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LIFE

인스타그램이 또 새로워졌다? 새 기능 대탐구

새 업데이트, 어디에 쓰는 것인고?

BY송예인2021.03.10
1년도 되지 않는 사이에 UI가 많이 바뀐 인스타그램. 그만큼 새로운 기능이 계속해서 추가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UI가 전체적으로 바뀌는 데 큰 영향을 끼친 ‘릴스’에 이어서, 이번에는 언택트 시대에 발맞춘 새 기능이 추가되었어요.
 
 

4명이 합방 가능! 라이브 룸스

사진 인스타그램 제공

사진 인스타그램 제공

 
기존 인스타 라이브 영상은 최대 2명의 인원이 합방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4명까지 가능! 생방송 라이브 토크쇼, 랜선 합주, 라이브 커머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최대 4명이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인스타그램

사진 인스타그램

이렇게 4명이 모여 메이크업 튜토리얼을 할 수도 있죠. ‘댓글 신고’ 및 ‘댓글 필터링’ 등 기존의 안전 기능은 새 기능에서도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라이브 방송 참가자 중 한 명에게라도 차단당한 이용자가 있다면 방송에 참여할 수 없다는 사실!
 
 
4인 이상 집합 금지를 철저하게 지킨 점이 아쉽긴 하지만 기존보다 더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는 점은 언택트 시대에 더 반가울 기능이죠?
 
 

숏폼 동영상 편집 기능 ‘릴스’

사진 인스타그램 제공

사진 인스타그램 제공

 
지난 2월 2일 발표된 인스타그램의 또 다른 새 기능! 기존 동영상 기능에 음악, 영상 필터, AR 등 다양한 기능이 더해진 숏폼 동영상 편집 기능입니다. 하단 탭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면 전용 탭이 나타나며 기본 15초, 최대 30초의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어요. 다양한 국내 음악을 직접 삽입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면 장점! 텍스트 추가, 카운트 다운 녹화 등 다른 기능은 틱톡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다음 동영상으로 넘길 때 위로 스와이프하는 제스처까지요!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이처럼 긴 영상부터 사진 그리고 짧은 동영상, 다자 영상 스트리밍까지 언택트 시대에 맞는 기능들이 속속 추가되고 있는 인스타그램. 일부 유저들은 지나치게 복잡해지고 다양해진 인스타그램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단시간에 많은 기능이 추가되다 보니 새로운 UI에 적응할 시간이 적어 습관처럼 누르던 버튼을 누르면 엉뚱한 기능이 켜지기도 하죠.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 언스플래시

최근 클럽하우스와 같은 보이스 형태의 SNS 등 언택트 시대의 콘텐츠는 점점 다양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모두 다수의 사람과의 소통이라는 목표는 같지만, 그포맷은 서로 다르죠. 인스타그램은 새 기능인 ‘릴스’처럼 다른 포맷까지 모두 섭렵하게 될까요? 앞으로 어떤 기능이 또 추가될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