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조우 The STRANGER || 엘르코리아 (ELLE KOREA)
CULTURE

낯선 조우 The STRANGER

디올이 사랑한 작가, 모르던 아름다움을 향해 가는 연진영.

이경진 BY 이경진 2022.01.13
 
재고품이 된 구스다운 패딩 재킷으로 만든 ‘Padded pink sofa bed’.

재고품이 된 구스다운 패딩 재킷으로 만든 ‘Padded pink sofa bed’.

courtesy of yeon jin yeong

courtesy of yeon jin yeong

2021년 밀란 디자인 위크를 통해 디올의 메달리온 체어를 재해석한 의자가 주목을 끌었다
디올과 협업으로 크리스찬 디올의 상징적인 의자인 메달리온을 전 세계 17명의 아티스트가 각자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프로젝트였다. 나는 그 의자에서 유연하면서도 아름답다고 느껴지는 실루엣에 집중했다.
최근 공개한 ‘Padded’ 시리즈도 흥미롭다. 시즌이 지나거나 결함이 있어 재고품이 된 구스다운 재킷을 재료로 사용했다
국내 패션 브랜드 셔터(Shirter)와 함께한 작업이었다. 구스다운 패딩이 주는 따뜻하고 포근한 이미지가 가구로 표현됐을 때 재미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작품을 통해 환경 이슈를 재고해 볼 계기도 마련하고 싶었다.
지속 가능성과 연결된 작업은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나
뭔가를 만드는 사람은 뭔가 필연적으로 버리게 된다. 작업을 시작할 때부터 환경적인 부분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죄책감도 들었다. 이런 고민을 작업과 자주 연결시키려 한다. 요즘은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둔 작업으로 100% 친환경적인 것이 탄생하기 힘들다는 한계도 느낀다. 지속 가능성이 하나의 경향이 되면서 가볍게 소모되는 면도 있어서 조금 더 깊게 접근하기 위해 자체 검열을 많이 하는 편이다.    
 
연진영( hang_jin_)이 재해석한 디올의 메달리온 체어. 알루미늄 샌드 캐스팅과 티타늄 도금 기법으로 완성했다.

연진영( hang_jin_)이 재해석한 디올의 메달리온 체어. 알루미늄 샌드 캐스팅과 티타늄 도금 기법으로 완성했다.

courtesy of yeon jin yeong

courtesy of yeon jin yeong

버려진 종이와 파이프를 구부려 만든 ‘Uduludul’ ‘Abused Beauty’를 비롯해 당신의 작품세계를 관통하는 대전제는
결핍되고, 누구도 관심 가지지 않는 것들이 지닌 매력과 아름다움을 찾는 작업을 하고 있다.
생명과학을 공부하다 돌연 리빙 디자인으로 전향한 이력이 독특하다. 무엇이 당신을 아티스트로 이끌었나
항상 디자인과 예술 신 활동을 꿈꿨다. 의외의, 예상하지 못한 지점을 창조해야 한다는 점이 좋았다. 좋은 작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연구가 필요하다. 디자인 이전에 접했던 공부는 조금 더 유기적인 생각이나 형태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작업 중인 작품
2022년에 계획된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과 컨템퍼러리 뮤지엄 전시, 미국과 유럽 갤러리들과 전시를 준비 중이다.
영감을 주는 존재
버질 아블로. 불과 얼마 전 그에게서 내 작업이 좋다며 오프화이트™의 프로젝트를 같이 하자는 제안을 받았다. 그 순간을 잊을 수 없다. 버질은 내가 가장 존경하고, 앞으로도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아티스트다. 버질의 새로운 작업을 더 이상 볼 수 없다는 게 아직도 믿기지 않는다.
지금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NBA, 발렌시아가, 디즈니+, 미국의 조각가이자 화가인 케네디 얀코, 건축가 듀오 헤르조그 앤 드 뫼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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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에디터 이경진
    디자인 이효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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