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합이 잘 맞는 사물들과 함께 사는 법, 포토그래퍼 김재훈의 집 #사진가의집 || 엘르코리아 (ELLE KOREA)
DECOR

나와 합이 잘 맞는 사물들과 함께 사는 법, 포토그래퍼 김재훈의 집 #사진가의집

사진가 김재훈이 <엘르 데코>에 보내온 그 자신과 집 사이의 사연.

이경진 BY 이경진 2022.01.05
집의 어떤 모습을 담고 싶었나요
집을 아주 좋아해요. 멍하니 앉아 한곳을 바라보며 시간을 보낼 때도 많은데 그런 순간들을 되짚으며 촬영했어요.
가장 마음에 드는 장면이 있을까요
불이 꺼진 방, 건물 옆 가로등의 붉은빛이 들어와 벽을 비추는 장면이요. 가끔 집 안의 불을 다 꺼놓고 그쪽을 보면 영화 〈아메리칸 사이코〉에 등장하는 패트릭의 집처럼 느껴지기도 해요.
 
어떤 동네에 살고 있나요
용산구 한남동이요. 풍수지리나 집의 기운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동네의 기운을 잘 느끼는데 양지의 기운이 저와 잘 맞는 것 같아요. 해가 잘 드는 동네라 항상 밝아요.
지금의 집이 당신의 삶에 주는 영감이 있다면
이사를 많이 다니며 다양한 실내공간을 접했는데 이 집은 가로로 긴 편이라 끝 방인 서재에서 거실 창밖까지 보여요. 그런 공간감이 집에 대한 감정을 조금 더 풍부하게 해줘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거나 특별하게 여기는 장소는
해가 질 무렵의 거실이요. 소파에 누우면 하늘이 보여요. 또 LC2 1 시트를 창 쪽으로 향하도록 배치했어요. 그곳에 앉아 창밖을 보면 마음의 안정을 찾게 돼요.
집이 때로는 일터이기도 한가요
촬영이 끝난 후에는 서재에서 작업하는 편입니다. 거의 절반이 책인 방이고, 조명과 작업용 맥 컴퓨터도 있죠. 일하다 잠시 쉴 수 있는 소파를 놓을 약간의 공간을 더 마련하고 싶어요.
 
개인적인 취향을 관통하면서도 실용적이고 잘 만들어진 사물이 조화롭게 모여 특유의 멋이 나는 집입니다. 가장 특별하게 여기는 물건이 있다면
르 코르뷔지에가 말년에 책상과 의자 대용으로 썼다는 애플 박스요. 5년 전쯤 르 코르뷔지에 전시에서 구입했는데 파리 르 코르뷔지에 재단에서 직접 보내온 것이라 받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어요. 르 코르뷔지에는 말년에 모든 것을 내려놓고 그 박스만 사용하며 생활했다고 해요.
 
당신과 합이 잘 맞는 집 안의 사물들을 관통하는 특징은
스틸과 가죽이 조화로운 물건. 디터 람스의 작업 테이블과 비초에 책장, 르 코르뷔지에의 LC 체어, 장 프루베의 스탠더드 체어, 카스틸리오니의 토이오(Toio) 플로어 램프, 폴 케홀름의 PK61 테이블과 오피스 체어 등 브랜드나 디자이너도 모두 다르지만 어딘가 비슷한 가구들을 가지고 있네요.
 
향기나 조명의 감도, 바닥재의 촉감 등 일상의 감각을 충족시키기 위한 내 집의 디테일은
질문에서 이야기한 것들 모두 중요하게 생각해요. 따뜻한 촉감의 원목 바닥, 적당히 어두운 조도를 좋아하고, 향기를 위해선 향초보다 ‘파피에르 다르메니(Papier D’arme′nie)’라는 종이 인센스를 가끔 태워요.
 
집에 관한 취향과 감각, 애정을 무엇으로 키워 왔나요
요즘은 〈나우니스 Nowness〉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중 ‘인 레지던스(In Residence)’를 자주 봅니다. 르 코르뷔지에의 빌라 사보아, 롱샹 성당, 미스 반 데어로에의 파빌리온, 피터 줌터의 테레메 발스, 알바 알토의 작업실…. 그 전에는 전설적인 건축가들의 작품을 보기 위해 많은 여행을 다녔고요. 한 장소에 방문하면 온종일 거기서 보냈어요. 그 시간들이 아직 생생하게 내 몸에 남아 있는 것 같아요. 공간을 보는 것과 경험하는 건 완전히 달라요.
 
최근의 구매 리스트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소비는
이배 작가의 드로잉. 몇 년 전부터 관심을 갖던 작가인데 최근 코로나 이슈로 파리에서 한국으로 돌아와 새롭게 드로잉 작품을 몇 점 선보였죠. 집 안의 모든 동선에서 보이는 길목에 놓았어요. 집의 기운을 잡아주는 느낌이 듭니다.
내가 진정으로 쉴 수 있는 공간에 꼭 필요한 물건은
LC2. 가장 편안한 자세로 들어가 있을 수 있는 의자예요.
 
버킷리스트가 있다면
이제 물건 욕심은 없어요. 대신 미스 반 데어로에가 설계한 ‘판스워스 하우스(Farnsworth House)’처럼 가로로 긴 집이 하나 있었으면….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