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연구가 백종원의 맛집 예능 불패신화가 넷플릭스까지 펼쳐졌습니다. 1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백스피릿〉 이야기인데요. 〈오징어게임〉과 〈갯마을 차차차〉의 장기 집권이 계속되고 있는 일일 인기 차트에서도 줄곧 3위를 지키며 선전 중인 이 프로그램은 백종원이 한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매회 다른 우리나라 술을 테마로 미처 몰랐던 술에 대한 모든 것과 인생을 이야기하는 예능입니다.

넷플릭스
총 6화로 구성된 〈백스피릿〉은 박재범·로꼬, 한지민, 이준기, 나영석 tvN PD, 김연경, 김희애 등 화려한 출연진으로 공개 전부터 화제의 중심에 서기도 했어요. 백종원이 지금껏 선보인 맛집 예능과는 달리 '술'과 '이야기'가 가미됐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죠. 백종원이 좋은 사람들과 좋은 이야기를 나누며 술잔을 기울인 맛집들은 어디일까요?
#1. 숙대입구 쌍대포 소금구이 본점 - 박재범·로꼬 편
」
넷플릭스
1화에서는 백종원과 그의 사업 파트너이자 대학 친구, 그리고 술친구인 강석원이 세월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단골집인 연탄 삼겹살 가게로 가수 박재범과 로꼬를 초대했습니다.
백종원은 직접 소주 브랜드를 론칭할 만큼 소주를 사랑하는 박재범에게 소주의 역사, 삼겹살과 술, 건배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려 줬어요. 이들이 앉은 장소는 숙대입구 쌍대포 소금구이 본점입니다. 이미 SBS '백종원의 3대천왕'에도 나왔던 '백종원 픽' 맛집이예요.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의 배경이 됐던 공간이기도 하고요. 이 집의 '술도둑 메뉴'는 특삼겹 너덜이와 껍데기입니다. 〈백스피릿〉에선 순두부 찌개를 주문해 먹던 고기를 넣는 독특한 레시피가 나왔네요.
#2. 부산 청사포 해운대구이 - 한지민 편
」
넷플릭스
1화에서는 소주에 삼겹살을 곁들였으니, 이제 해산물이 나와 줄 차례입니다. 2화에서는 연예계 주당으로 알려진 배우 한지민이 등장했는데요. 백종원은 부산 청사포 근처의 조개구이 거리로 향했어요. 해안선을 따라 늘어선 조개구이집 가운데서도 이들이 고른 건 해운대구이입니다.
이날 방송을 통해 처음 만났다는 두 사람은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여러 공통점을 발견하기도 했는데요. 백종원과 한지민 모두 사회사업학과 졸업, 애주가, 시작은 폭탄주라는 특징을 갖고 있었어요. 이들은 부산의 지역 소주인 대선, 시원, 좋은데이와 조개구이를 즐겼습니다.
백종원과 한지민은 〈백스피릿〉에서 부산 맛집 이야기로도 떠들썩해졌어요. 돼지국밥은 마산식당, 만두는 금룡반점, 물회는 동해물회에서 먹어야 한다는데요. 부산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체크 리스트에 추가해 보세요!
#3. 서촌 바 참(CHAM), 광화문 기승전우(牛) - 이준기 편
」
넷플릭스
2화 동안 소주로 달린 백종원은 배우 이준기와 함께 전통주 체험에 나섰습니다. 이들의 첫 발걸음은 서촌의 한옥 칵테일 바 참(CHAM)이었어요. 소주와 맥주보다는 낯설지만 전통을 담은 맛과 다채로운 매력으로 주목받는 전통주를 베이스로 한 칵테일들을 맛볼 수 있죠. 방송에서 백종원이 마신 '제주' 칵테일은 좁쌀과 누룩으로 빚은 오메기술을 증류시켜 만든 제주 토속 술 고소리술이 베이스입니다. 이 곳에서 내놓는 칵테일 중 지역 이름이 붙은 술들은 해당 지역 대표 음식으로 만들었다고 해요.
이색 전통주 칵테일로 목을 축인 두 사람은 서울경찰청 근처의 한우집 기승전우로 향했습니다. 바 좌석도 마련된 분위기 좋은 고깃집인데요. 고기를 먹다가 이 집의 독특한 메뉴 파밥을 곁들이면 깔끔하게 식사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백종원이 술 마실 때 찾는 '백스피릿' 맛집 3 ② feat. 나영석PD, 김연경, 김희애 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