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NEWS

'왕과 사는 남자' 보고 따라가는 영월 단종 순례 코스 3

2026년 최고 흥행작 '왕과 사는 남자' 열풍 덕에 벌써 영월 일대에 여행 붐이 일고 있다.

프로필 by 라효진 2026.02.20

장항준 감독의 영화 <왕과 사는 남자>가 흥행 질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개봉 14일 만에 300만 관객(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기준)을 돌파하더니 이어 18일 만에 4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 기록을 갈아 치우는 중이에요. 단종 이홍위(박지훈)와 유배지 마을 촌장 엄흥도(유해진)의 가슴 아픈 서사는 가족이 함께 보기 편하도록 잘 짜여졌다는 평입니다. 특히 프로젝트 그룹 워너원 출신 박지훈의 존재감과 유해진의 믿고 보는 연기가 잘 어우러진 것이 입소문의 주 요인이기도 하고요. 영화의 여운이 길었던 관객들이 단종의 유배지와 문화 유적을 직접 찾기 시작하며 강원도 영월은 때 아닌 여행 호황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단종과 관련된 영월의 주요 코스를 돌아보며 <왕과 사는 남자>를 다시 즐길 수 있는 ‘단종 순례 코스’를 소개합니다.




청령포




계유정난이 조선을 뒤흔든 후 어린 왕이었던 단종은 왕위에서 쫓겨나 강원도 영월로 귀양길에 오르게 되죠. 그때 머물렀던 유배지가 바로 이 영월의 산골 마을 광천골, 현재의 청령포 인근입니다. 이때 단종은 7일 동안 한양에서 청령포까지 약 280km를 이동했다고 해요. 남한강의 상류의 지류, 서강을 앞에 끼고 있는 아름다운 청령포는 비록 유배지이지만 동, 남, 북 삼면이 물로 둘러싸이고 서쪽으로는 육육봉이라 불리는 험준한 암벽이 솟아있어 경치가 아름답습니다. 다만 당시에는 나룻배가 아니면 출입할 수 없는 섬 같은 곳이었기에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유배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어요. 현재는 단종의 유배지를 보기 위해 방문한 관광객들을 위해 청령포로 들어가는 나룻배를 상시 운영 중입니다. 대한민국 명승 제 50호로 지정되며 돌멩이 하나도 가지고 나올 수 없는 엄격한 관리 아래 있다고 하니, 방문하시는 분들은 주의를 기울여야겠네요.



위치 강원 영월군 남면 광천리 산67-1

운영 시간 09:00 ~ 18:00 (월요일 정기휴무)

입장료 성인 3000원 / 어린이 2000원



관풍헌




단종 유배 중 있을 때 영월은 큰 홍수가 났습니다. 그때 물난리를 피해 일시적으로 거처한 곳이 바로 이곳 관풍헌입니다. 이곳에서 생을 마감한 터라 단종 순례를 하는 이들이 반드시 방문하는 곳으로도 유명해요. 현재는 주변으로 현대적인 건물들이 많이 들어온 상태인데, 사실 가을에 방문하면 건물보다 높이 솟아 오른 은행나무들이 절경을 이뤄요. 또 눈이 많이 오는 강원도의 기후 상 눈이 잔뜩 덮인 관풍헌의 설경 또한 그에 못지 않게 아름답고요. 관풍헌 한켠에는 과거 ‘매죽루’라고 불리던 누각이 하나 있었습니다. 단종이 그곳에 자주 올라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는 자규시를 읊으며 그 이름이 ‘자규루’로 바뀌었죠. 모든 게 변한 이 도심 한가운데에서 우두커니 서서 단종을 떠올리다 보면, 그의 참담한 심정이 더욱 진하게 전해질 듯하네요.



위치 강원 영월군 중앙로 61

운영 시간 상시 운영

입장료 무료



장릉




장릉은 엄흥도가 눈 속에서 단종의 시신을 거두고 매장할 곳을 찾던 중의 일화가 소개되어 있어요. 노루가 앉아 있던 곳만 눈이 녹아있어 그곳에 지게를 내려놓고 잠시 쉬었는데, 다시 이동하려고 하니 지게가 땅에서 떨어지지 않아 그대로 단종을 묻었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단종의 묘, 장릉은 조선 왕릉 중 유일하게 수도권 밖 강원도에 있어요. 장릉에 도착해 매표소를 지나면 입구에 ‘단종역사관’이 있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고요. 한 눈에 봐도 앳된 모습이 역력한 어린 왕 단종의 어진을 볼 수 있습니다. 단종이 묻힌 묘를 보면 그 크기가 생각보다 너무 작아서 마음이 더 아프다고 하는데요. 매년 4월 말 경에는 영월의 가장 큰 행사이기도 한 ‘단종문화제’가 이곳에서 큰 규모로 펼쳐집니다. 신하의 복장을 한 많은 사람들이 모여 단종국장을 재현하고 단종제향을 올리며 그의 혼을 위로하는데요. 관풍헌에서 장릉까지 후손분들과 함께 걷는 부사 행렬 또한 장관이니, 단종의 시간을 따라가보고 싶다면 한번 시기를 맞춰 방문하는 것도 좋겠네요.



위치 강원 영월군 영월읍 단종로 190

운영 시간 09:00 ~ 18:00 (월요일 정기휴무)

입장료 성인 2000원 / 어린이 1000원

관련기사

Credit

  • 에디터 라효진
  • 글 김보
  • 사진 쇼박스 · 대한민국구석구석 · 영월군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