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만세' 임오정 감독은 왜 지옥을 꿈꾸는 소녀들에게 주목했을까 || 엘르코리아 (ELLE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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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만세' 임오정 감독은 왜 지옥을 꿈꾸는 소녀들에게 주목했을까

천국보단 지옥.

전혜진 BY 전혜진 2023.08.28
〈지옥만세〉를 연출한 임오정 감독. 재킷과 셔츠는 Münn by Ggumim. 팬츠는 YCH.

〈지옥만세〉를 연출한 임오정 감독. 재킷과 셔츠는 Münn by Ggumim. 팬츠는 YCH.

 
학교폭력에 시달려온 〈지옥만세〉의 나미와 선우는 자살을 시도하려다 가해자 채린에게 복수하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채린은 이들의 등장을 ‘구원’으로 여기며 반긴다. 이들은 기존 매체가 그려온 가해자와 피해자 관계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홀로 영화를 만들며 고군분투한 시간이 길었다. 세상의 잣대로 보면 ‘아웃사이더’의 삶을 사는 것 같았다. 세상과 단절된 것 같은 외로움과 우울감이 커서 언젠가 ‘아웃사이더’ 소녀들의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싶었다. 극중 소녀들은 각자의 슬픔과 고립으로 외롭고 힘들지만, 어른들과 세상은 알아주지 않는다. 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선물하고 싶었다. 즉 학교폭력 이야기라기보다 죽을 뻔한 사람들이 어떤 가능성을 발견하는 이야기다.
 
기성세대로서 요즘 청소년의 감정을 이해하기 쉽지 않았겠다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친 적 있다. 그들에게서 그때만 지닐 수 있는 생기와 서툰 반항심, 우울감까지 특유의 들쑥날쑥한 감정들을 느꼈다. 심지어 ‘너무 괴롭다’ ‘죽고 싶다’는 얘기를 아무렇지 않게 하고 다녔는데, 그때 소녀들에게 혼재된 빛과 그림자를 가까이서 봤기 때문에 작품에 녹일 수 있었다.
 
영화의 쟁점은 가해자 채린이 사이비 종교 피해자로 그려진다는 점이다. 사이비 종교와 학교폭력 간에 어떤 연결고리를 발견했나
비슷한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것 같다. 학교에서는 대학과 성적이라는 확실한 목표치를 만들고, 그 미래를 낙원으로 묘사하며 경쟁구도를 생산한다. 정작 아이들에게는 잘 그려지지도 않는 미래인데 말이다. 사이비 종교도 마찬가지로 현실이 아닌 ‘천국’ 같은 허상의 삶을 제시하고, 그곳에 닿기 위한 경쟁을 부추긴다. 이런 시스템을 만드는 건 기성세대이자 권력자들이다. 채린도 당연히 벌을 받아야 마땅한 가해자지만, 그 가치관을 주입한 건 어른들의 역할이 크다고 봤다.
 
영화 〈지옥만세〉 스틸 컷. 8월 16일 개봉.

영화 〈지옥만세〉 스틸 컷. 8월 16일 개봉.

 
‘사이키델릭 트위스티드 홀리 어드벤처’라는 수식어가 심상치 않다. 학교폭력이라는 소재를 ‘하이틴’스럽게 풀어나가는 데 장르적 스타일에서 얻는 힘이 큰 것 같다
이 영화를 찍겠다고 했을 때 주변에서 말렸다. 학교폭력과 사이비 종교, 하이틴이 섞인 게 새롭지도 않고 혼란스럽다고(웃음). 하지만 비주류와 아웃사이더가 주인공인 이야기이니 얌전할 필요는 없었다. 어드벤처와 크리틱이 혼재된 장르와 스타일이 형식뿐 아니라 소녀들의 심리상태를 반영한다고 생각했고, 어두워 보이지만 가까이 보면 그 안에 다채로운 빛깔이 공존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피해자로 보이는 인물들도 저마다 다른 색을 지녔다고. 이 이야기가 리얼리티가 아니라 마크 트웨인의 〈톰 소여의 모험〉 같은 모험담으로 느껴지길 바랐다.
 
〈지옥만세〉를 두고 “많이 다뤄진 소재라 해서 낡은 소재는 아니다”라고 말한 적 있다. 영화적 철학인가
소재가 낡았다는 건 꾸준히 필요한 이야기였다는 뜻이고, 이야기가 반복된다는 건 아직도 해결하지 못했다는 증거다. 이를 새롭게 표현하고, 그 안에 또 다른 이야기를 녹이는 것이 감독의 역량이다. 사이비 종교나 학교폭력이란 소재를 깊이 들여다보지 않고, 특별하다고 혹은 보편적인 이야기라고 치부해 왔기에 아직 이 문제가 남아 있는 것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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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에디터 전혜진
    사진가 이예지
    스타일리스트 이지현
    헤어 스타일리스트 박창대
    메이크업 아티스트 서채원
    아트 디자이너 김민정
    디지털 디자이너 장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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