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8개월만의 컴백! ‘서머퀸’으로 돌아온
레드벨벳. 이번 〈퀸덤〉 뮤직비디오에서 보여준 헤어스타일은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레드벨벳 헤어담당 순
수 청담본점 윤서하 실장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 Q. 이번 헤어 컨셉을 전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가 있다면?
」 마녀, Y2K, 키치
이렇게 3단어로 설명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뮤직비디오의 컨셉 자체인 ‘마녀’를 키치한 90년대 감성으로 풀어냈어요.
「 Q. 이번 뮤비의 헤어 악세서리에서 ‘90년대 Y2K 감성’이 특히 많이 드러나는 것 같아요.
」 조이의 리본 머리, 아이린의 흰색 헤어 밴드, 예리의 앞머리 헤어핀 등 다양한 헤어 악세서리들이 등장하는데 사실 처음부터 90년대 레트로 스타일을 의도한 건 아니었어요. 새로운 스타일을 찾으려 하다 보니 그런 것도 있고, 같이 일한 지 오래되어 시안을 멤버들과 서로 자유롭게 공유하고 의논하는 편인데, 요즘 멤버들이 개인적으로 꽂혀 있는 스타일이어서 그런 감성이 많이 드러나 보이는 것 같아요. 특히 예리가 푹 빠져있죠!
조이의 리본 머리 같은 경우는 일반적인 반 묶음과는 달리, 묶이는 머리 양이 적도록 위로 높게 올려 묶었어요. 이렇게 하면 떨어지는 머리가 많아 볼륨이 더 살 수 있고 정수리 볼륨을 넣기 편리해 얼굴이 더 작아 보이도록 스타일링할 수 있어요. 리본은 의상에 맞춰 패션 브랜드 포장 리본을 묶은 머리 위에 다시 예쁘게 묶어서 연출했어요.
예리나 아이린의 앞머리 핀은 그저 푹 찌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몇 가지 트릭이 숨어 있어요. 바깥에 보이는 커다란 머리핀은 모발 표면에 살짝 얹듯이 꽂아두고 그 안쪽에 따로 가느다란 실핀을 이용해 단단하게 고정했어요. 이렇게 하면 머리핀이 잘 흔들리지도 않고 적어도 머리핀 때문에 머리 모양이 망가지는 경우는 없게 됩니다. 관자놀이 위쪽, 사선으로 꽂는 것도 중요해요. 정면에서 봤을 때 너무 일직선이 되도록 연출하면 두상이 양옆으로 넓어 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또 한 가지 더! 실핀으로 고정할 때 절대 한 방향으로 머리를 모두 넘기지 않고 약간의 잔머리를 내야 해요. 핀 꽂은 주변의 빈 헤어 라인을 잔머리로 가려 얼굴선을 커버해야 얼굴이 더 작아 보인답니다.
「 Q. 슬기씨의 밝은 오렌지 헤어는 무슨 컬러인가요? 룩에 따라 흰색 브릿지가 들어가던데 어떻게 연출하셨는지 궁금해요.
」 만다린 오렌지?! 슈퍼 오렌지? 채도가 매우 높아 쨍한 오렌지 컬러이지만 탈색은 의외로 단 2번밖에 하지 않은 머리랍니다. 동양인 모발은 붉은 기가 강해 오렌지 계열 컬러가 굉장히 잘 나오는 편이에요. 특히 슬기는 ‘러시안 룰렛’ 때 오렌지색 헤어를 한 적이 있어서 그 오렌지색과는 다른 느낌을 내고 싶어했어요. 그래서 테스트를 정말 여러 개 보고 같이 결정했던 컬러예요. 온갖 오렌지색이란 색은 다 섞어서 지금의 이 컬러를 연출했습니다.
중간 군무 신에 등장하는 흰색 브릿지는 앞머리 한쪽, 옆머리 한쪽에만 포인트를 주어 스타일링했어요. 컬러 피스가 흰색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노란기가 섞인 베이지 컬러예요! 백금발의 헤어 피스에
베이지톤으로 직접 염색해 사용했어요. 덕분에 오렌지 컬러 사이에서 많이 튀지 않으면서 적절한 포인트를 줄 수 있죠.
「 Q. 가장 공들였던 스타일링이 있다면?
」 의외로
웬디의 뱅 헤어스타일이 가장 어려웠어요. 중간중간 의상에 따라 더 일자뱅 느낌을 살리기 위해 앞머리 가발을 이용해 더 풍성하게 내렸는데 이걸 정리하는데 시간이 꽤 걸리더라고요.
「 Q. 가장 마음에 드는 스타일링은 어떤 것이었나요?
」 물론 모두 예쁘게 잘 나왔지만 하나만 꼽으라면
웬디의 보라색 브레이드 헤어가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일반적으로 땋은 머리와 달리, 의상과 비슷한 컬러의 붙임 머리를 아주 두껍게 땋아 연출한 룩이었죠. 자칫 과해 보일 수 있었지만, 웬디가 예쁘게 소화를 잘해준 것 같아요.
「 Q. 그 외 기억에 남는 비하인드가 있다면?
」 이번 뮤직비디오 촬영 현장에
이수만 선생님이 방문하셨는데 정말 레드벨벳 멤버들 룩을 일일이 다 봐주셨어요. 단순히 어떤 느낌을 말씀하시는 게 아니라 정말 디테일한 부분 하나하나 짚어주셔서 매우 인상 깊었어요. 슬기가 우산을 들고 찍은 개인컷도 그렇고 골프 카트를 타고 있는 신에서 슬기의 옆머리가 떨어지는 방향, 잔머리 하나하나의 느낌을 정확히 짚어서 원하는 방향을 설명해주시더라고요. 물론 다른 멤버들까지 잔머리 하나하나를 전부 체크해주셨어요.
상상 그 이상으로 디테일했습니다.. 실제로 하고 보니 디렉션을 받기 전보다 더 나은 스타일링으로 완성되어서 더 만족스러운 결과로 나온 것 같아요!
*뷰파인더 Beau-Finder 아이돌부터 드라마 배우, 내가 찾던 셀럽의 ‘그 룩’! 실제 담당 메이크업/헤어 아티스트에게 직접 질문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