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노화를 늦추는 저속 노화 식단 꿀팁
이제는 '저속 노화'가 트렌드다. 몸과 마음을 천천히, 건강하게 나이 들게 해 줄 슬로에이징 뷰티 레서피.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99%의 자연 유래 성분으로 이뤄진 워터리 포뮬러의 오일 세럼으로 겔랑 연구소의 15년간 피부 연구 노하우가 집약된 제품. 세럼에 함유된 마이크로 비즈가 피부 온도에 부드럽게 녹아들어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 징후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준다. 아베이 로얄 유쓰 워터리 오일 세럼, 50ml 22만원대, Guerlain.
단백질 섭취는 건강하게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량이 줄고 면역 기능이 떨어지며 피부와 모발이 거칠어지지만, 반대로 동물성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노화의 주범인 엠토르(mTOR)가 활성화된다는 사실! 때문에 20대 초반에서 60대 초반의 성인은 적정한 양(체중 1kg당 0.73~0.91g)의 ‘건강한’ 단백질을 꾸준히 채우는 것이 저속 노화 식단의 핵심이다. 단백질을 건강하게 보충하길 원한다면 엠토르를 분비시키는 소고기·돼지고기 같은 붉은 고기나 이를 가공한 소시지·베이컨 대신 흰 살 생선을 고르고, 엠토르 자극이 적은 두부나 병아리콩 등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것!

24K 골드를 함유한 24K 골드 레티놀 컴플렉스가 피부의 방어 능력을 강화하고 이상적인 피부 환경을 만들어 에이징의 증상을 개선한다. 피부를 유연하게 감싸는 고급스러운 제형에 바를 때마다 감탄하게 되는 프레셔스 골드 바이탈리티 세럼, 35만원, Clé de Peau Beauté.

카멜리아씨 추출물의 아미노산 함량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키는 바이오 발효 기술을 적용해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추고, 어려 보이는 피부 컨디션을 만든다. 얼티뮨 세럼, 50ml 18만원대, Shiseido.
당 지수를 낮춘 밥?
‘밥심’으로 사는 한국인에게 익숙한 흰 쌀밥이 ‘초초초’ 빠른 노화를 이끈다고? 대표 저속 노화 식사법 중 하나인 MIND(Mediterranean-DASH Intervention for Neurodegenerative Delay) 식단에서는 높은 당 지수와 당 부하를 지닌 단순당과 정제 곡물을 최대한 피할 것을 권한다. 겨와 배아를 모두 잘라낸 정제 곡물이자 ‘혈당 스파이크’ 유발자인 흰쌀이나 밀가루 그리고 단순당에 해당하는 설탕이 대표적인 예. 이런 식재료를 섭취하면 우리 몸에 자연스럽게 포도당이 생성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돼 노화 속도에 불이 붙게 된다. 따라서 콩류나 통곡물을 활용해 당 지수를 확실하게 낮춰야 한다.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는 저서 <저속노화 식사법>에서 혈당 지수인 GI를 크게 올리지 않으면서 섬유질이 풍부한 렌틸콩과 귀리, 현미를 백미에 섞어 먹을 것을 추천한다. 그가 제시한 저속 노화 밥 레서피는 렌틸콩, 귀리, 현미, 백미를 4:2:2:2 비율로 믹스해 밥을 짓는 것. 이렇게 밥을 지어 먹으면 GI 지수가 51.8에 불과해 ‘당 지수 분류 기준’에서 낮은 수치로 분류된다고.

OX-C 트리트먼트 성분이 피부의 산소 공급에 도움을 준다. 바르는 즉시 퍼석한 피부가 플럼핑되듯 탱글하게 차오르는 걸 확인할 수 있는 디올 캡춰 크렘므 주르, 19만원대, Dior Beauty.

장미꽃 100송이에서 오직 1g만 얻을 수 있는 압솔뤼 PDRN 성분이 담긴 소프트한 발림성의 크림. 피부 밀도와 속 탄력을 개선해 피부 저속 노화를 이끄는 압솔뤼 롱지비티 더 소프트 크림, 55만원대, Lancôme.
기. 승. 전. 채소!
채소야말로 노화를 늦추는 천연 저속 노화 식재료! MIND 식단에 따르면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비타민 C가 풍부한 케일·브로콜리·시금치 등의 푸른 잎 채소는 신선한 상태로 일주일에 여섯 번, 유리컵으로 약 한 컵씩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무엇보다 푸른 잎 채소는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푸른 잎이 아닌 다른 색을 지닌 채소의 경우엔 매일 반 컵 정도 골고루 챙겨 먹으면 된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막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토마토와 비트, 혈관 노화를 늦추는 데 유익한 케르세틴이 가득한 양파 등을 적극적으로 챙겨 먹자.

YAC 추출물과 EG 클리어 성분이 피부 노화의 원인인 당화 현상을 방지하고 피부를 투명하게 가꾼다. 리치한 텍스처가 롤링할수록 부드럽게 녹아들어 눈가에 영양감을 채우는 B.A 아이존 크림, 13g 9만9천원, Pola.
슬로에이징 끝판왕, 베리
맛만 있는 게 아니다! 딸기와 블루베리, 라즈베리, 크랜베리야말로 저속 노화를 가능하게 하는 ‘찐’ 슈퍼푸드. 제철 과일을 권장하는 지중해 식단이나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단과는 달리 MIND에서는 다른 과일보다 베리 종류를 ‘콕’ 집어 추천한다. 이는 베리 종류가 당분 함량이 적어 일상 식단에 포함시켜 먹기도 좋고, 혈당이 잘 오르지 않아 노화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 오히려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 효과를 주니 이보다 훌륭한 저속 노화 과일은 없을 듯.

창립자인 아우구스티누스 바더 교수가 30년 넘는 연구 끝에 탄생시킨 TFC8Ⓡ 핵심 컴플렉스가 리프팅 효과를 주고, 처진 눈가 피부를 견고해 보이게 만든다. 더 리치 아이 크림, 29만5천원대, Augustinus Bader.
양배추는 저속 노화의 ‘킥’!
최근 슬로에이징이 주목받으면서 저속 노화 식단을 직접 만들어 SNS에 업로드하는 것이 인기! 이를 유심히 들여다보면 유독 눈에 띄는 식재료가 있으니 바로 ‘양배추’다.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로티노이드는 피부 세포의 노화를 막고 재생을 촉진한다. 또 꽃잎이 십자 모양인 십자화과 채소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이 가득해 각종 암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양배추의 놀라운 효능을 ‘영끌’해 섭취하고 싶다면 최대한 생으로 먹을 것! 뜨거운 물에 데치더라도 1분 이내를 유지해야 핵심 영양 성분이 파괴되지 않는다. 양배추의 설포라판은 공기에 취약하므로 미리 썰어두지 말고 먹을 때 적당량으로 잘라 곧바로 섭취하는 걸 추천한다.

브랜드 대표 성분인 미라클 브로스™과 ‘마린 엘라스티시티 알게’ ‘리스트럭쳐링 퍼먼트’ 등 강력한 활성 성분이 피부 밀도를 향상시키고, 노화 징후 요소를 케어한다. 얼굴에 듬뿍 바르고 자면 다음날 확연히 탱탱해진 피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리프팅 퍼밍 마스크, 49만원대, La Mer.

어려 보이는 피부의 지표인 수분감과 주름, 균일함, 탄탄함 등을 집중적으로 잡아주는 마스크로 바닐라 플래니폴리아와 바이오미메틱 지질이 피부에 활력을 준다. 수블리마지 르 마스크, 36만5천원, Chanel.
지방은 좋은 지방으로
버터·치즈 등 동물성 지방부터 콩기름·카놀라유 같은 씨앗 기름, 올리브오일이나 아보카도 오일 등 식물성 오일까지…. 다양한 선택지가 있는 지방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MIND 식단에서는 동물성 지방이나 값싼 팜유 등 몸에 해로운 포화지방의 섭취는 줄이고, 가열로 인한 산화 과정에서 트랜스지방 생성 가능성이 높은 씨앗 기름은 섭취하지 말기를 당부한다. 가장 추천하는 오일은 오메가 3와 오메가 6가 풍부해 ‘몸에 좋은 오일’이라고 불리는 단일 불포화지방! 이 지방은 인체 세포막을 구성하는 필수지방산이지만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지 못해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올리브오일과 아보카도 오일에 이런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그러니 요리용 기름을 고를 땐 반드시 올리브오일이나 아보카도 오일을 선택할 것!
Credit
- 에디터 김하늘
- 사진가 장승원
- 프롭 스타일리스트 안연수
- 아트 디자이너 김려은
- 디지털 디자이너 김민지
- 어시스턴트 조원희
엘르 비디오
엘르와 만난 스타들의 더 많은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