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얻은 자유? 우리의 성취에 질문을 던지다 || 엘르코리아 (ELLE KOREA)
SOCIETY

마침내 얻은 자유? 우리의 성취에 질문을 던지다

국제 여성의 날을 위한 포멜라토 포 우먼 캠페인. 제인 폰다, 파올라 에고누, 조이 킹, 나심 에스키가 자유를 향한 찬가에 함께한다.

ELLE BY ELLE 2023.03.07
 
만약 자유가 없는 세상이었다면 우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개인의 의견도, 언론의 자유도, 표현의 자유도 없는 곳. 무엇보다 여성들이 자신의 관심과 소망을 추구하고, 동등한 희망과 기회를 가지며, 시간, 돈, 심지어는 자기 몸에 대한 통제권을 가질 수 없는 곳이라면 말이다. 어쩌면 어떤 이는 이런 환경에서 자랐을 수도 있다. 또는 그저 자유에 관한 글을 읽어보기만 했을 수도 있다. 지난 일 년간 여성의 자유는 큰 이슈였다. 유엔이 발표한 ‘여성의 젠더 스냅샷 보고서’에는 2022년 전 세계 대부분의 여성들이 교육의 기회, 임금 평등, 경제적 독립 및 종교 선택권을 침해당한다는 것이 뚜렷이 나타났다. 만약 이 기사를 쓰고 읽을 자유가 우리에게서 박탈됐을 때, 이 기사가 어떻게 되었을지 생각해본다면 그 답은 간단하다.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텅 빈 페이지. 귀가 먹먹한 침묵. 자유가 없다면 우리에겐 아무것도 없다. 평등도, 해방도, 자율권도, 미래도 없다. 끔찍한 침묵과 같은 빈 페이지를 말과 생각과 증언으로 채우는 것은 자유를 가진 자들의 의무다. 의지할 이 하나 없는 사람들에게 깊은 시스터후드의 정신을 바탕으로 영감을 주고, 용기를 주고, 목소리를 내며, 항상 자유의 기반 위에 서 있어야 한다. 이렇듯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포멜라토의 여섯 번째 #PomellatoForWomen 캠페인은 자유에 대한 목소리를 전한다.

 
매년 파워풀한 추천사에 남다른 인물들이 모이는 이 프로젝트는 포멜라토 CEO 사비나 벨리의 의지에서 탄생했다. “불행하게도, 여성과 인간으로서 갖는 우리의 자유는 전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위협받고 있으며, 올해 특히 분명해졌다. 억압받고, 도전받고, 무시 당하고, 침묵하고, 죽임을 당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은 일어나서 자유의 상실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야 할 책임이 있다. 나는 영감을 주는 강한 여성들과 함께 여성을 위한 포멜라토 영상을 발표하고, 우리의 진실을 말하고, 자유를 지키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일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사비나 벨리 포멜라토 대표.

사비나 벨리 포멜라토 대표.

2023년 #PomellatoForWomen 캠페인과 함께하는 여성은 다양하다. 아카데미상 수상자이자 페미니스트 그리고 환경 운동가며 이 프로젝트의 후원자를 맡아온 제인 폰다, 이탈리아 배구 선수이자 다양성 및 LGBTQI+의 권리를 위한 목소리를 담당하는 파올라 에고누, 〈키싱 부스〉와 〈불릿 트레인〉에 출연하며 포브스의 ‘30세 이하 리더 30인’에 선정된 조이 킹, 그리고 이란의 전문 등반가이자 여성 인권 운동가인 나심 에스키가 있다. 이들은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오늘날의 모든 여성 그리고 자신들을 위한 진정성과 내면의 진실에 대한 찬가로서 그들이 지나온 여정, 자유의 의미, 그리고 직면했던 일상적인 도전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이야기했다.
 

자유는 여성 명사다

자유가 그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자.
 

자유는 범세계적 복리다

제인 폰다는 #PomellatoForWomen 캠페인의 후원자로서 그 시작부터 함께해왔다. 화려한 연기 경력을 지닌 배우로서 두 번의 아카데미상을 수상했으며, 과거에는 피트니스 지도자, 현재는 여성 인권 운동가의 대표이자, 넓게는 인간 그리고 지구의 권리를 표명한다. 2019년, 반항적인 미소를 띈 채 아이코닉한 올레드 의상을 입고 있던 그녀는 백악관 앞에서 다른 활동가들과 체포되었을 때 그 면모를 드러냈다. 오늘날, 폰다는 기후 위기의 중요성을 알리며 사회 변화의 최전선에서 싸운다. 최근 기후를 주제로 출간한 폰다의 저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서는 환경 권리 운동가로 성장하기까지의 여정을 묘사하며 자유의 기사로서 활약하고 있다.
포멜라토 캠페인과 함께하는 제인 폰다.

포멜라토 캠페인과 함께하는 제인 폰다.

자유는 자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나요?
자유에 대해 생각하면 무한한 기회가 떠올라요. 한 소녀가 키가 큰 풀과 데이지꽃으로 가득한 들판을 뛰어다니는 모습을 그려요. 행복함이 느껴지는 모습이요.
 
정말 그렇게 간단한가요?
그렇진 않아요. 우리는 자유를 당연시하곤 하지만 실은 복잡합니다. 제가 태어난 때는 전 세계에 20억 명이 조금 넘었어요. 지금은 80억 명이나 되는데요. 하지만 세계는 넓어지지 않고 자원도 그대로죠. 우리는 새로운 시각으로 자유에 대해 생각해봐야 해요. 우리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사람에게 원하는 대로 해줄 수 없어요. 자유가 의미 있는 것이 되려면 우리 주변에 이 행성을 함께 나누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자유는 복잡해요. 그러나 싸워서 얻어낼 가치가 있죠.
 
 
우리는 자유를 당연시하곤 하지만 실은 매우 복잡합니다. 그러나 싸워서 얻어낼 가치가 있어요.
 
 

자유는 권리다

시속 252km의 스파이크를 날릴 수 있는 이 뛰어난 운동선수는 지난 몇 달 동안 자신에 대해 더 많은 걸 보여주었다. 실제로 파올라 에고누는 이탈리아 및 해외 배구 스타에 그치지 않고 인종차별을 반대하고 LGBTQI+ 커뮤니티를 옹호하는 목소리를 점점 더 높이고 있다. 이는 가장 성공한 사람들에게도 세상이 항상 쉽지는 않다는 것을 시사한다. 에고누는 매일 자신의 두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지위가 자기를 표현할 자유와 마찬가지로 취약하다는 것을 의식한다. 에고누와 그녀의 가족은 이 특권을 성취하기 위해 많은 것을 희생했다. 에고누에게 자유란 중요한 경기에서 승리를 거머쥘 찰나의 기회처럼 싸워 얻어야 하는 것이다.
포멜라토 캠페인과 함께하는 파올라 에고누.

포멜라토 캠페인과 함께하는 파올라 에고누.

자유는 자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나요?
제게 자유란 내 감정을 받아들이는 거예요. 저는 자유가 제가 코트에서 놀며 좋아하는 것을 할 때 느끼는 감정과 비슷하다고 느껴요. 제가 가진 자유 덕분에 저는 꿈을 이룰 수 있었고 제 자신이 될 수 있었어요.
 
자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은가요?
특히 요즘 어떤 사람들은 자유가 더 이상 그들의 권리가 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몰라요. 사람들에게 우리가 자유로울 권리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어요.
 
만약 그렇게 한다면, 무엇이 변할까요?
제가 배구를 할 때 느끼는 감정은 항상 팀의 보호를 받고 있다는 거예요. 우리가 함께하고 단결할 때 여성이 얼마나 강해질 수 있는지 배웠어요.
 
 
제가 가진 자유 덕분에 저는 꿈을 이룰 수 있었고 제 자신이 될 수 있었어요.
 
 

네,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자유

조이 킹은 할리우드에서 가장 젊고 유망한 연기자이자 제작자 중 한 명이다. 그녀는 넷플릭스의 〈키싱 부스〉로 우리의 마음에 조금씩 파고들었고, 작년 〈불릿 트레인〉에서 놀랍고도 아이러니한 상징적인 역할로 우리의 마음속에 내내 머물렀다. 연예계의 주목할 만한 유망주로서 〈포브스〉의 ‘30세 이하 리더 30인’에 선정된 킹은 이 분야에서 가장 젊은 제작자 중 한 명으로, 뛰어난 기업가적 재능을 증명하고 커리어의 첫 시작에서부터 그녀의 재능은 남성이 주가 되는 영화 제작 업계에서 어린 여성들이 마주하는 도전들로부터 맞설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 많은 젠지(Gen-Z)들처럼, 그녀는 자신이 현재 누리는 자유는 일부 이전 세대의 싸움에 빚지고 있으며, 이것은 결코 당연하게 여기면 안 되는 특권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킹에게 자유는 앞선 많은 여성들의 도움으로 얻은 것이다. 이제 킹은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자신의 길을 개척할 수 있다.
포멜라토 캠페인과 함께하는 조이 킹.

포멜라토 캠페인과 함께하는 조이 킹.

자유는 자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나요?
자유는 행복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사랑하는 일을 하고, 제가 원하는 만큼 크게 소리 내고, 제가 원하는 만큼 춤을 출 수 있는 모습을 연상해요. 하지만 저는 또한 그것을 그렇게 대단한 일이라고 여기지 않을 수 있는 자유를 생각해요.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자유로운가요?
우리는 우리를 끊임없이 연결시켜주는 기기에 너무 많이 얽매여 있어요. 오히려 우리 모두 조금 더 서로의 현실에 존재하도록 노력해야 해요. 그렇게 하면 자유를 조금 돌려받을 거예요.
 
무엇이 당신을 진정으로 자유롭게 만드나요?
저는 제 업계의 많은 여성들이 제 앞에 길을 닦고, 젊은 여성으로서 제가 “싫어요, 그렇게 하고 싶지 않아요.” 또는 “네, 그거 좋네요!”라고 편하게 말할 수 있도록 이 모든 기초를 놓아준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 안에서 제가 많은 힘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요.
 
 
저는 제 업계의 많은 여성들이 제 앞에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길을 닦아준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자유는 반드시 되찾아야 한다

나심 에스키가 산을 오르기 시작했을 때, 그녀는 자신만의 길과 모든 여성을 위한 새로운 길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이란에서 태어난 그녀는 새 정권이 권력을 잡았을 때 여성의 권리를 위한 거침없는 목소리를 냈다. 그 헌신과 용기로 인해 그녀는 국외로 도피해야 했고 해외에서 활동을 계속 이어나갔다. 에스키는 자신의 특별한 이력을 쌓아가면서 이란, 튀르키예, 오만,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 아르메니아, 조지아, 인도, 그리고 유럽 전역에서 새로운 클라이밍의 길을 개척했다. 이제 그녀는 모든 여성들을 위한 자유와 해방의 새로운 길을 여는 데 전념하고 있다. 에스키의 등반 그 자체는 이란 여성 동지들을 위해 마음속으로 그리는 자유의 표현이다.
포멜라토 캠페인과 함께하는 나심 에스키.

포멜라토 캠페인과 함께하는 나심 에스키.

자유는 자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나요?
저에게 자유의 가장 큰 표현은 산에서 나만의 길을 여는 거예요. 저는 항상 자유가 제약받는다고 느꼈어요. 제가 입고 싶은 옷을 고를 수도 없었고, 종교를 선택할 수도 없었고, 하고 싶은 말을 할 수도 없었어요. 삶에서 자유를 빼앗긴 저는 자연과 산으로 밀려났죠. 등산을 하면서 저는 삶의 자유를 느꼈어요. 지금의 내가 되는 것, 그것이 저에게 자유예요.
 
자유를 막는 가장 어려운 장애물은 무엇일까요?
자유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침묵하는 거예요. 제 꿈은 제 나라 이란에서 더 이상 미성년자 결혼이 이루어지지 않는 거죠.
 
 
자유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침묵하는 거에요.
 
 

#PomellatoForWomen, 2017년부터 현재까지

포멜라토 그룹 CEO 사비나 벨리는 인식을 높이고 포용성을 증진 및 보호하는 동시에 여성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영감을 주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Pomellato For Women’ 플랫폼을 만들었다. 그 속에는 밀라노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의 정신이 반영되어 있다. 포멜라토는 독립적인 여성을 위해 활용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핸드크래프트로 제작된 아이코닉한 주얼리를 생산함으로써 골드 세공의 규칙을 깨기 위해 탄생했다. 
 

#PomellatoForWomen는 언제나 평등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왔다.

2018년 영상은 여성들에게 그들이 항상 여성 연대에서 힘을 얻을 수 있으며, 그들의 투쟁에서 결코 혼자가 아님을 상기시켰다. 2019년 영상은 우리 모두가 인종, 출신, 나이, 종교의 장벽이 없는 글로벌 커뮤니티의 일부라는 것을 강조했다. 2020년 영상은 다양성이 얼마나 풍부한지, 그리고 현대 생활 방식의 모든 측면에서 포용과 관용을 촉진할 필요성을 조명했다. 2021년 영상은 여성이 지닌 강인한 특성과 놀라운 회복력에 경의를 표했다. 2022년 영상은 우리에게 우리의 내면의 가치를 상기시켰고, 각자 있는 그대로 완벽하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자유에 대한 찬가와 함께 2023년의 주인공들은 세계 여성의 날에 포멜라토 CEO 사비나 벨리와 함께 큰 소리로 말한다. 여성들은 함께 뭉쳐야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PomellatoForWomen은 또한 구체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케어링 재단의 파트너 단체인 프리프럼이 가정폭력의 여성 생존자들이 자유를 되찾아가는 길에서 그들의 편에 함께 서서 재정적 지원을 하는 자선 활동을 시작했다.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한 #PomellatoForWomen 캠페인에 참여해보자.

Keyword

Credit

    에디터 안혜미(미디어랩)
    사진 제공 포멜라토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