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ETY

딥페이크? 딥보이스? 용어 완벽히 정리해드림

실검에 뜬 딥페이크, 과연 어떤 걸까?

BY송예인2021.01.13
어제 자로 올라간 여성 연예인들 딥페이크 처벌 관련 청원 동의자가 하루 만에 15만명을 넘었습니다. 몇 년간 여자 아이돌은 물론 여성 셀럽, 일반인까지 성희롱/성폭행 악용 사례가 심각했던 ‘딥페이크’는 어떤 기술일까요? ‘딥보이스’‘딥러닝’은 ‘딥페이크’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실검에도 등장! 딥페이크란?

 
딥페이크로 만든 킴 카다시안 영상. 영상 속에서 그가 말한 내용은 모두 만들어진 것으로 실제로 한 말과 행동이 아닙니다.
 
딥페이크는 ‘딥러닝’과 ‘페이크’ 단어를 합친 말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영상 편집 기술의 일종입니다. 사람 얼굴 위에 컴퓨터 그래픽이나 다른 얼굴 이미지를 덧씌워 합성한 영상이 이에 해당하죠. 이전에도 이런 합성은 가능했지만, 프레임 하나하나 수작업을 거쳐야 하는 등 여러 제약이 뒤따랐습니다. 반면 딥페이크는 AI가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분석한 뒤 영상에 적용하기 때문에 더 정교하고 빠르게 합성이 가능하죠. ‘딥페이스랩’ ‘페이크앱’ 등 딥페이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앱도 있어 일반인들도 손쉽게 이 기술을 접할 수 있습니다.
 
 
(스포주의!) 최근 방영된 ‘맨돌로리안(Mandalorian)’ 중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해 등장시킨 루크 스카이워커의 모습
 
이를 이용해 이미 세상을 떠난 배우의 얼굴을 드라마나 영화에 등장시키거나 여러 합성 패러디물, 밈을 만드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어요. 디즈니는 이미 메가 픽셀급의 딥페이크 영상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진짜와 가짜가 구분이 어려울 만큼 해상도도 높고 정교하기 때문에 상업용 영화에 보편적으로 사용하게 될 날이 머지않아 보입니다.
 
딥페이크를 이용한 뮤직비디오
 

딥페이크를 더 진짜처럼 만드는 ‘딥보이스’

 
딥페이크가 영상 합성이라면, ‘딥보이스’는 음성 합성 기술입니다. 유명인의 음성을 이용해 오디오북을 만들고 내비게이션 음성으로 사용하는 등 ‘딥보이스’는 이미 일상생활에서 아주 흔하게 찾아볼 수 있죠. 딥페이크와 마찬가지로 ‘딥러닝’을 적용해 더 빠르고 정교하게 음성을 합성합니다.
 
 

음성합성시스템(TTS, Text-to-Speech)

딥보이스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선 이 용어를 먼저 알아둬야 합니다. 음성을 텍스트로 전환하거나 텍스트를 음성으로 바꿔주는 기술이죠.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기 전에는 기계가 말하는 느낌이 강했지만, 요즘에는 실제 성우, 아나운서가 말하는 것처럼 말투가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네이버 ‘클로바’, 삼성전자의 ‘빅스비’, 카카오 등 이미 많은 회사가 이 기술을 통해 많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요.
 
 

딥보이스, 딥페이크를 모두 가능하게 하는 ‘딥러닝’

 
Elyse Samuels/The Washington Post via Getty Images

Elyse Samuels/The Washington Post via Getty Images

쉽게 말해 딥러닝은 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특히 사물이나 데이터를 군집화하거나 분류하는 데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개와 고양이의 생김새가 어떻게 다른 지 구분해내거나 한 장의 사진 속에서 어떤 게 교통 표지판이고 차인지 컴퓨터 스스로 구분해 내는 거죠. 앞서 설명한 ‘딥페이크’ 기술을 예로 들자면, 합성할 사진과 원본의 영상 속 인물들의 눈, 코, 입 위치를 정확히 구분해 사람보다 더 정교하게 합성하는 겁니다.
 
 
 

딥페이크 음란물

여성 연예인 사진과 성인 동영상을 합성한 영상을 뜻합니다. 처음 딥페이크 기술이 선보일 당시 가짜 뉴스 생산 등 악용 사례를 추측하지 못했던 건 아닙니다. 예상과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가짜 뉴스보다는 음란물 생산이 더 활발히 이뤄졌다는 거죠. 네덜란드 사이버보안 연구기업 '딥트레이스'에 의하면 2019년에 올라온 온라인상 딥페이크 영상 1만4678개 중 96%(1만4090개)가 딥페이크 음란물이었다고 합니다. 특히 직업 특성상 얼굴 사진이 온라인에 자주 노출되는 KPOP 여자 연예인들의 피해가 막심한 편. 영상 속 얼굴 도용 피해자의 25%가 한국 여자 연예인이라는 보고가 있을 정도입니다.
 
 
현재 뜨거운 감자인 여성 연예인의 딥페이크 음란물 처벌 청원인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딥페이크는 엄연한 성폭력이다. 여성 연예인들이 성적 범죄 행위의 피해자가 됐을 뿐만 아니라 불법으로 해당 딥페이크 영상이 판매되기도 한다” “피해자인 여성 연예인들의 영상은 각종 SNS에 유포돼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으며, 성희롱, 능욕 등 악성 댓글로 고통받고 있다”
 
 
이미 몇 년째 고군분투하고 있던 ‘딥페이크 음란물 처벌’이 수면 위로 다시 떠오른 만큼 관련 영상 유포자 및 시청자의 처벌 방안이 시급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