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한 식감이 일품인 베이글
」
‘신세경 sjkuksee’ 유튜브 영상 캡쳐




✓ 먼저 물에 이스트, 꿀, 강력분, 통밀가루, 소금을 넣고 반죽기에 넣어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반죽기에서 막 꺼낸 반죽은 단단하기 때문에 반죽에 소금과 물 10g을 추가로 넣고 랩을 씌워 30분 동안 발효를 진행해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 발효된 반죽을 적당한 사이즈로 분할한 뒤 평평하게 폈다가 다시 여러 번 접기를 반복해 공기층을 만들어가며 동그란 모양으로 빚어주세요. 동그랗게 빚은 반죽은 10분 동안 2차 발효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 그다음 손으로 길게 굴리고 끝을 말아 붙여 베이글 모양을 잡아준 뒤 종이 호일에 올려서 20~30분 정도 추가 발효시켜주세요.
✓ 반죽이 2배 정도 부풀었다면 끓는 물에 반죽을 넣고 살짝 데친 후, 190~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2~15분 동안 구워주세요. 이런 과정을 통해 완성된 베이글을 신세경처럼 반으로 가른 후 노릇하게 굽고 크림치즈를 듬뿍 얹어 먹으면 뉴욕 여행이 부럽지 않습니다.



●결이 살아있는 부드러운 쌀 식빵
」
‘신세경 sjkuksee’ 유튜브 영상 캡쳐



✓ 먼저 반죽기에 쌀가루와 설탕, 소금, 드라이 이스트, 우유를 넣은 뒤 무염 버터를 추가해 반죽합니다. 완성된 반죽은 건조해지지 않도록 밀봉해 10~15분 정도 플로어 타임이 필요해요.
✓ 그런 뒤 세 덩이로 분할해 5~10분 동안 발효시켜주세요. 발효를 마친 반죽이 준비되었다면 식빵의 모양을 만들어주어야 하는데요, 세 덩이로 분할한 반죽을 각각 밀대로 밀고 양쪽을 접은 상태에서 아래쪽 모서리부터 안쪽으로 접으며 동그랗게 말아줍니다. 동그랗게 모양을 잡은 반죽은 식빵 틀에 넣어 자리를 잡은 뒤 2차 발효를 시켜주세요.
✓ 발효가 끝나 반죽이 통통하게 부풀어 오르면 160℃로 예열한 오븐에서 26~28분 정도 구워줍니다. 노릇하게 구워진 식빵 위에는 제과용 실리콘 브러시를 사용해 녹인 버터를 살짝 발라주면 식빵이 완성됩니다. 보송보송한 결이 살아있는 쌀 식빵의 쫀득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느껴보세요.
●겉바속촉 그 자체, 치아바타
」
‘신세경 sjkuksee’ 유튜브 영상 캡쳐




✓ 강력분과 드라이 이스트에 물을 넣고 잘 섞어준 뒤, 12시간 정도 발효 시켜 사전 반죽인 폴리쉬를 만들어줍니다. 폴리쉬에 밀가루, 이스트, 소금, 물과 올리브 오일을 추가해 잘 섞어준 뒤 뚜껑이 있는 큰 밀폐 용기에 반죽을 담아 사방으로 반죽을 접고, 뚜껑을 덮어 또다시 발효시켜주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주세요.
✓ 빵 사이에 공기층을 만들어 폭신한 식감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이과정이 꼭 필요하니 인내심을 발휘해 4~5번 정도의 발효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작업을 마치면 어느새 용기 가득 부풀어있는 반죽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 반죽 위에 밀가루를 뿌린 후 다시 밀폐 용기에 넣어 40분간 추가 발효해줍니다. 추가 발효를 마친 반죽을 스크래퍼로 나눠 오븐 팬 위에 반죽끼리 서로 붙지 않게 천을 물결 모양으로 깔아준 뒤 반죽을 올려주세요. 이때 빵이 두 배 이상 부풀어 오를 수 있으니 충분한 공간을 남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천 위에 올린 반죽을 40분간 발효한 뒤 225°C에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구워주면 치아바타가 완성됩니다.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 만큼 한 번에 여러 개 만들어 냉동보관 해두면 끼니 걱정 없이 든든한 마음이 들 것 같네요.

‘신세경 sjkuksee’ 유튜브 영상 캡쳐

‘신세경 sjkuksee’ 유튜브 영상 캡쳐

‘신세경 sjkuksee’ 유튜브 영상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