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NEWS

올데프 우찬부터 이영지까지! 힙합 서바이벌이 배출한 스타 다시보기

4년 만에 돌아오는 <쇼미더머니12> 방송 기념, 힙합 경연 예능에서 활약한 스타들을 돌아 봤습니다.

프로필 by 이인혜 2026.01.14

오는 15일, Mnet <쇼미더머니12>가 드디어 첫 방송을 시작합니다. 이번 시즌에는 지코와 크러쉬, 그레이와 박재범 등 이름만 들어도 핫한 스타들이 프로듀서로 합류해 각기 다른 심사 기준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이 가운데 "심사 돌면서 처음 소름 돋았어"라는 지코의 모습이 예고편을 통해 공개되면서 방송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시즌에선 티빙 오리지널 <쇼미더머니12: 야차의 세계>가 함께 공개되는 것도 주목할 점. 이 프로그램은 <쇼미더머니12>와 동일한 시간선에서 색다른 서사로 전개되는 평행 세계 구조를 취해 더욱 풍성한 재미를 예고하고 있어요.


<쇼미더머니12> 예고편

<쇼미더머니12> 예고편


<쇼미더머니>는 지난 2012년 첫 방송해 어느덧 시즌12를 맞이할 정도로 명실상부한 국내 최장수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이에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비와이와 릴보이 등 수많은 스타 래퍼들을 배출해왔죠. 그간 힙합을 주류 문화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힙합 열풍의 주역이 <쇼미더머니> 하나뿐이었던 것은 아닙니다. Mnet은 <고등래퍼>와 <언프리티랩스타> 등을 선보이며 힙합의 영역을 끊임없이 확장해왔거든요. 그렇다면 방송 안팎을 뜨겁게 달궜던 화제의 주인공들은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이제는 대체 불가 아이콘으로도 거듭난, 힙합 서바이벌 출신 스타들의 현재를 살펴봤습니다.



소년에서 아티스트로


올데이 프로젝트 우찬, <쇼미더머니6> 출연 당시 모습

올데이 프로젝트 우찬, <쇼미더머니6> 출연 당시 모습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가장 큰 묘미는 바로 '성장'이죠.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은 올데이 프로젝트의 우찬입니다. 우찬은 지난 2017년 <쇼미더머니6>에 최연소 참가자로 출연했어요.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그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실력을 선보였죠. 팀배틀 디스전에서 그가 들었던 "우찬아 걱정마 울어도 돼. 사실 산타는 없거든"이라는 말은 지금도 밈처럼 회자되고 있고요.


<쇼미더머니6> 방송 장면

<쇼미더머니6> 방송 장면


이에 우찬은 "맨처음 어렸을 때 '쇼미더머니'에 나왔을 때는 사실 좀 부담스러웠다"라고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흘러 올데이프로젝트로 데뷔한 후엔 "모든 게 감사하다고 느낀다"라면서 "관심과 사랑, 부담도 인내해야겠다는 느낌"이라면서 한층 성숙한 답변을 내놓았죠. 또한 데뷔 후, 과거 <쇼미더머니>에서 선보였던 'N분의 1' 무대를 재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10대 고교생들의 랩경연을 그린 <고등래퍼2>(2018) 출신 김하온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김하온은 당시 "취미가 명상"이라고 말해 '명상 래퍼', '명상 스웨그' 등의 별명을 얻은 바 있는데요. 파이널 무대에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제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라면서 '붕붕'이라는 곡을 선보여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김하온 김하온

그는 이후 하이어뮤직에 입단해 개성 강한 플로우와 탄탄한 랩 스킬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트로트 가수 정동원의 '흥'에 피처링 작업을 하는가 하면 선배 뮤지션인 김창완밴드와 합동 무대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행보를 이어가기도 했고요. 최근에는 <쇼미더머니 12> 참가를 예고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편견 딛고 반전 서사 완성한 스타 2


<쇼미더머니11>에서 우승을 차지한 이영지

<쇼미더머니11>에서 우승을 차지한 이영지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때때로 편견을 깨부수는 반전의 장이 되기도 합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끄는 이영지가 그 중심에 서 있죠. 그는 <고등래퍼3>(2019)에서 최연소 우승을 차지한 데 이어, 그로부터 3년 후인 2022년 <쇼미더머니11>에서 최초의 여성 우승자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습니다. 이에 대해 이영지는 “이제 성별을 따지는 건 무의미하다. 여성 래퍼와 남성 래퍼의 차이점은 성대가 낼 수 있는 소리가 좀 다르다는 정도"라고 관련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죠. 그러면서 "누구든 활약할 수 있는 시대"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영지의 <쇼미더머니11> 우승 소감은 지금도 많은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있어요. 그는 초반의 우려를 딛고 '허그'와 '데자뷰' 무대로 호평받으면서 드라마틱한 서사를 완성했는데요. 최종우승자로 발표된 후 그는 "2라운드 곡 제목이 '데자뷰'다. 여러분들이 보셨던 광경을 또 한 번 볼 수 있게 됐다는 뜻이다. '데자뷰'라는 곡의 완성을 우승으로 시킨 것 같다"라고 입을 열었습니다. 그러면서 "제 여정은 지금부터 시작이고 여기 있는 모든 이의 여정도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벅찬 소감을 전했습니다.


지민의 <언프리티랩스타> 출연 모습

지민의 <언프리티랩스타> 출연 모습


걸그룹 AOA 출신 지민도 힙합 서바이벌로 자신을 향한 편견을 부순 스타입니다. 그는 지난 2015년 <언프리티 랩스타> 시즌1 출연 당시, 아이돌이라는 이유만으로 힙합을 좋아하는 진심마저 오해받게 돼 억울하다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얼마 지나지 않아 현역 래퍼들도 인정할 정도로 수준급의 랩 실력을 구사해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관련기사



Credit

  • 글 이인혜
  • 사진·영상 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