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오일 프리’의 진실 | 엘르코리아 (ELLE KOREA)

아직도 오일 프리 화장품은 오일을 1% 도 함유하고 있지 않다고 믿고 있는가? 거짓 정보를 믿고 잘못된 화장품 선택을 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오일 프리’에 관해 궁금했던 6가지 진실을 밝혀봤다. :: 오일, 오일 프리, 화장품, 유분, 성분, 여드름, 지성, 건성, 각질, 알코올, 알코올 프리, 수분크림, 비비크림, 파운데이션 :: | :: 오일,오일 프리,화장품,유분,성분

화장품에서 오일 프리란, 오일이 한 방울도 들어 있지 않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피부에 문제를 일으킬 만한 광물류 성분이 들어 있지 않거나 오일을 수분 캡슐로 감싸서 피부에 직접 닿았을 때의 감촉이 번들거리거나 오일 특유의 끈적이는 느낌이 나지 않도록 처리했다는 의미이다. 아무리 피부가 민감하고, 유분이 많은 지성피부라 할지라도 적당량의 유분은 꼭 필요하다. 사람의 피부는 꼭 수분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적당한 유분이 함께 어우러져야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사실 중 하나는 일반적으로 화장품을 제조할 때 지성피부에 좋은 유효성분이 오일 상태로 추출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오일보다 큰 수분 입자가 오일을 감싸 캡슐처럼 감싸도록 제조된다. 따라서 무조건 오일 프리 제품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적당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제품을 여러 개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든 오일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상당수의 여드름 피부는 잦은 세안과 잘못된 클렌징 습관으로 유분은 많은데 수분은 부족한 ‘수분 부족형 여드름 피부’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여드름 피부라고해서 모든 오일을 피하는 것보다는, 유분 함유량이 대체적으로 적은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 표피를 부드럽게 해주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여드름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한다면 많은 피지 분비로 번들거리는 느낌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오일 프리 제품 사용을 권할만하다. 보통 지성피부에게 권하는 오일 프리 수분크림은 수분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트러블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번들거리지 않아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유분이 어느 정도 배제된 수분 크림만 고집하게 되면 피부를 보호해줄 막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져 각질을 일으키고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무조건 오일 프리 제품만 선호하기 보다는 자신의 피부 문제를 제대로 파악한 후 제품 성분을 꼼꼼히 따져 구입 후 사용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그렇지 않다. 오일 프리 제품에 오일이 아예 들어있지 않다는 거짓 정보 때문에 혼동하는 이들이 종종 있지만, 알코올 프리 제품은 정말로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의 경우 알코올 성분에 예민하므로, 제품을 구입할 때 ‘알코올 프리’ 표기를 꼭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