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지 작가의 여름이 온다는 누가 만들었을까? 지금 한국의 그림책을 만드는 그림책 편집자 4인의 이야기
어른의 시선으로 아이의 마음을 잇는 사람들. 그림책 편집자 네 명이 보내온 각자의 동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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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자기소개 Q
」2 그림책 편집자의 자질
3 지금 한국의 그림책 시장은
4 창작가와 일한다는 것의 의미
5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
6 출판사의 성격을 드러내는 책
7 어린이책과 그림책의 경계는
8 내가 생각하는 동심
9 앞으로의 목표
정은정

한국인 최초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수상한 이수지 작가의 세계가 집약된 <여름이 온다>. 비발디의 ‘사계’ 중 ‘여름’의 풍경이 공감각적으로 펼쳐진다.
2 언어를 다루는 감각과 이미지를 읽는 힘. 그림책의 호흡을 알고 그에 맞춰 작가와 소통하는 능력. 한정된 쪽수와 틀에 집약적으로 작가의 세계가 펼쳐지는 그림책의 특징상 장과 장 사이의 이미지, 글의 밀당, 함축적이면서 율동감 있는 호흡을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림책에서 파생 가능한 이야기는 앞뒤 표지는 물론, 바코드까지 버릴 것이 없는 데다가 이야기에 따라 형태와 재질도 다양하게 변용 가능하기에 감각과 아이디어도 요구된다. 그리고 한 권의 창작 그림책이 탄생하기까지의 지난한 과정을 작가와 함께 견딜 줄 아는 능력! 썸네일 스케치라고 불리는 아이디어 구상 단계부터 인쇄되기까지 적어도 2년, 때로는 그 이상이 걸리기도 하므로.

한국인 최초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수상한 이수지 작가의 세계가 집약된 <여름이 온다>. 비발디의 ‘사계’ 중 ‘여름’의 풍경이 공감각적으로 펼쳐진다.
4 국내 작가와의 작업은 작가와 편집자 모두 기량을 키울 수 있는 장이다. 우리의 색과 정신, 재미난 이야기를 전 세계 독자에게 전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여러 장르에 대한 시도는 글과 그림의 융합인 ‘문화적 체험’의 그림책으로서 독자 층을 확장하는 데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한다.
5 최근 이수지 작가의 수상 소식은 그림책과 관련된 일을 하는 모두에게 가슴 뭉클한 순간이었다. 나 또한 수상 발표를 생방송으로 보다가 이수지 작가가 개척하고 넓혀온 작품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가 울컥하기도. 올해 라가치상 픽션 부문 스페셜 멘션작인 <여름이 온다>는 편집 기간 동안 작가의 공력이 폭발하는 느낌을 받았다. 그림책 읽기의 방식을 또 다르게 제시한 책이기에 내게도 의미가 깊다.

한국인 최초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수상한 이수지 작가의 세계가 집약된 <여름이 온다>. 비발디의 ‘사계’ 중 ‘여름’의 풍경이 공감각적으로 펼쳐진다.
8 나의 마음! 어린이의 마음처럼 자유롭고 직관적인 게 또 있을까? 이런 직관과 자유는 창작의 원동력인 동시에 포용적이고 유연하기도 하다. 동심은 어린이책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원천이다.
9 ‘해볼 만하고 즐거운 일’ ‘자기 이름을 걸고 인정받을 수 있는 일’이라는 좋은 선례를 만들고 싶다. 확대되고 있는 작가층만큼 역량 있고 번득이는 그림책 편집자군이 두터워지길.


안경숙


2 ‘소양’. 편집자 내면의 소양은 작가가 책을 통해 하고픈 이야기가 어떤 주제를 포함하고 있는지,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고 확장해 방향성을 잡을 수 있게끔 한다. 이미지의 흐름에서 이야기를 발견하고, 행간이 의미하는 바를 읽어내는 것 또한.
3 웅진주니어는 2017년 5월, 그림책의 독자층이 확장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0세부터 100세까지 ‘모두를 위한 그림책 시리즈’를 선보였다. 어느새 46번까지 출간된 이 시리즈에 달린 리뷰를 보며 넓어진 독자층을 확인한다. 한국 창작그림책의 해외 수출 또한 활발해졌다. 잘 알려진 작가의 책이나 선정 도서, 추천 도서뿐 아니라 다른 작가들의 이야기에도 독자들이 더 귀 기울여주길 바란다.

권정민 작가와 작업한 <엄마 도감>은 초보 엄마 시절, 편집자의 경험이 반영되기도 했다.
5 <엄마 왜 안 와>는 “하루를 부지런히 살아내고도 미안한 마음을 갖는, 지금을 사는 엄마들 그리고 기다리는 아이들과 함께 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고정순 작가의 말처럼 일하는 엄마들을 응원하는 책이다. 뮤지션 이적이 글을 쓰고 김승연 작가가 그림을 그린 <어느 날>은 이적이 지어 딸에게 읽어주었다는 글을 보고 먼저 연락해 책으로 엮은 경우. <팥빙수의 전설>로 많은 사랑을 받은 이지은 작가의 <친구의 전설>은 이야기가 가진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실감할 수 있는 책이다. 거의 매주 새로운 이야기를 구연 동화처럼 즐기며 쏟아내는 작가와 이야기를 나누며 나 또한 때로는 호랑이, 때로는 함께 꼬리 꽃이 되기도 하며 작업하는 내내 즐거웠다.

고정순 작가의 <엄마 왜 안와>는 일하는 엄마도, 아이도 모두 공감할 수 있는 그림책이다.
Credit
- 에디터 이마루
- 디자인 김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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