡 명은 '대취타'. 대취타는 조선시대 관리들의 공식 행차 때 연주하는 행진 음악으로 취악기와 타악기를 주로 사용하는 군악인데요. 음악 자체 뿐만 아니라 이를 연주하는 모습까지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돼있어요. 검은 색 곤룡포를 재해석한 슈가의 의상도 화제가 됐고요.
 
 
그는 9일 '대취타' 뮤직비디오 촬영 당시의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며 다시금 한복의 색다른 아름다움을 전했습니다. 슈가가 소속된 그룹 방탄소년단은 2021년 '달마중'이라 이름 붙은 추석맞이 공식 상품을 내놓기도 했는데요. 멤버들의 한복 모습부터 자개를 이용한 다양한 MD로 한국 전통 문화의 멋을 보여줬습니다.
 

#3. 송가인

 
송가인이 데뷔 전 판소리를 전공했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의 어머니는 중요무형문화재 제72호인 진도씻김굿의 전수조교 송순단입니다. 한국 전통 음악과 누구보다 가까운 삶을 살아온 스타라는 뜻이죠. 최근엔 한국문화재재단의 홍보대사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송가인은 다양한 형태의 한복들을 입어 왔는데요. 국악과 전통가요를 넘나드는 무대에서 보여 준 다채로운 한복 자태로 정평이 난 가수이기도 합니다. 16일에는 인스타그램에 연한 옥색의 한복을 입은 자신의 사진을 여러 장 올리며 "한복은 우리 것이어라!"라는 짧은 글을 적기도 했네요.
 

#4. 효연

 
 
'코리아 콘텐츠 위크'를 아시나요? 지난해 10월부터 올 4월까지 열리는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해외문화홍보원에서 만든 한국문화 홍보 대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프랑스, 홍콩, 미국, 카자흐스탄, 러시아, 베트남, 벨기에 등 세계 주요 도시에서 집중적으로 진행되는데요. 소녀시대 효연, 래퍼 한해, 프로축구 김문환 선수 등의 스타들도 참여했어요.
 
 
특히 금빛 자수가 놓인 검은 한복을 입고 부채춤을 췄던 효연은 7일 인스타그램에 당시의 사진을 여러 장 게재하며 "우리나라 한복 아름답네"라고 썼습니다. DDP 앞에서 선보인 멋진 한복과 유려한 부채춤이 해외 팬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네요.
 

#5. 청하

 
 
청하는 2022년 시즌 그리팅 MD의 콘셉트를 한복으로 잡은 가수입니다. 전통에 재해석을 가미한 한복들이 힙한 느낌까지 주는데요. 9일 네이버 브이라이브를 진행하던 중 한복 이야기를 꺼내며 한복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어요.
 
그는 "한복, 한복이다. 여러분 잘 알아두시라. 한복이다. 우리나라 전통 의상 한복. 한복을 입고 제가 올해 시즌 그리팅을 찍었다"라고 여러 번 강조하더니 "(앞으로) 한복을 콘셉트로 무대를 해서 우리나라의 예쁜 문화를 공유하고 싶다는 작은 소망이 있다"라는 포부를 전했습니다.
 

#6. 한상진 

 
다수의 사극에 출연했던 한상진은 MBC 〈마의〉에서 처음으로 조선 현종 역을 맡으며 곤룡포를 입었습니다. 당시 그는 현종 캐릭터에 몰입하기 위해 사료들을 연구하고 현종릉을 탐방하는 등 역사 공부도 철저히 했는데요.
 
 
한상진은 9일 인스타그램에 곤룡포를 입은 사극 속 자신의 모습을 올리며 "참 곱지요. 우리 것입니다. 아니라 하는 자들 '모두 들라 하라!!!' 좋은 영감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적었어요. 또 영어로 "Korean traditional clothes"라고 덧붙이며 곤룡포의 기원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한복 #HANBOK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