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싸이월드 기억해? 아마 8090 세대라면 미니홈피 모르는 사람 없을걸. 1999년 설립된 싸이월드는 국내 토종 SNS의 산실이야. 일촌 맺기, 팬 되기, 도토리로 BGM 사기, 스킨 꾸미기 등등 휘발되지 않는 아카이브 형식으로 취향과 일상, 그리고 추억의 집약체였지. 그러던 2020년 6월, 싸이월드의 서비스 종료 소식이 전해졌어. 다들 미니홈피 속 사진과 영상들을 백업한다며 한바탕 난리가 났었거든. 심지어는 백업 프로그램까지 동원되었다는 후문! 하지만 그때 당시 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못 찾는 사람들이 훨씬 많았고 결국 많은 이들의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싸이월드는 그렇게 막을 내리는 듯 했어. 바로 어제, 아주 반가운 소식이 들리기 전까진 말이야.
자, 싸이월드를 그리워했던 사람들 주목. 싸이월드가 3월 중으로 서비스를 재개한대! 스카이이엔엠 등 5개 법인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싸이월드Z를 설립, 전제완 싸이월드 전 대표로부터 서비스 운영권을 인수했거든. 이걸 두고 기사회생이라 부르는 게 아닐까?
‘싸이월드’ 하면 스타들의 미니홈피를 빠뜨릴 수 없지. 셀카와 함께 왠지 모르게 손발이 오그라드는 문장들, 그때는 그게 유행이었어. 아직도 채연의 ‘눈물 셀카’와 장근석의 ‘허세짤’들은 무수한 밈을 만들어내는 중!
오래도록 화제가 되었던 구혜선 눈물 셀카.jpg
또 하나 잊을 수 없는 건 ‘싸이월드 얼짱’들일 거야. 구혜선, 강민경을 비롯해 반윤희, 설민석 같은 전설의 인물들, ㄷr들 ㄱl억ㄴrㅈl? 당시 유행이었던 듯 구혜선도 자신의 미니홈피에 ‘눈물 셀카’를 올렸어. 이 사진엔 웃지 못할 스토리가 숨어 있다고 해. 6:20부터 확인해봐!
▶ 구혜선 카카오 TV 바로가기 펭수가 싸이월드 유명 인사를 초대한 영상도 있어. 바로 위에 언급했던 채연과 설민석이야. 10년도 훨씬 더 지난 지금, 설민석은 어떻게 변했을까? 영상 1:55부터 만나봐.
한편, 새로 바뀔 싸이월드에서 크게 달라질 것이 하나 있어. 바로 도토리 대신 가상 화폐를 쓴다는 점이야. ‘도토리’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소유로, 이를 계속 사용할 순 없는 거거든. 어떤 코인이 쓰일 지는 아직 미정이지만 이 역시 차차 공개된다고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