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헌책을 예술작품으로? '도서관의 날' 이색 행사 3 #가볼만한곳
매년 4월 12일은 '도서관의 날'!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
헌책을 예술작품으로? 서울 서초구립 반포도서관 행사
」
서초구립 반포도서관
4월 12일은 '도서관의 날'입니다. 도서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도서관 이용을 촉진하고자 정부에서 지정한 기념일이에요. 올해는 도서관의 날이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첫해입니다. 그런 만큼 각 지역에서 이를 기념하는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서울 서초구 지역 내 8개 구립도서관에선 '친환경'을 주제로 다양한 문화 행사를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어요. 반포도서관은 파손된 그림책을 다양한 기법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 북아트> 프로그램에 이어, 친환경 공예 <나만의 슈링클스 키링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프로그램 명에 언급된 '슈링클스'는 플라스틱이 되는 종이를 말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 각종 도안에 색칠한 후 열을 가해 크기는 줄이고 두께는 늘려 열쇠고리를 만드는 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네요.

서초구립 반포도서관
주소 서울 서초구 고무래로 34
인스타그램 @banpo_library
「
보존서고 특별 견학부터 전시까지, 국립중앙도서관 행사
」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의 날'을 맞아 국립중앙도서관 보존서고를 특별 개방한다고 밝혀 이목을 끌고 있어요. 특별 견학은 12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에 걸쳐 두 차례 진행될 예정! 관심이 있다면 도서관 누리집에서 10일까지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고 하네요. 이와 함께 특별 전시 <책수레 특별전: 책수레와 사서, 함께 사유(事遊)하다>도 열리는데요. '책수레'는 일명 '북트럭'으로, 도서관에 자료가 수집돼 이용되는 전 과정에서 사서들이 좀 더 편리하게 자료를 이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를 말합니다. 이번 전시에선 책수레를 매개로 사서의 일과 노고를 살펴볼 수 있다고 하네요. 이번 전시는 기념일 당일부터 5월 11일까지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1층에서 열립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
인스타그램 @nationallibraryofkorea
「
가족과 함께! 독서 대회부터 공연까지, 정약용도서관 행사
」

'도서관의 날(4월 12일)'에 앞서 '도서관 주간(4월 12일~18일)'이 있었는데요. 많은 도서관에서 이를 기념한 행사도 여럿 선보여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어린아이가 있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참여하기 좋은 행사도 많다는 점. 오는 15일 진행되는 경기도 정약용도서관 <엉덩이 독서대회>를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어요. 이는 초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1시간 동안 독서에 도전하는 대회로 참가자와 우승자에게 각종 선물을 지급합니다. 이외에도 48개월 이상부터 관람할 수 있는 <물체놀이극-평강공주와 온달바보> 등의 공연과 각종 강연도 마련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정약용도서관
주소 경기 남양주시 다산중앙로82번안길 138
홈페이지 정약용도서관
Credit
- 에디터 이인혜
- 사진 각 업체 및 서초구 공식 블로그/unsplash
2025 가을 필수템 총정리
점점 짧아지는 가을, 아쉬움 없이 누리려면 체크하세요.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엘르의 최신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