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 RISING-NIKI
일본계 미국인 션 마야시로가 2015년 설립한 ’88 라이징’은 미국에 아시아 음악을 알리는 가장 성공적이고 대중적인 레이블이다. 하이라이트 레코즈 소속 당시 발표한 ‘It G ma’로 모두를 놀라게 했던 키스 에이프, 유튜브 1억 뷰를 달성한 문제적 트랙 ‘Dat $tick’의 주인공 리치 브라이언이 설립 초기 88 라이징의 존재감을 확고히 다지는 데 일조했다면, 최근 88 라이징은 ‘아시아’라는 연결고리 안에서 한결 유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화제가 됐던 한국계 뮤지션 예지의 뮤직비디오 ‘Drink I’m sippin on’은 88 라이징의 유튜브 계정을 통해 업로드됐으며, 아프리칸?아메리칸이지만 LA 한인타운에서 성장한 어거스트08을 주요 멤버로 영입하고, 지난 9월에 개최된 공연에는 자이언티를 헤드라이너 중 한 명으로 섭외하는 식이다. 인도네시아 출신의 R&B 싱어 니키는 88 라이징의 핵심 멤버다. 벨벳 위를 미끄러지는 것처럼 부드럽고 달콤한 목소리. 90년대 R&B를 떠올리게 하는 니키의 ‘I LIKE U’를 88 라이징은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인도네시아에서 온 차세대 R&B 프린세스에게 인사해(Say hi to the next R&B princess straight out of Indonesia).” 1999년 생인 니키는 지난 7월 발매된 88 라이징 첫 정규 앨범에 수록된 17곡 중 4곡에 참여했으며, 10월 말까지 계속될 88 라이징의 전미 투어도 함께하고 있다. 리치 브라이언과 키스 에이프, 어거스트08, 중국 청도에서 날아온 힙합 크루 하이어 브라더스와 일본계 호주인 보컬리스트 조지 등 주요 멤버들이 합류한 이 투어에, 니키는 유일한 여성 뮤지션이다.
88 라이징에 합류하게 된 계기 나와 같은 인도네시아 출신인 친구 리치 브라이언이 션에게 내 음악을 들려준 게 시작이다. 그 전까지는 한 번도 가수가 될 거라고 생각한 적 없었다. 지금은 내 모든 시간을 음악에 투자하고 있지만.
음악을 시작하게 된 건 교회 성가대였던 어머니 덕분에 음악에 대한 사랑을 일찍부터 키울 수 있었다. 자카르타에서 태어나고 자랐음에도 영어가 능숙한 건 국제학교에 다닌 덕이 크다.
5월에 단독 EP <Zephyr>를 발매한 것에 이어 7월에는 88 라이징의 첫 정규 앨범 <Head in the Clouds>에 참여했다 스튜디오 하나를 통째로 빌린 뒤 몇 달 동안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했다. 그야말로 먹고, 자고, 작업하는 나날이었다. 서로 곡을 써주고 비트를 들려주다 보니 어느새 앨범이 나왔다. 작업 내내 친구 혹은 가족과 캠핑하는 기분이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우리가 연결돼 있다는 걸 느꼈다.
어린 시절 영향받은 아시안 롤모델이 있나 미국 TV 프로그램을 자주 봤고, 드미 로바토나 테일러 스위프트의 음악을 많이 들었다. 그들을 보며 뮤지션을 꿈꿨지만 가망 없다고 생각했다. 난 백인이 아니고, 세계적으로 성공한 아시안 여성 가수를 본 적도 없으니까. 자라면서 아시안 롤모델이 없었다는 건 꽤 슬픈 일이다. 내가 지금 미친 듯 열심히 일하는 것도 아시안 소녀들에게 장애물이 아무리 많아도 원하는 걸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서다.
여성 뮤지션으로서 겪는 어려움은 있는지 물론이다. 음악 신은 남성 중심적이다. 예를 들어 내 남자 동료들이 온라인에서 논쟁적인 농담을 하면 사람들은 그걸 재미있다고 여기지만 내가 비슷한 말을 하면 너무 센 척한다고 받아들인다. 뚱뚱하다느니, 너무 말랐다느니 외모에 관련된 코멘트도 수없이 듣는다. 물론 이를 통해 배운 점도 있다. 거절하는 법이나 스스로를 받아들이는 법 말이다. 여성 뮤지션에게 존중은 노력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방탄소년단과 함께 찍은 사진을 봤다. K팝이 음악 신에서 아시아 파워를 대변하는 면이 있다고 생각하나 물론! K팝은 음악뿐 아니라 창의성을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에 아시안들을 위한 길을 열어줬다. K팝의 성공이 없었다면 아시안 음악 신이 이렇게 빨리 커질 수 없었을 거다. 한편으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것만큼이나 지역성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도 생각한다. 자국 팬이야말로 가장 큰 애정과 꾸준한 응원을 보내는 존재니까. K팝의 성공에는 팬들의 든든한 지원이 존재한다고 본다.
사랑에 관한 곡이 많다. 사랑은 당신이 곡을 쓰고 만드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사랑은 자연스럽게 다루기 좋은 주제지만 연애 자체가 내게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마냥 사랑스러운 여자친구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내재된 낭만적인 감정을 음악에 모두 쏟아붓게 된 것 같다. 내 감정이나 생각을 과장하거나 시적으로 만드는 작업을 워낙 좋아하기도 하고. 사랑에 대한 곡이 많은 이유는 그 때문 아닐까.
NIKI-Vintage(Official Music Vid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