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시즌 2 | 엘르코리아 (ELLE KOREA)

런웨이에 이소라가 다시 섰다. 그녀 뒤로 낯익은 타이틀이 보인다. 개성 만점의 디자이너들이 실력과 자존심 대결을 펼쳤던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가 ‘시즌 2’란 꼬리표를 달고 화려하게 돌아온다. :: 이소라,치열한,서바이벌,리얼리티,패션,방송,디자이너,엘르,엣진,elle.co.kr :: | :: 이소라,치열한,서바이벌,리얼리티,패션

런웨이로 돌아와도 좋습니다투명한 벽 너머로 늘씬한 실루엣이 스쳐 지나간다. 그림자의 주인공이 런웨이를 걸어나온다. 이소라다. 한눈에 봐도 아찔한 높이의 킬힐을 신고도 능숙한 워킹 솜씨를 뽐낸다. 런웨이 중간에 멈춰 선 뒤 한 치의 머뭇거림도 없이 고개를 돌린다. 그녀의 시선이 꽂힌 곳엔 긴장한 기색이 역력한 한 무리의 남녀가 있다. “패션계는 냉정합니다. 진보한 디자인은 박수를 받고 진부한 디자인은 외면당합니다.” 이소라의 첫 마디가 그들의 가슴에 묵직하게 내려앉는다. 어디선가 “꿀꺽”하고 침 삼키는 소리가 들린다. 순간 “컷!” 하는 외침이 정적을 깬다. 공기마저 팽팽하게 만드는 긴장감이 풀어지자 카메라 뒤로 웅성대는 소리가 파도처럼 밀려온다. 이곳은 촬영장. 그렇다. 패션에 죽고 사는 디자이너들의 치열한 실력 대결을 담았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후속 시리즈가 만들어지고 있었다.시즌 2 제작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지난해 2월에 전파를 탄 는 성공적이었다. 방영 내내 케이블 채널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사수했다. 평균 시청률은 소위 ‘케이블 시청률 대박’이라는 1% 안팎을 기록했다. 지상파 간판 프로그램이라는 이 패러디할 정도였으니 말 다했다. 질적 수준도 기대 이상이었다. 우리나라에선 때깔 좋은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만들 수 없다는 우려를 말끔히 불식시켰다. 미국 오리지널 시리즈 때문에 크게 높아진 시청자들의 눈높이에도 떡하니 맞았다. 토요일 밤마다 ‘닥본사’는 물론이고, ‘닥재사’까지 했던 시청자들은 시즌 2 제작에 대해 추호의 의심도 없었다. 예상은 적중했다. 제작진은 기대를 거스르지 않았다. 종영된 지 불과 4개월 만인 지난 8월, 후속 시리즈 참가자를 선발하기 위한 공개 오디션이 열렸다. 시즌 2의 귀환을 알리는 선전포고였다. 전작의 인기 덕분에 지원자들이 대거 몰렸다. 딱 여기까지였다. 누가 됐고, 몇 명이나 뽑혔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얘기는 흘러나오지 않았다. 궁금증은 배가됐다. 그 사이 극비리에 시즌 2 제작이 착착 진행됐다. 1백% 사전 제작으로 철저히 보안이 유지됐다. 딱 한 번 있었던 공개 촬영 때도 참가자들만 쏙 빼돌렸다. 대신 미션 수행으로 디자인한 의상을 선보였다. 그렇게 꼭꼭 감춰가며 만든 가 베일을 벗는다. 1월 30일을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 밤 12시마다 시청자들을 디자이너들의 격전장으로 안내한다. 전편만한 속편은 드물다?이전 시리즈의 성공은 시즌 2를 만드는 제작진에게 큰 부담이었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는 무언의 중압감을 받았다. 프로그램이 낳은 명대사를 인용하자면 진보한 프로그램은 박수를 받지만 진부한 프로그램은 외면을 받는다. 사실 첫 편을 만들 때 가장 큰 숙제였던 질적 완성도는 이번엔 고민 외 대상이었다. 시즌 1 제작팀이 다시 한 번 호흡을 맞췄기 때문이다. 이쯤 되니 멍석이 제대로 깔린 셈이었다. 그 위에서 놀 줄 아는 재주꾼만 있으면 됐다. 결국 디자이너들의 ‘끼’와 재능에 따라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그림이 달라지는 것이었다. 매번 미션이 주어지고 똑같은 조건 속에서 경쟁하는 포맷은 시즌 1과 동일하다. 아무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미션을 던져주더라도 디자이너의 능력이 그에 미치지 못하면 결과물의 수준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치열한 실력 대결을 볼 수 없으니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서의 흥미도 잃게 된다. 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하루 종일 재단을 오리고 재봉틀을 돌리는 범생들을 보려고 시청자들이 텔레비전 앞에 앉아 있는 건 아니다. 조금이라도 지루하고 늘어진다 싶으면 채널을 돌린다. 그러니 때론 웃음을 유발하고 때론 감동을 선사하는 드라마를 보여줘야 한다. 그런 이야기들은 색깔이 뚜렷한 캐릭터가 있어야 만들 수 있다. 이것이 실력만큼 참가자들의 개성이 중요한 이유다. 그렇다면 이번 참가자들은 어떨까? 화려하게 부활한 를 제대로 된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끌어올릴 만한 자질을 갖췄을까? 1 매 미션마다 디자이너들의 희비가 교차할 런웨이. 15명 도전자들의 운명이 이곳에서 결정된다.2 디자이너들이 하루 일과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작업실. 미션이 시작되면 팽팽한 긴장감이 감돈다.3 (왼쪽부터) 김석원 디자이너, 신유진 편집장, 첫 미션의 특별 심사위원인 오스틴 스칼렛.4 런웨이 무대에선 헤어와 메이크업이 빠질 수 없다.그들을 주목해라“시즌 1보다 수준이 높아졌어요. 월등한 실력을 갖춘 프로페셔널한 디자이너들이 많아요. 덕분에 매 미션마다 완성도가 뛰어난 의상들을 보는 재미가 있을 거예요.” 시즌 2를 진두지휘한 이상호 PD의 말이다. 실력파 디자이너들이 대거 포진됐다는 게 촬영 내내 도전자들과 동고동락한 제작진의 한결같은 평가다. 이런 조짐은 공개 오디션 때부터 나타났다. 지원자 중엔 학생보다 현업 종사자들이 절대적으로 많았다. 브랜드를 가지고 있거나 개인 부티크를 운영하는 이들도 있었다. 시즌 1을 통해 만만치 않은 미션과 참가자들의 뛰어난 실력이 공개된 터라 호기심 차원에서 지원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대신 유학이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시즌 1에 참가하지 못했던 비운의 디자이너들이 실력을 갈고닦아 도전했다. 그런 지원자들을 거르고 걸러 15명의 도전자들을 선발했으니 만만치 않은 내공을 지닌 건 당연했다. “참가자들의 수준이 높아져 탈락자 선정에 당위성을 찾기가 어려웠어요.” 시즌 1에 이어 진행과 심사를 맡은 이소라는 디자이너들의 탄탄한 실력 탓에 미션 결과를 심사하고 탈락자를 뽑는 게 쉽지 않았다고 했다. 미국판 가 배출한 스타 디자이너이자 첫 번째 미션의 특별 심사위원으로 촬영장을 찾은 오스틴 스칼렛도 참가자들의 독창성과 참신함에 혀를 내둘렀다. “미국 시리즈의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커머셜하고 웨어러블한 옷을 만들어요. 그에 반해 한국의 디자이너들에겐 아티스트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한 면이 많더라고요. 제가 크리에이티브한 스타일을 좋아해 그들의 작품이 마음에 쏙 들었어요.” 팽팽한 실력 대결은 자존심 싸움으로 번지곤 한다. 미션을 거치면서 불거지는 디자이너들간의 기 싸움도 볼만하다는 게 제작진의 후문이다. 또 다른 볼거리도 있다. 이소라의 표현을 빌리자면 뛰어난 직관력을 겸비한 김석원 디자이너와 다른 심사위원들이 놓치고 넘어가는 것들을 잡아낼 줄 아는 신유진 편집장이 시즌 1과 마찬가지로 심사위원 자리를 지킨다. 도전자들이 만든 옷을 평가하며 “신발주머니 같다” “지구용사 백터맨이 입겠다” 등의 어록을 남겼던 간호섭 교수도 건재하다. 여기에 시즌 1을 철저히 연구하고 복습했을 참가자들의 허를 찌를 미션과 매회 달라지는 특별심사위원도 놓치지 말아야 할 볼거리라고 제작진이 귀띔했다. 이만하니 돌아온 가 시즌 1 명맥을 잇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자세한 내용은 엘르 본지 2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