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LYE
상상의 세계로 떠나는 모험에 바치는 송가_인싸 전시 #22
디스토피아, 데카당스, 오컬트가 뒤섞인 환상동화. 헤르난 바스의 그림 속으로 떠나는 상상의 모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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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_Hernan Bas_Four Bathers by a River_Acrylic on Linen_182.9x213.4x3.2cm_2017
01_Hernan Bas_The Young Man _ the Sea_Acrylic on Linen_213.4x182.9cm_2020
고전문학, 신화, 불가사의한 이야기, 기네스 기록 등 계통 없는 갖가지 소재를 엮어 자신만의 내러티브로 화면을 구성하는 헤르난 바스는 이번 전시에서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에서 영감을 얻어 그린 작품들을 표제작으로 선보인다. 소설 속에서 애써 잡은 청새치를 잃고 돌아온 노인을 위로하던 소년이 청년으로 성장해 <젊은이와 바다(The Young Man the Sea)>에 등장한다. 그는 마놀린(Manolin)이라는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배에 혼자 바다에 나가 잡은 거대한 물고기와 함께 실려 있다. “헤밍웨이의 소설이 매력적이었던 것은 몇십 년 전 나의 부모님이 쿠바에서 미국에 오기 위해 항해한 그 바다를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부모님의 경험도 경험이지만 그저 플로리다와 쿠바라는 그 자체가 나만의 신화라고도 할 수 있다.”
09_Hernan Bas_Three_s a Crowd_Acrylic on Linen_76.2x55.9x3.2cm_2019
마이애미에서 나고 자랐으며 성소수자인 헤르난 바스의 정체성 또한 그의 그림에 투영된다. 등장인물의 구도나 색감이 캘리포니아에서 활동하던 시절의 데이비드 호크니를 떠올리게 하는 <강가에서 목욕하는 네 명의 남자들(Four Bathers by a River)>이나 주요 인물의 나르시시즘적인 애티튜드가 인상적인 <세명은 군중(There’s a Crowd)>이 대표적이다. 플로리다에서 서식하며 수컷끼리 커플을 맺기도 해 퀴어 축제의 아이콘으로 등장하는 핑크색 플라밍고가 종종 화면에 등장하기도 한다. <핑크 플라스틱 미끼(Pink Plastic Lures)>에서 헤르난 바스는 버려진 듯한 낡은 캐딜락 자동차, 제임스 딘을 연상케 하는 반항적인 눈빛의 남자, 플라밍고 인형이 가득 담긴 박스와 동족인 줄 알고 다가가다 그물에 발이 걸린 진짜 플라밍고가 모여 있는 어느 집 뒤뜰 정원을 그림으로써 허상뿐인 아메리칸드림을 묘사했다.
12_Hernan Bas_Pink Plastic Lures_Acrylic on Linen_303.5x504.8x5.1cm_2016
Credit
- 글 안동선
- 사진 스페이스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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