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아이콘, 24년의 변천사 | 엘르코리아 (ELLE KOREA)

92년의 김혜수, 99년의 엄정화, 2003년의 이효리 그리고 현재의 태연. 시대를 주름잡는 K뷰티 여신 아카이브::스타뷰티,메이크업,김혜수,엄정화,이효리,태연,화장,화장법,뷰티,복고,k뷰티,아카이브,화장따라하기,엘르,elle.co.kr::

1992

김혜수


1992년. 한국 최초의 라이선스 매거진 <엘르>가 태어난 기념비적인 해다. ‘멋진 인생을 사는, 자기발전을 위해 열심인, 자립 정신이 강한 여자를 위한 매거진’을 모토로 자신만만하게 창간된 <엘르>처럼, 당시는 진취적이고 당당한 여성상이 최고의 미인으로 꼽히던 때였다. 이 여성상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졌는데 하이틴 스타 출신의 상큼한 여대생, 가령 드라마 <질투>의 최진실, <내일은 사랑>의 고소영과 박소현, <우리들의 천국>의 염정아, 전도연 등이 있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론 영화계와 CF계를 중심으로 심혜진, 이영애 그리고 김혜수처럼 서구적이고 도시적인 커리어 우먼이 각광받았다. 더 화려하게, 당당하게 그러니까 ‘센언니’로 보이기 위해 메이크업은 짙어질 수밖에 없었는데 날렵하게 아치형으로 그린 아이브로, 깊은 음영을 준 눈매, 과장되게 그린 립 메이크업으로 개성을 드러냈다. 그리고 이런 트렌드의 선두엔 ‘멋쁨’ 현재진행형인 그 언니, 김혜수가 있었다.


브라운 컬러의 실크 슬립 드레스는 Low Classic. 뱀 모티프의 이어링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beauty note
유행은 돌고 도는 법! 요즘 가장 핫한 ‘센언니’ 메이크업 팁을 1992년 김혜수 스타일에서 영감 받을 것. 우선 바늘로 찔러도 피 한 방울 안 나올 것 같은 완벽한 피부 표현부터. 우수한 커버력을 갖춘 Dior 스킨 포에버 플루이드 파운데이션을 사용하되, 약간 태닝된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한 톤 어두운 색상인 021 린넨을 선택한다. 아이 메이크업은 MAC 아이섀도우, 소바 컬러를 베이스로 깐 뒤 Guerlain 팔레트 5 꿀뢰르, 04 뢰르 드 뉘의 블랙, 그레이 컬러를 포인트로 주고, Nars 벨벳 아이라이너, 라스트 프론 티어를 언더라인에 그려줘 짙은 음영감을 주었다.
90년대 메이크업의 화룡점정인 과장된 립 메이크업은 Son & Park 아이브로우 펜슬, 02 애쉬 브라운으로 입술보다 크게 립 라인을 그린 뒤 YSL 루쥬 르 꾸뛰르, 09 로즈 스틸레또를 꼼꼼히 채우고 Chanel 레 꺄트르 옹브르, 268 깡되르 에 엑스뻬리앙스의 딥 레드 아이섀도를 덧발라 매트하게 완성했다.

1 아이브로우 펜슬 01 애쉬 블랙, 02 애쉬 브라운, 각 9천원, Son & Park.



2 레 꺄트르 옹브르, 268 깡되르 에 엑스뻬리앙스, 7만7천원, Chanel.

3 스킨 포에버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021 린넨, 7만3천원, Dior.
4 루쥬 르 꾸뛰르, 09 로즈 스틸레또, 4만2천원, YSL.



1999

엄정화


새로운 세기를 앞두고 ‘밀레니엄 버그’가 뜨거운 감자였던 시기. 2000년 이후의 연도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든 일이 마비될 거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나돌며 앞날에 대한 불안감이 팽배해 있었다. 이때 발표된 엄정화 5집 <005.1999.06>의 타이틀곡 ‘몰라’는 그녀를 시대의 아이콘으로 등극시키기에 충분했다. 섹시한 분위기로 어필하던 이전과는 달리,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성아가 완성한 사이버틱한 메이크업과 이상봉 디자이너의 물이 찰랑거리는 헤드폰을 선보이며 세기말적 코드로 파격 변신을 감행한 것. 여기에 어지럽고 불안한 앵글로 촬영한 홍종호 감독의 뮤직비디오까지 가세해 최강의 시너지를 일으킨다. 이듬해 네슈라화장품, 야(Yah) 등의 광고 모델이 돼 가수를 넘어 시대가 원하는 퍼포머로서 확실하게 입지를 굳힌다.


컷아웃 블랙 보디수트는 YCH. 실버 컬러의 와이어리스 헤드폰은 Beats by Dr. Dre. 미니멀한 디자인의 네크리스와 뱅글은 모두 Calvin Klein Watch & Jewelry.


beauty note
세기말적 메이크업의 핵심은 과도하다 싶을 만큼 펴 바른 실버 하이라이터. 피부를 도자기처럼 매끈하게 정돈한 뒤 T존과 광대 중심으로 MAC 스트롭 크림을 덧바른다. Burberry Beauty 아이 컬러 실크, 103 아몬드로 눈꺼풀에 음영을 주고, Guerlain 팔레트 5 꿀뢰르, 04 뢰르 드 뉘 중 실버 섀도를 눈꺼풀 중앙 위주로 얹듯이 발라 반짝임이 더욱 대비되도록 한다. Urban Decay 헤비 메탈 글리터 아이라이너, 글램 록과 스판덱스로 눈가 주변에 섬세한 반짝임을 더한다. Son & Park 아이브로우 펜슬, 01 애쉬블랙으로 모던하게 재해석한 기하학적 셰이프의 아이브로를 그린 뒤 Guerlain 맥시 샤인 글로스, 400 골드를 입술 안쪽 위주로 발라 광택감을 더한다. Make Up For Ever 다이아몬드 파우더,
2 화이트 골드를 얼굴에서 튀어나온 윤곽과 입술산, 아랫입술의 가운데까지 꼼꼼히 터치해 레이저 빔을 쏘듯 극강의 반짝임을 더하면 완성.

1 헤비 메탈 글리터 아이라이너, 스판덱스, 글램 록, 2만7천원, Urban Decay.



2 다이아몬드 파우더, 2 화이트 골드, 3만7천원, Make Up For Ever.

3 맥시샤인 글로스, 400 골드, 4만1천원, Guerlain.



4 헤비 메탈 글리터 아이라이너, 스판덱스, 글램 록, 각 2만7천원, Urban Decay.

5 팔레트 5 꿀뢰르 04 뢰르 드 뉘, 10만3천원, Guerlain.




2003

이효리


새로운 세기에 접어들어서일까? 확실히 시대가 변했다. 지난 세기말의 다소 불안정했던 마음이 다시금 자연으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으로 바뀌며, 순도 100% 자연 미인이 반짝 각광을 받더니 2003년에 들어 다양한 개성과 미를 존중하는 분위기로 들어선 것. 최지우, 송혜교, 김태희 같은 정석파. 김하늘, 이나영, 이요원 같은 청순파. 김정은, 김선아 같은 사랑스러운 성격파. 공효진, 강혜정 같은 개성파 등 셀 수 없이 걸출한 스타들이 배출된 시기다. 그러나 이 중 누가 뭐라 해도 최고의 아이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10분 만에’ 팬으로 만들어버린 이효리! 핑클 시절의 청순함을 벗고 태닝된 피부와 생머리, 트레이닝 & 밀리터리 룩을 선보이며 스트리트 스타일을 점령해 버렸다. 한 포털 사이트에서는 그녀의 패션 & 뷰티 스타일을 분석하는 ‘효리만큼 예뻐지자’라는 커뮤니티가 수십만 명의 회원 수를 거느렸을 정도로 이효리의 인기는 신드롬, 그 자체였다.


핑크 컬러의 보머 재킷은 H&M. 카무플라주 패턴의 브라톱은 ETC Seoul. 체인 네크리스는 Suel. 아대는 Adidas by Stella McCarteny. 이어링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beauty note
캘리포니아 교포를 연상시키는 구릿빛의 건강한 피부가 이효리의 트레이드마크. Dior 캡춰 토탈 트리플 코렉팅 세럼 파운데이션, 032호를 사용해 태닝한 듯 까무잡잡한 피부로 표현한 뒤 Son & Park 커스텀 커버 컨실러 키트의 밝은 컬러로 이마와 콧대, 코 옆에 하이라이트를 주어 컨투어링했다. 스트리트 걸 무드에 걸맞은 아이 메이크업은 이국적인 그린 컬러의 Bourjois 인텐스 아이섀도우 05호로 포인트를 주었다. 브론즈 피부에 어울리는 블러셔는 Shu Uemura 글로우 온,
M 미디엄 앰버 750, 립스틱은 Delacroix 립틱 매트, MAP 01을 사용한 것.



1, 2 립틱 매트, MAP03, MAP06, 각 1만8천5백원, Delacroix.



3 커스텀 커버 컨실러 키트, 2만4천원, Son & Park.

4 글로우 온, M 미디엄 앰버 750, 3만5천원대, Shu Uemura.

5 인텐스 아이섀도우, 05, 2만4천원, Bourjois.




2016

소녀시대 태연


‘강아지 상(相)’의 핵심인 도톰한 일자 아이브로, 눈을 깜빡일 때마다 소위 ‘씹덕사’를 유발하는 블링블링 글리터, 틴트를 활용해 안쪽만 물들인 비튼 립(Bitten Lip)까지! 전 세계가 K뷰티에 열광하게 된 건 K팝, 특히 걸 그룹 메이크업의 영향이 크다.
그 중심에 대한민국 최고의 걸 그룹인 소녀시대가 있다. <모노클> 편집장 타일러 브륄레(Tyler Brule)는 <파이낸셜 타임스> 칼럼에 “한국이 세계에 수출해야 할 10가지 문화 상품 중 하나가 소녀시대”라고 기고할 정도. 특히 그룹 리더이자 메인 보컬을 맡고 있는 태연은 데뷔 이래 연일 ‘리즈 갱신’ 기록을 세우는 중.
첫 번째 미니 솔로 앨범, 의 뮤직비디오 속 플래티넘 블론드와 은은한 핑크 라벤더빛 메이크업, 보헤미언 스타일링은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꾸준히 셀프 네일 아트를 올리며 믿고 듣는 음원 퀸을 넘어 걸 그룹 뷰티 아이콘으로 거듭났다.



beauty note
도톰한 일자 눈썹을 위해 Shu Uemura 브로우:스워드, 아콘을 눈썹 결을 따라 툭툭 가볍게 터치한다. 골드 펄이 감도는 핑크 바이올렛 컬러의 MAC 아이섀도우, 크림 드 바이올렛을 눈꺼풀에 펴 바르고, 눈꺼풀 가운데와 언더라인 애교살 위주로 Lancome 옹브르 이프노즈 트윙클 아이섀도우, 벨라 골드를 발라 반짝임을 준다. 부드럽게 발리는 MAC 프로 롱웨어 플루이드라인, 블랙트랙으로 과하지 않은 캐츠 라인을 그리고 Etude House 마이뷰티툴 속눈썹 눈꼬리 & 언더라인 언더래시를 붙인 뒤 위아래 마스카라를 꼼꼼히 발라 인형 같은 속눈썹으로 변신. 오팔 펄로 가득한 Urban Decay 헤비 메탈 글리터 아이라이너, 디스토션을 마스카라를 바른 속눈썹 위에 덧발라 은하수가 내려앉은 듯 표현하는 것이 신의 한 수! Iope 에어쿠션 블러셔, 로제핑크로 양 볼을, Banila co. 투 키세스 듀얼 틴트, 04 브라이드 코랄로 입술을 소녀스럽게 물들이고 Dior 디올 어딕트 울트라 글로스, 343 스프링 볼을 입술에 덧발라 물기 머금은 듯 표현하면 태연표 걸 그룹 메이크업 완성.


1 어딕트 울트라 글로스, 343 스프링 볼, 4만원, Dior.



2 마이뷰티툴 속눈썹 눈꼬리 & 언더라인, 언더래쉬, 2천5백원, Etude House.
3 옹브르 이프노즈, T002 벨라 골드, 3만1천원, Lancome.




4 투 키세스 듀얼 틴트, 04 브라이드 코랄, 1만4천원, Banila co.

5 에어쿠션 블러셔, 1호 로제핑크, 2만2천원대. Iope.




24 YEARS OF K-BEAUTY ICONS

유투브 상에서 ‘미스 어머나(Miss Ohmona)’로 통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범석! <엘르>가 선정한 K뷰티 아이콘 4인으로 직접 변신했다. 입이 떡 벌어질 그의 메이크업 대변신을 통해 24년간의 뷰티 히스토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 것.

92년의 김혜수, 99년의 엄정화, 2003년의 이효리 그리고 현재의 태연. 시대를 주름잡는 K뷰티 여신 아카이브::스타뷰티,메이크업,김혜수,엄정화,이효리,태연,화장,화장법,뷰티,복고,k뷰티,아카이브,화장따라하기,엘르,el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