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LYE

이제 음원 시장도 유튜브가 접수? 국내 음원 사이트 근황

프로필 by 이인혜 2023.01.31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이 국내 1위 음원 사이트 멜론의 자리를 넘보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2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주 이용서비스' 1위는 멜론(32.8%)이었는데요. 근소한 차이로 유튜브(28.7%)가 2위에 올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유튜브 뮤직이 9.8%로 3위!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 이용자를 합치면 무려 38.5%라니, 멜론 이용자 비율을 훌쩍 앞서네요.  
유튜브 유튜브
 
유튜브 뮤직 다음으로는 KT의 지니뮤직(9.2%)였고, SK 계열 플로(6.1%), 네이버 바이브(3.6%) 순이었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유튜브의 강세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음원 사이트들은 최근 오디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등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꾀하고 있다"며 "향후 이 차별화 전략이 음악 이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어요. 이번 결과로 봤을 때, 앞으로 국내 음원 스트리밍 시장 순위가 어떻게 바뀔지 궁금해지네요.
 

#유튜브 #유튜브뮤직

Credit

  • 에디터 이인혜
  • 사진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