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오늘부터 <쇼미9> 탑승 가능! 요약 & 관전 포인트

매 시즌 뜨거운 반응, 힙합 서바이벌 <쇼 미 더 머니9>. 오늘부터 탑승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지난 요약 & 관전포인트. 스윙스, 래원, 카키, 머쉬베놈, 미란이, 릴보이, 원슈타인, 칠린호미, 스카이민혁, 코드 쿤스트, 팔로알토, 자이언티, 기리보이, 다이나믹듀오, 비와이, 저스디스, 그루비룸.

BY이재희2020.11.27
〈쇼미더머니9〉가 지난 6화부터 본선 무대를 본격 시작했습니다. 즉, 이번 주부터는 '쇼미'의 하이라이트! 새로운 곡을 선보이는 음원 미션이 결승까지 이어지는데, 미션 우승자의 곡은 다음날 음원사이트에서 만날 수 있어요. 어제저녁 봤던 무대가 다음날 음원 사이트에 등장하는 시스템. 흥미진진하죠? 자, 오늘부터 〈쇼미9〉 열차에 탑승예정이라면 다음 관전 포인트만 알고 가면 됩니다.
 

기대 이상! 계속 보고 싶은 무대의 등장
자이언티&기리보이, 팀 '자기'의 1위 팀 릴보이와 원슈타인, 칠린호미의 첫 번째 음원미션 ‘Freak’. ‘#쇼미9지원영상’을 통해 화제를 모았던 실력파 참가자 릴보이와〈쇼미9〉을 통해 재발견된 기대이상의 초특급 실력자 원슈타인, 어디 내놓아도 빠지지 않는 랩 실력의 칠린호미가 자이언티와 기리보이 팀에서 한 건 했습니다. 흠잡을 곳 없이 완벽한 이 무대, 심사위원 모두가 찬사를 보냈어요.
 

2

위기를 기회로!
멀고도 머나먼 긴 여정을 떠나~ 이번 여행에 종착지는 바로 우리 집 앞~
그루비룸x저스디스 팀의 1위 크루였던 ‘머쉬베놈 크루’ 음원 미션을 하루 앞두고 불미스런 사건으로 하차하게 된 오왼의 빈자리를 머쉬베놈과 미란이 채워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두 사람이 채워야 하는 갑작스러운 공백, 본 무대 직전까지 긴장감이 전해지는 편집과는 반대로 뮤지컬 한 편을 담아낸 듯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였어요. ‘VVS’무대에서 말을 타고 등장한 머쉬베놈과 기대 이상의 실력을 선보인 미란이의 활약은 결과적으로 대성공! 음원 차트 1위의 기적까지!
〈쇼미9〉을 통해 가장 주목받고 있는 참가자 머쉬베놈. 단순하고 쉽게, 위트로 접근하는 그의 랩 스타일은 사실 굉장히 치밀한 짜임새가 특징입니다. 함께 연습하던 멤버의 갑작스러운 하차 소식에도 그와 미란이의 재치가 빛을 발했어요. 무대 위에 오왼 대신 말을 타고 나온 그(ㅋㅋ).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인생은 역시 즐거운 게 짱!
 

3

‘나를 믿고 우린 계속 나아가야 해’
코쿤&팔로알토, 코팔팀의 ‘원해’는 코드쿤스트의 비트 위에 '훅 장인' 팔로알토의 벌스가 인상적인 곡이죠. 음원 미션의 승리 팀은 카키 & 스윙스 & 래원! 하지만 심사위원도 아쉽게 한 화제의 무대는 주비트레인 & 킬라그램 & 맥대디 버전의 ‘원해’입니다. 데뷔 20년 차의 큰형님! 2001년 부가킹즈로 데뷔한 주비트레인의 감동이 전해지는 벌스였어요. 셋이 뜻을 모아 완성한 무대. 역시 마음을 다하면 연령 무관! 통하나 봅니다.
 

4

심사위원에서 다시 참가자로. 스윙스의 등장!
정상을 찍은 실력파 아티스트, 파워풀한 카리스마의 스윙스. 그가 〈쇼미9〉에 참가한 이유는 ‘’퇴물’이라는 댓글에 화나서’랍니다. 실력파 MC, 그의 건재함은 〈쇼미9〉을 통해 연일 검증되고 있는데, 오늘 방송 될 7화에서는 어마어마한 무대가 준비되어있습니다. 쇼미의 꽃 ‘팀 디스 배틀’에  빅션의 ‘Control’비트가 울려 퍼진 것. 바로 스윙스와 함께!
이것이 오늘 저녁 11시 '팀 디스 배틀'의 관전 포인트입니다. ✓  힙합 팬들 사이에 회자되는 ‘컨트롤 대란’은 바야흐로 2013년 한국 힙합씬에 불었던 디스전 전쟁입니다. 그 시작도 스윙스! 그가 빅션의 노래 ‘Control’ 비트에 한국 힙합씬 전체를 꼬집는 ‘King Swings’를 발표했고 연이어 이센스, 사이먼 도미닉, 개코, 딥플로우 등이 연달아 참전(?)한 거대한 사건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 곡의 도입부가 울려퍼지면 힙합팬들은 열광할 수밖에 없습니다. (‘Control’이 디스전 대표 곡이 된 시작은 켄드릭 라마가 A$AP Rocky, Tyler, The Creator, 빅션 등을 디스하면서 시작됐는데 사실 비방과 모욕보다는 ‘너희들도 랩 잘하지만 사실 내가 더 잘해’ 정도의 존중과 자신감이 내재되어 있어요. ▷https://youtu.be/JdcNoGmt7Ws )

 

5

본격 시작, 본선 무대 기대되는 피처링 진
지난 10월 26일 시작한 1화부터 벌써 7화, 12월 18일에는 10화 결승 라이브 생중계를 끝으로 〈쇼미9〉은 막을 내립니다. 첫 방송 오디션 현장엔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 쓴 참가자들과 심사위원들이 아크릴 벽을 사이로 마주하는 이색 그림이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안전 수칙에 신경 쓴 제작진의 디테일이 빛나던 순간이었죠.
비록 코로나 19로 인해 수많은 관중의 함성은 빠졌으나, 온라인 투표가 그 자리를 대체한다는군요. 스크린으로 만나는 만큼 음원 미션에 등장할 피처링 진과 무대가 얼마나 강력할지 기대됩니다. 이번 시즌에 이름을 알린 주옥같은 참가자들. 모두가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길 바라며, 금요일 밤 11시를 기대해볼까요?
 
 
* 코쿤부터 박정민까지 6인의 아티스트가 참여한 앨범 받기 

* 잔나비, 사이먼도미닉, 이성경, 이제훈, 박정민, 코드 쿤스트가 함께한 뮤직 프로젝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