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선미가 긴 머리를 선호하는 이유? 선미 ‘꼬리’ MV 메이크업/헤어 담당이 모두 알려줌 #뷰파인더

선미의 메이크업/헤어 담당 아티스트들이 직접 말해준 뮤비 메이크업 이모저모!

BY송예인2021.03.09
파격적인 퍼포먼스와 역대급 컨셉으로 돌아온 가수 ‘선미’. 헤어와 메이크업 룩도 역대급! ‘꼬리’ 노래와 찰떡인 룩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탄생하였을까요? 선미의 메이크업 담당 건희 원장, 헤어 담당 우선 다빈 부원장에게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Q. 이번 뮤직비디오 메이크업/헤어 컨셉은?

(메이크업 담당 건희 원장) 캣우먼! 정확히는 사랑했던 사람한테 버림받고 흑화된 ‘캣우먼’입니다.  
(헤어 담당 다빈 부원장) ‘꼬리’는 섬세하면서도 민첩한 고양이의 특성들을 적극적이고, 본능적이며, 당당한 여성을 빗대어 풀어낸 곡이에요. 뮤직비디오의 룩들은 캣우먼을 오마주로, 정말 많은 고민 끝에 탄생했어요. 특히 청순하고 착한 선미에서 빌런으로 변신한 선미로 180도 바뀌는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죠.
 
 

Q. 컨셉을 표현하기 위해 특별히 포인트를 둔 부분은 어디인가요?

인스타그램 @miyayeah

인스타그램 @miyayeah

(메이크업 건희 원장) 제목과 가사를 따라 ‘꼬리’에 포인트를 줘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바로 얼굴의 꼬리인 ‘입꼬리’ ‘눈꼬리’! 눈꼬리는 라이너로 표현할 수 있지만, ‘입꼬리는 뭐가 있을까?’ 하고 고민했어요. 양 입꼬리 끝에 네일 재료상에 판매하는 파츠를 붙여서 ‘입꼬리’를 강조하기로 결정했죠.
 
선미 MV 〈꼬리〉 캡처선미 MV 〈꼬리〉 캡처
 
아이라인은 메이크업 중에서도 가장 공들인 부분인데요, 먼저 눈에 음영을 넣고 블랙 섀도로 가이드를 잡은 뒤 선명한 블랙 컬러의 리퀴드 아이라이너로 눈꼬리를 올려 그렸습니다. 리퀴드 제형이라 빠른 속도로 휙 긋는 게 포인트예요. 뭉툭하게 떨어지는 느낌보다는 날렵한 느낌을 주고 싶어서 라인 모양을 조금 독특하게 그렸어요. 눈 떴을 때는 잘 보이지 않지만, 눈을 감으면 확실한 차이가 보인답니다!
 
맥 리퀴드라스트 24-아워 워터프루프 라이너
 
선미 MV 〈꼬리〉 캡처인스타그램 @miyayeah
 
(헤어 다빈 부원장)컬러감 있는 블루컬러의 웨이브 가발로 확실한 빌런의 모습을 연출하기도 하고 풍성하고 자잘한 웨이브로 털 세운 예민한 고양이를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머리를 길게 묶고 땋아서 제목 그대로 ‘꼬리’를 표현하기도 했어요.  
 
 

Q. 눈에 띄는 포인트 메이크업 외에 특별히 더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인스타그램 @miyayeah

인스타그램 @miyayeah

(메이크업 건희 원장) 진하고 결이 살아 있는 눈썹이요! 강인한 빌런 느낌이 살아날 수 있도록 연출한 부분입니다. 블랙 컬러의 브로우 섀도를 밑바탕에 깔아주고 그 위에 블랙 브로우 펜슬을 사용해서 결대로 그렸어요. 그런 다음 눈썹 앞머리에 결을 더 살려 블랙 마스카라를 칠했습니다. 마스카라는 꼭 치간 칫솔 느낌의 언더용 스키니 마스카라를 사용해야 뭉치지 않고 잘 발린답니다!
 
지베르니 밀착 센서티브 마스카라
 
 

Q. 생머리인 듯 아닌 듯 텍스처와 볼륨이 살아있는 머리가 신기해요. 펌인가요 고데기인가요?

(헤어 다빈 부원장) 따로 펌을 하지 않고 모두 기계를 사용한 드라이 헤어 스타일입니다. 이번 활동에서 총 두 가지의 웨이브 연출법을 사용했는데요, 생머리인 듯 곱슬머리인 듯 자연스러운 웨이브와 텍스쳐가 살아있는 스타일은 반 고데기로 늘어진 듯한 컬을 만든 뒤 드라이기와 롤 빗을 사용해 볼륨감을 만들어 연출했어요.
 
 
인스타그램 @miyayeah

인스타그램 @miyayeah

그리고 더 자잘한 느낌의 웨이브 헤어 스타일은 곱슬머리 같은 느낌의 컬인데, 아마 어떻게 스타일링을 했는지 들어보시면 “엥 정말?”이라고 반응하실 것 같기도 해요(하하) 최초로 공개하는 연출법인데, 놀랍게도 고데기를 하나도 쓰지 않았답니다. 대신 머리를 앞뒤 4등분으로 나눠 쨍쨍하게 땋아 몇 시간 방치한 뒤 풀어 아주 자연스러운 웨이브를 만들었죠. 이 웨이브는 기계로는 표현이 안 되는 웨이브거든요. 그 뒤에 반 고데기와 헤어드라이어로 컬을 정리해 마무리합니다.
 
인스타그램 @miyayeah

인스타그램 @miyayeah

그리고 여기서 물에 촉촉이 젖은 듯한 느낌으로 연출하는 웻 헤어스타일링도 있어요. 일단 모양을 만들어 준 후, 제품을 사용해 젖은 느낌을 만들어줍니다. 이 연출법들은 제 유튜브에 직접 올릴 예정!
 
 

Q. 유독 선미 씨는 긴 머리에 모발 끝 텍스처와 뿌리 볼륨을 살린 헤어스타일이 눈에 많이 띄는 것 같아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헤어 다빈 부원장) 헤어 볼륨감을 잘 사용한 스타일링은 얼굴형을 보완하고 얼굴을 작아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선미처럼 얼굴이 작은 분들에게는 작은 얼굴을 더 돋보일 수 있게 스타일링이 되기도 하죠.
 
인스타그램 @miyayeah

인스타그램 @miyayeah

이런 이유도 있지만, 특히 선미의 경우, 무대에서 머리를 사용하는 안무가 많기 때문이기도 해요. 볼륨감을 주어 머리도 안무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도록 볼륨을 어떻게 줄지, 어느 부분에 볼륨을 넣어 선미의 안무가 더 돋보이게 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합니다. 단정한 헤어보다는 머리를 휙휙 넘겨도 얼굴에 걸리지 않아 퍼포먼스에 지장이 가지 않게 하면서, 선미의 예쁜 얼굴이 더 섹시하고 예쁘고 멋있어 보일 수 있도록 스타일링 하는 편이에요.
 
 

Q. 〈꼬리〉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다양한 메이크업 룩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룩이 있다면?

인스타그램 @fttmoon

인스타그램 @fttmoon

(메이크업 건희 원장) 개인적으로 선로에서 입은 네온 핑크 메이크업 룩을 가장 좋아해요. 저는 사실 붉은 립이 강조된 메이크업보다는 분위기 있는 메이크업을 선호하는데, 이 룩에서 그런 느낌이 잘 표현된 것 같아요. 깔끔하면서 또렷한 눈매와 결 살린 속눈썹 그리고 짙게 말린 장밋빛 입술까지! 선미와도 찰떡이죠?
 
 

Q. 예전 ‘보랏빛 밤’이나 ‘when we disco’ 등 매번 메이크업으로 과감한 시도를 하는 것 같아요. 선미 씨가컨셉추얼한 메이크업을 잘 소화하거나 선호하는 편인가요?

인스타그램 @miyayeah

인스타그램 @miyayeah

(메이크업 건희 원장) 정말 흰 도화지 같아요. 기본적으로 안 받는 컬러가 없고 화려하면 화려한 대로, 내추럴하면 내추럴한 대로 모든 룩을 잘 소화합니다. 그리고 선미 자신도 자기에게 어울리는 걸 잘 인지하고 있고요! 컨셉을 기획하고 시안을 잡는 센스가 타고 난 아티스트인 것 같아요. TMI이지만, 얼리어답터이기도 해요. 선미 덕에 아이폰 키노트 기능을 알게 됐으니까요^^
 
 

Q. 이번 뮤직비디오 룩을 정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나요?  

(헤어 다빈 부원장) 빌런으로 흑화했을 때 하늘색 가발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외국에서 판매하는 가발인데 예전에 선미가 사다 준 가발이거든요. ‘이번에 사용하면 좋겠다’하고 선미에게 다시 보여줬는데 정말로 그 가발을 쓰게 되었어요. 그 가발은 헤어라인 부분을 본드로 붙여서 사용해야 하는데, 전용 본드가 없어서 어떻게 티 안 나게 쓸까 고민이 많았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 나지 않게 영상에 잘 담겼더라고요. 가발 기장과 숱이 너무 많아서 현장에서 커트를 해도 해도 줄지 않았던 기억도 나는데 예쁘게 나와서 만족스럽습니다! 😊
 

 
*뷰파인더 Beau-Finder
아이돌부터 드라마 배우, 내가 찾던 셀럽의 ‘그 룩’! 실제 담당 메이크업/헤어 아티스트에게 직접 질문해드립니다!
 

뷰파인더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