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데뷔 싱글 발매 기념으로 서로에게 덕담을 한다면
황현조 ‘더 픽스’ 멤버들을 모으고 유지를 할 수 있었던 건 프런트맨 린지의 덕이 크다. 앨범이 나오기까지 가장 고생한 사람이다. 이번 신곡 작업을 위해 둘이 2주 동안 오후 두세 시쯤 만나서 새벽 네 시에 헤어지는 걸 반복할 정도로.
린지 드러머 아경은 남을 보살피는 섬세함이 뛰어난 멤버다. 내가 리더로서 챙기다 놓치는 것들을 뒤에서 케어해 준다.
은아경 기타를 연주하는 나영은 막내지만 어른스러운 면이 많아 오히려 보고 배우는 게 많다. 곡을 쓸 때도 다방면으로 긍정 에너지를 전해주고 있다.
정나영 프로듀서 현조 언니는 팀에서 교수님을 맡고 있다. 최근 프로듀싱에 관심이 생겨 갑자기 물어볼 게 많은데도 차분하게 잘 알려줘 고맙다.
2021년 〈슈퍼밴드2〉 를 통해 밴드가 결성된지도 1년이 훌쩍 넘었다. 이번 타이틀곡 ‘Rush’에 담은 이야기는
린지 ‘Rush’는 열정과 포부가 담긴 이야기다. ‘더 픽스’는 꼬아서 생각하지 않는 밴드다. 곡을 내는 시기마다 우리의 생각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건 곡 시작에 나오는 내레이션. ‘더 픽스’가 앞으로 계속 외칠 이야기를 담았다.
반면, 수록곡 ‘Moonrise’에는 판타지적인 가사가 담겨 있다
린지 늑대인간의 이야기에서 시작했다. 사랑하는 사람을 해칠 수도 있는 이중적인 늑대인간의 모습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화를 내고 나서 후회하는 감정처럼 다양한 경험과 연결시킬 수 있을 것.
황현조 멜로디도 지금까지 ‘더 픽스’가 해온 음악과는 완전히 다른 록 발라드가 탄생했다. 전형적인 록 발라드 사운드에서 예상치 못한 흐름을 만들었다. 새로운 시도가 만족스럽다.
네 명이 하나의 곡을 완성하기 위해 합을 맞추면서 중점을 두는 건
정나영 ‘더 픽스’는 라이브 무대에 강하다. 합주할 때도 항상 공연을 염두에 두고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전략적으로 합주한다. 이번 작업에서는 연주 방법보다 악기적으로 연구를 더 했다. 손은 어떻게 해야 이 파트가 더 매력적으로 들릴지, 이 악기를 어떻게 극대화할 것인지. 많은 시도와 변화를 주려고 노력했다. 원래 쓰던 피크를 바꿔보기도 하면서.
은아경 드러머도 비슷하다. 스틱과 심벌, 세팅을 바꿔가며 곡에 어울릴 소리를 찾았다.
서울과 부산에서 열렸던 〈슈퍼밴드2 콘서트〉, 첫 단독 콘서트였던 〈Flight 0521: The FIX편〉, 지난 8월에 열린〈더 픽스 1주년 기념 단독 콘서트〉 등의 무대를 경험했다. 합주실과 공연장의 ‘더 픽스’는 어떻게 다를까
정나영 나는 모든 기타 연주를 계획적으로 생각하고 안정적인 걸 추구한다. 그런데 무대에 올라서면 ‘내 마음대로 칠래’라는 생각이 들면서 돌변하게 된다. ‘Don’t look back’ 같은 경우에는 1년 넘게 합을 맞춰온 곡이어서 늘 연주하던 대로 해왔는데, 1주년 콘서트 때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다르게 치고 있더라(웃음). 무대는 이렇게 과감한 정나영이 등장할 만큼 에너지를 끌어올린다.
린지 내가 무대에서 돌발 행동을 했을 때, 나영도 즉흥적으로 연주해서 시너지가 생긴다. 1주년 콘서트에서 양 옆에서 기타를 연주하는 퍼포먼스가 있었는데, 계획하지 않았던 장면임에도 불구하고 관객의 반응이 좋았다.
은아경 공연하는 날은 드럼이 무장 해제되는 날이다. 보통 합주실에서 소리가 너무 크게 나기 때문에 힘을 아끼면서 치는데 공연장에서는 ‘풀 파워’로 연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