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번쩍! 신 스틸러 그 자체가 된 세트 디자인 이야기 (3) || 엘르코리아 (ELLE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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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번쩍! 신 스틸러 그 자체가 된 세트 디자인 이야기 (3)

<오징어 게임>과 <듄>의 프로덕션 디자인부터 런던 하늘에 초대형 버블을 올린 알렉산더 맥퀸의 쇼까지. 올 한 해 신 스틸러 그 자체가 된 세트 디자인 이야기.

이경진 BY 이경진 2021.12.24
 

오징어 게임

〈오징어 게임〉의 몰입감을 높여주는 것은 80년대 동네 골목에서 벌어지던 아이들의 놀이 위로 자본주의의 잔혹함을 녹여낸 세트 디자인이다. 〈도가니〉, 〈수상한 그녀〉, 〈남한산성〉에 이어 또 한 번 황동혁 감독과 함께한 채경선 미술감독의 작품. 그는 황동혁 감독의 요청에 따라 대부분의 세트를 실제 크기로 만들어냈는데, 감독이 구체화하지 않은 게임장을 자신의 상상으로 제작해, 관객들이 작품에 숨은 의도를 ‘미학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장소로 완성했다. 잔혹하고 살벌한 극의 전개와 대비되는 동화적 분위기, 70~80년대 한국 정서를 담은 〈오징어 게임〉 세트들은 관객에게 익숙하면서도 이상하고, 불편한 감정을 불어넣어 극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확장했다.
 

〈듄〉은 지난 수십 년간 진취적인 영화제작자 여럿을 곤경에 빠트린 악명 높은 소설의 이름이다. 1965년에 출간된 SF소설 〈듄〉을 보며 13세부터 이 장대한 이야기의 ‘찐덕후’로 살아온 영화감독 드니 빌뇌브 역시 자신의 이름을 건 〈듄〉의 영화화에 열성적으로 달려들었다. 그의 곁에는 오랫동안 작업해 온 미술감독 파트리스 베르메트 (Patrice Vermett)가 함께했다. 〈듄〉은 빌뇌브가 작은 소품 하나도 그냥 넘기지 않은 엄청난 디테일의 세트에서 촬영됐다. 빌뇌브와 파트리스는 원작이 지닌 역대급 세계관을 구현해 ‘상상보다 더 큰 세계’를 짓고자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45개가 넘는 세트를 건설했다. 행성들과 마야 사원, 제2차 세계대전 시대의 벙커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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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에디터 이경진
    어시스턴트 오채은
    디자인 이효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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