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LE DECOR
홈카페 덕후들이 사랑하는 인도네시아 커피 맛집 #홈터뷰
39만 명이 사랑하는 비 오는 날의 커피 맛집.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인도네시아에는 39만 명이 사랑하는 비 오는 날의 커피 맛집이 있다. 반둥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요한 수리아디할림(@jsuriadihalim)이 부캐로 가꿔 나가는 홈 카페가 바로 그곳이다. 서른다섯 번째 홈터뷰.
안녕하세요. 인도네시아 반둥에 주택을 지어 살고 있는 요한 수리아디할림이라고 합니다. 본업은 섬유 산업과 관련한 일을 하고 있고요. 부업으로 카페 쿠로코(@kurokoffe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내와 아이들과 집에서 노는 걸 제일 좋아합니다.
저희가 터를 잡은 이 동네는 해발 768미터(2,520피트)에 위치해 있어 다른 도시들보다 시원한 편입니다. 인도네시아의 웬만한 도심 지역들은 정말 덥거든요. 반둥은 서늘한 기후 덕에 리조트도 많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카페들도 많은데요. 좋아하는 로컬 카페는 제가 운영하는 쿠로코 (@kurokoffee)를 먼저 소개드리고 싶고요. 하하. Two Hands Full Coffee Roasters(@thf.coffee), @bluedoors계정도 추천드립니다.
집을 짓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공들인 부분은 사면에 큰 창을 내는 작업이었어요. 울창한 나무들에 둘러싸인 느낌으로 한번 살아보고 싶었거든요. 아버지께서 건축에 관심이 많으셔서 직접 건축 도면을 그려 주셨는데요. 상상했던 것보다 백배 그 이상으로 근사한 집이 완성됐습니다. 다른 집과 좀 다른 점이 있다면 커튼이 없다는 겁니다. 아침에 눈을 떠서 일기 예보를 보지 않아도 될 만큼 창을 통해 그날의 날씨가 선명하게 그려집니다. 자연 속에 기대어 사는 삶. 이 안에서 아내와 큰 행복감을 느낍니다.
인도네시아는 열대 기후로 일 년 중 약 6개월은 비가 옵니다. 11월부터 4월까지 거의 매일은 아니지만 꽤 자주 내리죠. 코로나 때 아내와 집에서 영상을 찍으며 놀곤 했는데 비 오는 날 찍은 촬영본은 감도가 더 좋더라고요. 집에서 좋아하는 걸 담다 보니 자연스럽게 비 오는 날의 콘텐츠가 많아졌고요.
비가 오면 자동차 엔진, 건축 현장, 교통 체증, 거리 소음과 같은 모든 소리가 고요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비가 내리고 있으면 얼른 커피 한 잔 내려서 여유를 만끽하고 싶어지죠. 원두 그라인더 소리도 더 명징하고 아름답게 들리고요. 제 영상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긴장이 풀린다고 이야기해 주는 분들이 계세요. 제가 좋아하는 일로 누군가가 힐링이 된다고 하니 더 부지런히 공유하게 돼요.
집에서 찍는 사진과 영상들은 거의 다 후지필름 X-T4로 찍은 겁니다. 이 카메라 특유의 감성이 있는데 그게 너무 좋습니다.
양질의 홈 브루잉을 경험하게 해주는 핸드 그라인더들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는 코마단(Comandant)과 키누(Kinu)입니다. 그립감이 좋고요. 매우 섬세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행복은 아주 심플합니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 먹으며 그저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것. 바쁜 하루를 마치면 따뜻한 집에 돌아갈 수 있다는 것. 단순한 데서 오는 소소한 즐거움. 행복한 삶은 이런 순간들을 살피고 발견할 수 있는 마음의 눈에 있지 않을까요?
인스타그램을 통해 세상 아름다운 집들을 파도 타며 유영해 보곤 합니다. 다음 홈터뷰 인터뷰이로 아드리(@madspatial)를 떠올렸는데 벌써 진행하셨네요! 집을 좀 새롭게 단장해보고 싶을 때 이분들의 집을 둘러보세요.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실 거예요.
@eunes.home, @goodeyesthetics, @hausbyg, @im_ericwang


@kurokoffee

「
인도네시아 반둥의 매력
」

@kurokoffee


@thf.coffee

「
아버지와 지은 집
」

「
비 오는 날의 아침 커피
」

「
저는 아내와 집에 있는 걸 제일 좋아하는 집돌이입니다. 가끔 가구나 조명을 재배치해 보면서 공간을 새롭게 전환해보기도 하고요. 잡지나 카페에서 본 인상 깊은 장면들을 제 공간 안에 녹여 보기도 합니다. 여행 중 방문했던 장소들, 건축물들. 인스타그램에서도 많은 영감을 받습니다. 아내와 집에서 노는 것
」「
감성의 팔 할은 카메라
」
「
애정하는 홈 카페 장비들
」

「
즐거운 우리 집
」
「
안목이 있는 집
」
@hausbyg
@eunes.home, @goodeyesthetics, @hausbyg, @im_ericwang
Credit
- 에디터 차민주
- 글 박은아
- 사진 @jsuriadihalim @kurokoffee @thf.coffee @hausbyg
2025 가을 필수템 총정리
점점 짧아지는 가을, 아쉬움 없이 누리려면 체크하세요.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엘르의 최신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